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유체기계

【유압기기】 유압 변위단계 선도(도표) 해석 문제 풀이

반응형
건설기계설비기사, 유압기기에서 출제된 기출 문제를 가지고 '유압 변위단계 선도(도표)'를 해석해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문제] 

다음은 유압 변위단계 선도(도표)이다. 이 선도에서 시스템의 동작순서가 옳은 것은?
(단, + : 실린더의 전진, - : 실린더의 후진을 나타낸다.)




[문제 풀이]

위 그림을 보시면, 위에는 실린더 'A'의 선도가, 아래엔 실린더 'B'의 선도가 그려져 있습니다.

문제에서 아주 친절하게도 + 가 실린더의 전진을 나타내고, - 가 실린더의 후진을 나타낸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제 위 그림을 아래와 같이 숫자를 붙여주겠습니다.


그림 위에 적힌 ① ~ ⑤ 가 보이시나요? 네. 이것이 좌측의 ①부터 ⑤번 까지 순서대로 진행된다는 의미입니다.

실린더 A의 ①번 구역에서는 기울기가 +, 실린더 B에서는 기울기가 0 입니다. 즉, 실린더 A에서는 실린더가 전진(+)하는 것이고 B는 정지상태(0)라는 말입니다. (기울기로 + 또는 - 를 결정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②번 구역에서는 A는 기울기가 0이라서 정지상태, B에서는 기울기가 +이므로 실린더가 전진한다는 말입니다.

세번째 구역인 ③번 구역에서는 A, B 모두 기울기가 0이라 정지상태.

네번째 구역인 ④번 구역은 A는 기울기 0으로 정지상태, B는 기울기 - 으로 '실린더 후진' 상태입니다.

마지막 구역인 ⑤번 구역은 A는 기울기 -로 실린더 후진 상태, B는 기울기 0으로 정지 상태입니다.



즉,

①에서 ⑤까지 '전진 또는 후진'의 경우만 모아보면,

A 전진 → B 전진  A, B 정지  B 후진  A 후진

이렇게 총 5가지의 경우가 나타납니다.

이제 이것을 문제에서 표현한 +가 실린더 전진, - 가 실린더 후진이므로 기호로 바꿔주면

A+  → B+  → A, B 0  → B-  → A-

가 됩니다. 이때, 3번째 A, B가 정지상태(0)인 것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A+  → B+   B-  → A- 로 표현할 수 있으며, 

중간의 화살표를 생략하여 A+ B+ B- A- 라고 적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의 답이고 위 선도(그림)에서의 시스템의 동작순서를 나타내는 간략 표현입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