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utoCAD

【AutoCAD】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 (평행이동) OFFSET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아주아주~!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인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하는 기능인 offset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offset은 내가 미리 그려놓은 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이동'시키는 명령어 입니다. 아주 손쉽게 일정한 간격으로 이동시킬 수 있어서 엄청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우선, 위와 같이 가로로 긴~ 선이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위 선을 우측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이동 시키려고 합니다. AutoCAD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하는 기능인 offset을 입력합니다. (단축키 O)

그러면 위와 같은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때는 원하는 간격을 '아라비아 숫자'로 입력합니다. 저는 예를 들어 '20'을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입력하자마자 위처럼 나오게 됩니다. (물론 앞에서 객체를 선택합니다.)

이때 마우스를 클릭하면 간격 20이 벌어진 곳에 똑같은 선이 복사되게 됩니다. 이것으로 offse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하려면, 아직 명령어가 끝나지 않은 상태이기때문에 계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격도 바꿔서 입력해서 enter하면 간격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offset은 한번 명령어 입력으로 여러번 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다른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일정하게 20으로 계속 만들고 싶다면, 계속 객체 클릭, 클릭, 클릭, 클릭 ~~ 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이때, 아래에 보시면 보이는 것처럼 '다중(M)'을 입력하여 한번 숫자 입력으로 여러번 복사할 수 있습니다.

m을 치고 enter 하면 위와 같이 선 사이 간격을 표시하는 멘트가 수정을 못하는 형태로 바뀌어서 숫자 '20'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제 마우스를 연타하게 되면,

위와 같이 순차적으로 클릭한번으로 계속 만들 수가 있습니다. 간격 20을 입력했지만, 클릭수가 증가할 때마다 20의 배수로 증가하면서 선이 복사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처럼 간격이 180이 되었네요. 이 숫자가 얼마만큼 커지든 계속적으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겁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