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정보 게시판

한국소방안전원 위험물 안전관리자 강습교육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선 저는 다니는 회사에서 담당 업무가 바뀌면서 ‘제4류 위험물 일반취급소’에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야해서 이번에 교육을 받았습니다. 저처럼 처음 교육을 받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나마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참고로 저는 사진찍는걸 잘 못해서 사진은 없습니다.

위험물안전관리자격증 수첩

▣ 교육 신청

  • 위에 작성한 것처럼 저는 회사에서 담당업무 변경으로 인해 일반취급소의 안전관리자로 선임되기 위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되려면 해당 교육을 이수(수료)하고 자격증을 통해 선임될 수 있습니다. 수료 이후에 관한 소방서에 안전관리자 변경 신고를 할 예정입니다. 이 교육으로는 제4류 위험물 관련한 안전관리자 선임만 가능합니다. 
  • 실제 교육 신청은 회사에서 안전팀 담당자 안내에 따라 신청했었기에, 자세한 안내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한국소방안전원 홈페이지 : https://www.kfsi.or.kr/user/Intro.do

 

▣ 교육 장소

  • 저는 고향이 경상도라 일정과 장소가 맞는 ‘대구경북지부'에서 수강하였습니다.
  • 대구경북지부 강의실은 ‘진석타워즈(대구 중구 동덕로 115, https://kko.to/tnfdQ5idBl) 4층’이 교육장입니다. 첫날 아침에 엘리베이터 타고 내리자마자 신분증 확인 후 입장합니다. 교육 사전 안내에서는 수강증 등 여러 서류를 챙겨서 오라고 나와있었는데, 실제로는 신분증 하나만 검사하고 입장했습니다. 
  • 자차는 지하주차장이나 주차타워(지하주차장 3층에서 가능) 주차가 가능합니다. 비용은 1시간당 2천원입니다. 매교육일마다 차량번호 작성하면 5시간 무료(1만원 무료) 처리해주십니다. 주변에도 유료주차장은 많네요. 자차 끌고 오시는 분들은 진석타워즈 지하로 내려가셔서 지하 3층이나 주차타워에 주차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주차타워에 주차하시면 주차하고 빼는데 10~20분은 걸리니 일찍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 지하철도 바로 코 앞이라 대중교통 이용하셔도 편할거 같습니다. 
  • 흡연장은 1층(후문으로 나가서 좌측 50m)이나 16층 테라스에 있는데, 엘베 타는 사람이 많아서 계단으로 1층 내려가서 피는게 편합니다.
  • 1층에 작은 매점이 있습니다. 카페도 있습니다. 수업시간이 많이 졸리기 때문에 커피는 필수…ㅎㅎ 1층에 약국도 있어서 급하게 약 필요하신 분들은 좋을거 같네요.
  • 점심은 주변에 식당이 많아서 아무데나 가서 먹고 오면 됩니다. 대부분 혼자 오신거라 혼밥 가능한 곳 미리 한두군데 찾으셔서 오시면 좋겠다 싶습니다. 점심시간이 1시간 밖에 안되서 얼른 먹고 와야합니다. 저는 그냥 주변에 중식당 가서 혼밥했습니다.

위험물안전관리자 수료증

 

▣ 1일차 후기

  • 교육은 총 3일간 진행됩니다. 첫날 교육 처음 시작하자마자 지각, 결강, 휴대폰 사용 등 안되는 것만 계속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강의 분위기가 계속 쳐져있었습니다.
  • 자리마다 번호가 부여되어있고 처음 입장할 때 번호를 주십니다. 이석하거나 자리비우면 뒤에 있는 분이 계속 체크합니다. 업무 전화로 강의실을 나가더라도 4층 내에서만 통화하라고 합니다.
  • 좌석 배치는 1인 책상으로 뛰엄뛰엄 오와 열을 맞춰서 나열되어 있습니다.
  • 책이 300페이지 정도 되는데 하루만에 150페이지 정도 진도를 나갑니다. 따라가기 쉽지 않네요. 다행히 마지막날 시험 점수는 수료 여부에 큰 영향은 없다고 하네요.
  • 아무래도 주유소 영업하시는 분들이 많이 수강하셔서 그런지 중간중간 주유소 예시를 많이 들어서 설명해주십니다. 저처럼 회사에서 온 경우에는 큰 의미는 없었던거 같네요. 공장 등 회사에서 온 경우를 위해 좀 더 다양한 예시를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니면 주유소 관련해서 알려주는 시간을 1시간 정도 따로 배치해주는게 좋을거 같네요.
  • 2월말에 수강해서 추운 편이었는데 강의실은 100명 가까이 있어서 좀 더웠습니다. 그리고 오후되니까 꿉꿉한 냄새가 가득하네요. 
  • 3일간 좌석 번호가 지정되어있는데, 아마도 접수순으로 앞자리(앞번호)에 앉게 되는거 같습니다. 신청자수 보고 중간쯤 신청하시는게…ㅎㅎ
  • 강의실 앞 복도에 정수기가 2대 있습니다. 믹스커피랑 차 정도 마실 수 있게 해두었네요.

왼쪽부터 교육시 증정용 펜, 시험교재, 강의교재

 

▣ 2일차 후기

  • 1일차와 마찬가지로 수업 분위기가 밝진 않습니다. 다들 해야하니까 의무적으로 듣는 분위기네요. 첫날 교육시간에 하면 안되는 것(자리 비우는거나 휴대폰 만지는거 등)만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더더욱 그런거 같습니다. 그래도 이렇게라도 위험물에 대해서 제대로 배우고 해야한다는 중요성?을 알게 되네요.
  • 4시간짜리 실무교육 받으러 오신분들도 오전에 다른 강의실에서 진행하네요. 강의실 2군데 정도와 실습실 여러개로 나뉘어있습니다.
  • 2일차부터는 실습 교육도 진행됐습니다. 저는 80여명 정도 수업을 들어서 8명씩 10개조로 나눠서 진행 됐습니다. 1개조씩 다른 방으로 가서 실습하고 돌아옵니다. 그동안 다른 조들은 기존 강의실에서 대기하고 있습니다. 즉, 그냥 쉬고 있으면 됩니다.
  • 실습교육은 1개조씩 차례로 진행되는데, 그 타이밍에 자리에 없으면 안됩니다. 실습실에 가서 출석체크를 한번 더 합니다.
  • 아무래도 가르쳐주시는 분들의 역량에 따라 뭐가 중요하고 안한지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교재 읽어주시는 분들은… 힘드네요.

 

▣ 3일차 후기

  • 여전히 실습은 조별로 진행됩니다. 
  • 3일차 오후에는 시험을 봅니다. 총 2차례 1시간씩 50문제를 풉니다. 총 100문제입니다. 
  • 문제 난이도는 수업만 들었다면 대부분 풀수있는 문제입니다. 다만 수업 진도에 따라 한두개 정도 수업 안한 부분이 나오긴 하는데, 충분히 추측해서 풀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저는 50문제 푸는데 15분 정도 걸린거 같네요. 
  • 틀리라고 내는 수준의 문제는 없었고, 많은 문제가 문제 안에 답이 있거나 앞뒤 문제와 비슷해서 몰라도 추측해서 풀 수 있을 정도입니다. 문제 수준이 매우 쉽습니다.
  • 다 풀었다고해서 OMR카드를 제출하고 강의실을 나갈 수 없습니다. 같이 시작하고 같이 끝납니다.
  • 시험지가 소책자로 되어있어서 안전원에서 교육받고 시험보는 시험 내용이 다 포함되어있습니다. 첫 시간 50문제 풀고 다음장 넘기면 다음 시험꺼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험 시간은 따로 있어서 어차피 시간을 보내야합니다.
  • OMR카드를 나눠주는데 여기에 수험번호를 작성해야 합니다. 첫날 입장할 때 받았던 수강증을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잊어버리셨으면 4층 내에 있는 사무실 가서 재발급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 제가 받은 교육에서는 오후 수업 시작하면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이며 문자로 발송해주셔서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설문조사를 참여했습니다. 이걸 참여안하면 수료가 안된다고 하네요.
  • 각 시험이 끝나면 쉬는 시간을 가지고 바로 문제풀이를 진행해줍니다. 답을 맞춰볼 수 있어서 가채점이 가능하고, 간단하게 다시 설명해주셔서 틀린 부분 확인도 바로 가능합니다. 저는 그렇게 열심히 듣지 못했지만 둘 다 80점 이상 나온거 같네요.

 

▣ 기타 개인적인 의견들…

  • 저는 기계직종이라 위험물, 화학분야를 잘 몰라서 강습교육을 통해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화학분야 직종이시라면 강습교육 받아서 안전관리자 선임되시는것보다 위험물 기능장, 산업기사, 기능사를 취득하셔서 안전관리자를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강습교육으로는 제4류 위험물에 대한 안전관리자만 가능한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부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강습교육은 기초적인 내용뿐이라 화학쪽 직종이시라면 내용이 너무 쉬울 듯 합니다.
  • 숙박은 여러군데 해봤는데, 강의실 근처는 핫플레이스 동성로라 사람이 많습니다. 사람 많은거 안좋아하시는 분들은 조금 멀리 잡아도 좋을거 같네요. 저도 마지막 숙박은 좀 멀리 잡아서 피로도 풀 겸 안마의자 있는 곳으로 예약해서 숙박했습니다. 

 

▣ 자격증 수첩 관련

  • 자격증은 마지막날 강의 끝나기 전에 나눠주셨습니다. 아마도 수료 형식의 자격증이라 모든 수업, 실습, 시험을 참여하면 자격증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 강의 수업은 자리 잘 지키고 실습 교육 100% 참여하고, 시험도 열심히 치면 자격증이 나옵니다. 몇점 넘겨야하는 그런 시험은 아닌 듯 합니다. 
  • 다른 후기 찾아보면 우편으로 배송받았다는 내용도 있던데 지역별로 조금 다른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개인적으로 필요에 의해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처음 가시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작성해보았습니다. 다른 분들 후기도 찾아보시면서 강의 들으러가시면 충분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