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재료*제작

【기계제작법】 윤활유의 노화 현상

반응형
공기업/기계기사

  • 윤활 뜻
    • [두산백과] 기계의 마찰면에 생기는 마찰력을 줄이거나 마찰면에서 발생하는 마찰열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유상물질로 주로 석탄계 광물유가 쓰인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성질은 사용온도에 적당한 점성을 유지할 것, 안정한 유막을 형성할 것, 열과 산화에 대해 안정도가 높을 것 등이다.
    • [화학대사전] 액상의 윤활제. 윤활유를 제조면에서 크게 나누면 석유계 윤활유, 합성 윤활유, 지방유 등이 된다. 이들 중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석유계 윤활유이며, 지방유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다.
  • 윤활의 목적
    • 기관의 윤활 장치는 기관 내부의 운동 부분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마찰을 감소시키고, 마찰에 의하여 생기는 마멸, 발열에 따른 온도 상승을 방지하며,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기밀을 유지와 각 운동부에 발생되는 열은 흡수하여 냉각 작용을 돕는다.
    • 마찰 마멸의 저감, 발열 부분의 냉각 작용,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기밀 유지, 청정작용, 충격완화, 소음방지, 방청작용 등

  • 윤활유의 구비조건
    • 한랭시에도 기관 시동성이 양호할 것.
    • 적당한 점도를 유지할 것.
    • 고온 조건에서도 유막의 특성이 양호할 것.
    • 열에 의한 윤활유의 탄화가 적을 것.
    • 윤활유 소비량이 적을 것.
    • 저장 중에 변질 등의 변화가 적을 것.
    • 재료를 부식시키지 않을 것.
    • 이물질을 생성하지 않을 것. (적게 생성할 것.)
  • 윤활유의 종류
    • 엔진 오일, 기어 오일, 그리스 등
    • 광물성, 식물성, 합성 윤활유 등
  • 윤활유가 갖추어야할 성질
    • 비중이 적당할 것
    • 청정력이 클 것
    • 강한 유막을 형성할 것
    • 열 및 산에 안전할 것
    • 응고점이 낮을 것
    • 카본 생성이 적을 것
    •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가 적을 것
    • 인화점, 발화점이 높을 것
  • 윤활유의 노화현상을 구별하는 방법
    • 비중 증가
    • 인화점 저하
    • 색 투명도 저하
    • 점도 증가
    • 산성 증가
    • 냉각성 증가
    • 산성 증가




[실제 공기업 기출문제]

Q. 다음 중 윤활유의 노화 현상을 구별하는 방법은?

① 산성의 감소
② 비중의 감소
③ 냉각성 감소
④ 색의 투명도 저하

[답] ④번


[참고할만한 다른 사이트]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