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유체기계

수차의 동력, 효율 구하는 문제 풀이

반응형

2015년도 2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기출문제 입니다. 공식 설명이 필요한 문제 풀이만 이 포스팅에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열공하시길 바랍니다.



[동력 및 효율 관련 공식]


1. 수동력


1)은 물의 비중량의 단위가 [kg/m^3]일 때, 2)는 물의 비중량 단위가 [N/m^3]일 때로 나눠집니다.

이때 위 공식 2가지를 모두 외워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각 단위별로 PS나 kW의 단위로 결과값을 나타낼 때에 분모에 들어가는 숫자(75, 102, 735, 1000)도 필히 비교하면서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때, 효율(eta)이 추가된다면 우항에 효율을 곱해주면 됩니다.


2. 전효율


3. 체적효율


4. 기계효율


5. 수력효율




[문제]




[문제풀이]


이 문제는 위 [동력 및 효율 관련 공식]에서 1번의 '축동력'을 통해서 구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즉,


의 공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때, 동력 아래첨자 w는 생략하였고, 우항의 마지막은 효율(eta) 기호입니다.

위 문제의 조건들을 그대로 대입해 보겠습니다.


답은 ③번 '90%'가 됩니다. 이때, 물의 비중량(감마)는 9800 N/m^3 입니다. (물의 비중량은 필히 암기해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추가로 제4과목 유체기계 및 유압기기 기출문제 풀이 및 해설은 여기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