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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

【AutoCAD】 회전 명령어 ROTATE (단축키 RO)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2D나 3D에 상관없이 객체 또는 물체를 임의로 회전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는 회전을 통해 객체를 돌출시키는 revolve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이번 것은 회전시켜서 돌출하는 것이 아니라 2D 이든 3D이든 물체를 단지 '회전'만 시키는 원리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우선 물체를 회전시키는 명령어는 rotate 입니다. 기본 단축키는 ro 입니다. 제가 이전에 그렸던 도면 중의 일부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임의의 '중심점'을 클릭하였더니 위와 같이 회전되는 미리보기 형식이 나타납니다. 그때 위와 같이 임의로 enter 또는 클릭하게되면 임의 각도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각도로 회전시키기 위해 아라비..
【AutoCAD】 3D 회전 돌출 명령어 REVOLVE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3D 작업시에 활용하는 revolve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이 명령어는 2D 스케치를 기반으로해서 '회전'시킴으로 솔리드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히 2D 스케치가 필요하고 회전하려는 '중심축'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따라보면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예를 들기위해 위와 같은 초록색 선으로 이루어진 2D 스케치와 아래의 빨간색 선을 그렸습니다. 아래의 빨간색 선은 회전할 때 필요한 '회전축'이 될 선입니다. 또한, 3D 객체를 생성할 예정이므로, 남동 등각투영 화면으로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스케치를 회전시키기 위해 revolve 를 입력합니다. 단축키는 rev 입니다. 회전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이때, 객체가 폴리선으로 이루어져있고 겹치는 선..
【AutoCAD】 도면 내 겹치는 선 삭제/정리하기 OVERKILL 도면을 그리다보면 선이 자주 겹칠 수가 있습니다. 이는 거의 모든 설계자가 겪고 있는 공통적인 사항인 것 같습니다. 물론, 겹치는 선을 미리 생각해가면서 제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걸로 알지만, 저는 속도를 중요시해서 먼저 빠르게 설계하면서 중간중간에 overkill 이라는 명령어로 겹치는 선들을 제거해줍니다. 명령어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계하면서 중간중간에 계속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계속 제도하는 데에 불편함 없이 제도할 수 있고, 겹치는 선을 생각하면서 그리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없을테니 말입니다. 겹치는 선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overkill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단축키는 ov 로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하기 위해서 제가 예전에 그렸던 도면에 일부러 선을 ..
【AutoCAD】 객체 거울복사 명령어 MIRROR (단축키 MI)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거울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명령어는 mirror 입니다. ※ 방법 : (mi)mirror, 물체 선택, 중심선 2점 클릭 (Y, N 복사여부) 제가 예전에 그렸었던 것을 아무거나 가져와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같은 객체를 한 축을 중심으로 반대로 거울복사해보겠습니다. 중심축이 될 선을 그렸습니다. 축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거울복사'하는 명령어는 mirror 입니다. 단축키로 mi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보시다시피 우측에 빨간선이 중심축입니다. 그리고 위 상태는 mi 를 입력하고 객체를 넣어주는 상태입니다. 복사할 객체를 선택했으면, '대칭선'의 첫번째 점을 지정해줍니다. 위 상태가 두번째 대칭선의 점을 지정해주는 상황입니다. 마우스를 중심..
【AutoCAD】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 (평행이동) OFFSET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아주아주~!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인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하는 기능인 offset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offset은 내가 미리 그려놓은 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이동'시키는 명령어 입니다. 아주 손쉽게 일정한 간격으로 이동시킬 수 있어서 엄청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우선, 위와 같이 가로로 긴~ 선이 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위 선을 우측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이동 시키려고 합니다. AutoCAD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복사하는 기능인 offset을 입력합니다. (단축키 O) 그러면 위와 같은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때는 원하는 간격을 '아라비아 숫자'로 입력합니다. 저는 예를 들어 '20'을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입력하자마자 위처럼 나오..
【AutoCAD】 경로를 따라 3D 객체 돌출하기 SWEEP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2D 스케치를 2D 경로에 따라서 쭈욱~ 돌출하여 3D 객체로 만드는 명령어인 sweep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이번에도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초록색 폴리선으로 된 사각형이 있다고 가정하고 빨간색 점선을 따라서 이 사각형을 돌출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로를 따라 돌출하는 명령어인 SWEEP 을 입력합니다. (단축키 sw) 그러면 2개의 객체를 선택해야합니다. 먼저, 스윕할 객체인 사각형을 선택하고나서 두번째로, 경로가 될 빨간색 점선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2D 스케치를 경로를 따라서 그릴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명령어를 간단하게 알려드리기 위해서 임의의 형상과 임의의 경로를 따라서 해봤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설계를 해야하는 제..
【AutoCAD】 3D 객체 돌출 명령어 EXTRUDE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D 스케치를 3D 형상으로 만드는 기본 명령어인 extrude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시작하자마자 주의사항은, 3D 객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2D 스케치가 '폴리선' 형태여야 합니다. 폴리선으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있는데, 제가 포스팅했던 것은 링크도 걸어둡니다. ① 폴리선으로 만들기 - 가장 기초적인 방법 ② BO 명령어를 통해 '경계 작성'하기 ③ 객체 블록 지정하기 (이 방법은 잘 사용 안합니다.) 【AutoCAD】 객체 블록 BLOCK 지정하기 (단축키 BL) 이제 extrude 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위와 같이 폴리선 사각형이 하나가 있다고 예를 들겠습니다. 조금 이해가 편하시라고 남동 등각투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스케치를 돌출시키는 명령어인 extrude를 ..
【AutoCAD】 3D 객체 자르기 명령어 SLICE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 3D 상태에서 자주 사용하는 객체를 자르는 명령어인 slice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slice는 주로 도면을 다 완성한 이후에 객체를 잘라서 표현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아래의 순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먼저, slice 를 입력합니다. (단축키 sl) 잘라버릴 객체를 선택하고 enter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아래에 잘 보시면 기본 값으로 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뜻은 평면의 구성요소인 3개의 점을 선택하여 나타낸 평면으로 객체를 자르겠다는 말입니다. 저는 3점으로 우선 진행해보겠지만, 다른 설정들로 기존의 평면들을 이용하는 방법이나 글로벌 좌표계를 통해서 객체를 일정한 방향으로 자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원하는 3개의 점을 모두 선택했습니..
【AutoCAD】 객체 연장 명령어 EXTEND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자주 사용하는 '객체 연장 명령어'인 EXTEND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이 명령어는 주로 객체를 연장하는데에 사용하고, 실수했던 부분이나 귀찮게 선을 하나 추가한 다음에 다시 폴리선으로 만드는 것보다 아래의 방법처럼 연장을 해주게되면 바로 1개의 선으로 인식하면서도 원하는 부분까지 자동으로 선을 그어주는 명령어입니다. 우선, 위와 같은 직사각형의 일부분을 실수로 지웠다고 해보겠습니다.(실수가 아니었어도 위와 같은 도면이 있다고 가정하면) extend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위 2개의 사진처럼의 문구가 나타나는데 아래쪽 문구가 나올 때까지 enter 합니다. 즉, ex enter enter 하면 됩니다. 즉, ex 명령어 입력하고 enter를 한번 더 쳐주면 ..
【AutoCAD】 객체 스냅 2가지 방법 (OSNAP, Shift+우클릭)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아주아주아주 자주 사용하는 오스냅 설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2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 자신이 원하는 방법이나 때에따라 적용하기 쉬운 것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둘 다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니 둘 중에 하나를 기억하기 보다는 둘 다 알고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① Shift + 우클릭 키보드의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중간점, 가상 교차점, 사분점, 접점, 근처점 등을 자주 사용하고 2점 사이의 중간이나 없음 항목도 가끔 사용합니다. 해당 모션이 필요하기 바로 전에 명령어 중간에도 shift + 우클릭으로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1회용이므로 계속적으로 선택하고 싶다면 2번의 방법을 사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