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NSYS

ANSYS Fluent 연습 7번째

반응형
ANSYS Fluent 프로그램을 독학하고 있습니다... 오늘 연습해본 flunet 해석 진행캡처한 내용입니다.

(1) Meshing



해석 진행한 모델은 제일 위에 그림과 같은 형태입니다. 자세한 형태는 언급하지 않겠지만, 좌측에서 우측으로 유체가 지나가는 모델입니다. 이때, mesh를 0.2mm로 hard하게 했더니 mesh짜는데만해도 1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컴퓨터가 좋지 않아서 '응답없음'이 뜰까봐 기다렸다가 찍은 사진입니다.

그리고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아래 사진 처럼 모델을 1/4로 잘라서 해석을 진행했습니다. 이때, 1/4로 자른 이유는 해석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총 nodes수는 위 사진에서 57만개, 아래 사진에서 21만개였습니다. skeness는 둘다 평균 0.2~0.3이었고 최대 0.93~0.94 정도였습니다.

(2) 속도


속도 벡터를 뽑아봤습니다. 위와 같은 결과가 나타났는데, 특이한 점은 모델 중앙 부분에서 속도가 0에 가까워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wall에서는 물론 속도가 거의 0으로 나왔지만, 중앙부분에서 0~0.01 이하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pathline도 뽑아봤었는데, 위치를 자세히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약간의 와류도 보이는 듯 했습니다.

(3) 압력


total pressure의 pathline 사진입니다. 좌측 상단이 입구인 만큼 제일 높은 압력이 걸렸고 출구로 갈수록 낮은 압력이 나타났습니다. 당연한 결과인 듯 합니다.

(4) Residuals - Iterations 


갑자기 중간에 residuals - iterations 그래프를 넣었는데, residual이 최대 1e-4정도였고, iteration은 314에서 멈추었습니다.

(5) plot


위 그래프는 total pressure를 뽑은 것입니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압력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고 얼마나 가파르게 감소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velocity magnitude도 위와 같이 나왔습니다. 대략 눈으로 보았을 때에 입구속도보다 중앙측에서는 1/7수준의 속도였습니다. 반경이 7배정도인데 속도가 1/7배가 된 것이 어느정도 관련성이 있어보입니다. 

(6) CFD Post


반사시켜서 전체적으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에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았는데, 영상으로 저장하는 걸 실패했습니다.


가로, 세로축을 만들어서 아래와 같이 그래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우선 x에 대한 압력, 속도 그래프입니다.



이건 y축을 세로로 뒀고 속도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형상과 한번에 두고 그래프를 보여주기 좋아서 이렇게 뽑아봤습니다.


이상!


반응형
LIST

'프로그램 > ANSY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SYS Fluent 독학 연습 8번째  (0) 2017.09.30
ANSYS 연습 6번째  (0) 2017.09.14
ANSYS Fluent 연습 5번째  (0) 2017.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