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일반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 실기(필답형) 시험 후기

반응형

2017.07.04


안녕하세요. 기계공학부를 재학 중인 블로거입니다. 이번에 일반기계기사 국가공인 자격증 필기 시험을 준비하면서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한 것 같아요. 그러면서 혹여 다른 분들께 도움을 주고자 이렇게 후기를 작성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필답형 시험 후기" 이고 작업형 시험 후기는 카테고리 '일반기계기사'를 참고해주세요. 합격하면 합격 후기도 올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합격하길 바랍니다!!...ㅎ)


(참고)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 정리노트





자 이제 본격적인, 필답형 시험 후기 입니다.

우선, 저는 충북 청주시 충북공업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쳤습니다. 충북 예술고등학교 뒤편으로 들어가면 시내버스 몇대가 서 있는데,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청주에서는 청주공고나 다른 곳에서도 칠 수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가까운데 가서 시험치면될 거 같습니다.


네비게이션 주소 ↓↓↓

충북공업고등학교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서부로1205번길 52 충북공업고등학교



제가 사는 곳과 조금 가까운 곳이라 택시타고 얼른 갔습니다. 학교 정문으로 들어가서 제일 첫 건물의 4층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4층까지 올라가느라 헥헥...ㅠ) 각 층마다 화장실이 있어서 화장실 다녀오기도 편합니다.



2017년 2회차 실기(필답형)가 일요일에 밖에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일요일에 시험을 쳤습니다. 저는 토요일이 편한데...ㅠㅜ 어쨋든 일요일 아침 일찍 일어나 택시를 타고 갔습니다. 시험장에 09시까지 입실해야 해서 일찍 가서 화장실도 다녀오고 여유있게 공부하다가 시험을 봤습니다. 시험에 늦으시는 분은 못 봤습니다.


시험 중에는,

시험 시작 몇 분 전까지 문제지를 다 나눠주십니다. 시험 문제 풀 때도 시험지 아래 부분에 연습하는 공간이 있어서 바로 볼펜으로 풀어도 아무 이상 없이 검산까지 마칠 수 있었습니다총 11문제가 나왔고 시험지도 거의 10페이지? 정도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A3 사이즈 였고, 옆으로 넘기는 방식이 아닌 위아래로 넘기는 방식으로 시험지가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연습 공간에 공식 적어보고 그림도 그려보고 계산해 놓고 다시 위에 풀이 적는 곳이랑 답 적는 란에 옮겨 적으면서 검산했습니다.


시험지 예시입니다.




총 2시간 시험에 11문제 중에서 10문제를 풀었고, 1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못푼 1문제도 15분 정도 잡았다면, 다 푼다고 하더라도 2시간 내에는 충분히 풀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잠깐 기억 나는 팁 Tip 들도 적어보겠습니다.


1. 펜은 검정색, 파란색 둘 중에 하나만 가능. 그리고 1종류의 펜만 가능. 펜 2개 이상이나 색깔 2개 이상은 무효처리 한다네요.


2. 제일 첫장에 수험번호 꼭 적어야합니다. OMR카드 처럼 작성해서 내는게 아니라, 시험지 그대로 내기 때문에 수험번호 적는 것을 절대로 까먹으시면 안됩니다.


3. 연필 사용 문의가 많았었는데, 안쓰는게 답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만 풀어도 1시간 30분 이상 걸릴텐데...ㅎ 연필까지 적어가면서 적으려면, 검산할 시간도 부족할테고 시험지가 꾸깃 꾸깃 해져서 뒷장 문제 풀 때 방해됩니다. 어차피 시험지 아래 부분에 연습 공간 충분하게 있으니(위 시험지 사진 참고) 바로 볼펜으로 적어버리고, 틀리면 두 줄 긋고 다시 쓰면됩니다.


4. 틀리면 무조건 두 줄 그어야합니다. 세 줄? 긋거나 수정액 사용하거나 기타 등등 뭐 어떻게든 가릴 경우 채점 안한다고 합니다.


5. 좋은 공학용 계산기도 은근 검사합니다. 설마 검사하겠어?라고 생각해서 공학용 계산기 메모리에 저장시켜 놓고 가는 건 비추.... 제껀 어차피 안되는거라 감독관님들께서 처다보지도 않으셨지만, 다른 한 분꺼 시험 중간에 검사하는거 같은 모션을 봤었습니다.


6. 수험표는 안 뽑아가고 수험번호만 알아가도 자리에 앉을 수 있고 시험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마음 가짐이 중요하다면 뽑아가시는 걸 추천!


아 그리고, 원서 접수하면서 시험장소 접수할 때 조금 빨리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매년 기사 시험을 보시는 분들이 엄청나기 때문에 인원수가 팍팍 느는거 같더라구요. 특히나, 작업형은 하루에 한 장소에서 30여명 밖에 신청이 안되기 때문에....!


난이도는 중상 정도 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공부 대충해가면 진짜 못 풀 정도로 나옵니다....ㅠㅠ 시험이 제발 합격하길 바라면서....!! 여러분들도 합격하세요 ! 궁금한 점은 댓글! 을 남겨주세요~^^



(참고)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 정리노트


필답형 유의사항


[요약]


1. 장 소 : 청주시 충북공업고등학교 4층

2. 일 시 : 17년 6월 25일 (일) 09:00 ~ 11:00

- 09시까지 입실

3.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공학용 계산기(메모리 삭제), 흑색 or 청색볼펜

- 필히 펜은 1가지만 사용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