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유체기계

【유압기기】 위치수, 포트수, 방향수 읽는 방법 예시 4개

반응형
요즘 부쩍 제 블로그를 사칭하는 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네요. 기계공학 분야에서 취미생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제 양식이나 콘텐츠를 그대로 들고가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ㅜㅠ 물론 그 만큼 제 블로그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는 뜻이겠지만, 그대로 복사붙여넣기식으로 옮겨가시는 분은 이해하기 힘드네요...ㅠㅜ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주시고 해주셔서 감사한데 어느정도 예의껏 링크 연결이나 트랙백 등으로 해주시면 더 좋을거 같네요 ㅎㅎ


유압기기에서 방향전환밸브의 위치수, 포트수, 방향수를 읽는 방법입니다. 4개의 예시를 통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글을 수정하거나 답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1. 예시 ①


좌측부터 1위치, 2위치, 3위치입니다. 네모칸의 갯수를 통해서 '위치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예시 ② (탠덤 센터형)


위 그림은 탠덤 센터형 밸브입니다. 예시 ①에서 알려드렸듯이 네모칸의 갯수를 통해 '3위치'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좌측의 네모칸에서


빨간점으로 표시한 부분을 통해서 '포트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빨간점이 4개이므로 '4포트' 입니다. 빨간점으로 표시한 곳이 밸브의 연결통로인 '포트(port)'입니다.

마지막으로 '방향수'는 밸브 내의 '화살표 갯수'입니다. 즉, 위 그림에서는 화살표가 4개 있으므로 '4방(향)'입니다.

즉, 탠덤 센터형은 '3위치 4포트 4방 밸브'입니다.



3. 예시 ③


네모칸의 갯수가 2개이므로 '2위치', 좌측 네모칸 내의 포트수(예시 ②에서 보여드렸던 빨간점의 위치가 포트)가 3개이므로 '3포트', 화살표의 갯수가 2개이므로 '2방(향)' 밸브입니다. 즉, '2위치 3포트 2방 밸브'입니다.



4. 예시 ④


네모칸의 갯수가 2개이므로 '2위치', 좌측 네모칸 내의 포트수가 4개이므로 '4포트', 화살표의 갯수가 4개이므로 '4방(향)' 밸브입니다. 즉, 2위치 4포트 4방 밸브'입니다.

*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