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NSYS

Ansys fluent 독학 연습 _ 20170711

반응형

ansys workbench를 혼자 독학하면서 주로 fluent에 대해서 연습을 자주 해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연습한 것은 직육면체 내에 구가 있을 때에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보았습니다.




직육면체를 extrude하고 숨긴다음에 정 가운데에 이렇게 구를 삽입했습니다. 전부다 mm단위로 설계했고, 구의 지름은 직육면체의 높이의 1/5 정도로 해봤습니다. 그리고 직육면체에서는 수평방향으로 air가 흘러갈 수 있도록 inlet과 outlet을 named selections했습니다. 구는 메뉴바의 create를 이용해서 그렸습니다.

mesh모드에서 각각의 이름을 ball, inlet, oulet, wall로 지정하였습니다. ball과 wall은 후에 solid로 설정했습니다.

mesh는 아주 기본에서 약간의 sizing만 바꿔서 조금 더 촘촘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게 setting들어간 첫 모습입니다. 중력도 넣어주었습니다. 제가 아직 잘 몰라서 해석 모델은 대부분 기본으로 제공되는 설정으로 진행했습니다.

속도의 크기를 contours로 본 모습입니다. 구를 지나는 air가 큰 변화의 폭이 느껴지지 않아 다소 불만족스러운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공에 바람이 불면 공 주위에서의 흐름이 급격한 변화를 가져와야하는데, 이번 해석에서는 그러한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air의 속도를 10배 정도 늘려보니 이런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가면갈 수록 속도가 더 커지는 현상으로 해석이 되는데, 다소 불만족 스러운 결과입니다. 혹시 이러한 문제해결에서 적용하는 해석 모델을 알고계시다면, 혼자 어렵게 공부하는 절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이메일은 alsdn3654@naver.com 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독학하면서 공부하고있고 공부했던? 보긴 봤는데 더 공부하는 중입니다... ㅎ 책도 포스팅했었는데, 마지막으로 주소만 남기고 글을 마칩니다~

2017/07/10 - [Ansys] - [책] ANSYS WORKBENCH 왕초보 탈출하기

2017/07/10 - [Ansys] - [책] Ansys 15.0 왕초보 탈출하기 - Mechanical편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