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유체역학

【유체역학】 L↔m^3, cc↔cm^3 부피관련 단위 변환하기

반응형

어제는 헌혈을 하고 왔습니다. 이번이 4번째였고 전부다 전혈로 했었네요. 올해들어 2번째인데, 정기적으로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전혈은 2달에 한번, 일년에 총 5번까지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적어도 일년에 3번 이상은 하려고 합니다. 그 누군가에게는 생명줄일 수도 있으니까요. 본 게시물은 기계공학 전공에 대한 정보이지만, 헌혈을 독려하고 싶어서 첫멘트로 작성합니다.^^



1) L(리터) ↔ m^3 변환하기

우선, 자주 사용하는 단위변환에 대해서 간략하게 작성하는 것이고 이번 단위변환은 아주 간단하게 해결 가능합니다. 1-1)번은 L(리터)를 m^3으로 변환하는 것이고, 1-2)번은 m^3을 L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1-1) 

참고) 1 [L] = 1 [dm^3], 1 [mL] = 10^-6 [m^3]

1-2) 


1-1)번 밑에 있는 참고)를 보시면 좌변, 우변의 숫자가 1로 동일합니다. 이것을 외워주시면 단위변환에 편리합니다.

단위 접두사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7/07/08 - [수학,공학] - 수학,공학. 10의 x배를 뜻하는 단위 접두사 (hecto,kilo,mega,giga,tera,deci,centi,milli,micro,nano)


2) cc(씨씨) ↔ cm^3 변환하기

2-1) 

cc(씨씨)는 주로 자동차 배기량이나 오토바이 배기량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단위)입니다. 좌변과 우변의 단위에 접두사가 모두 c로 동일하다는 식으로 암기하면 편합니다.




3) 추가적으로,

앞서 자주 사용되는 단위변환 말고 다른 변환사례로 작성합니다. 위에서 찾으시는게 정확하게 없으시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3-1) 
3-2) 
3-3)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