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20

【MATLAB】 Hooke의 법칙, 포텐셜에너지 문제풀이 (for, max) [문제] 힘 F(N)이 스프링을 압축하기 위해 작용할 때, 변위 x(m)는 Hooke의 법칙에 의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k는 스프링 상수(N/m)이다. 스프링에 저장된 포텐셜에너지 U(J)는 다음의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5개의 스프링으로 실험을 하여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힘 F(N) 14 18 8 9 13 변위 x(m) 0.013 0.020 0.009 0.010 0.012 MATLAB을 이용하여 F와 x를 벡터로 저장하라. 그리고 스프링 상수와 포텐셜에너지의 벡터를 계산하라. max 함수를 이용하여 최대 포텐셜에너지를 구하라. [문제풀이] 우선, 위 표를 벡터화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스프링 상수를 구해보겠습니다. 5개의 스프링을 사용했다고 했으니 위 F와 x의..
【MATLAB】 표준정규확률 밀도함수 그래프 문제풀이 [문제] 표준정규확률 밀도함수는 다음과 같이 종 모양의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다. MATLAB을 이용하여 z가 -5에서 5까지 이 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라. 수평축은 z, 수직축은 주파수(frequency)로 놓아라. [문제풀이] 우선, 위 함수를 matlab에서 이해할 수 있는 수식으로 적어주는 것이 중요한 듯 합니다. 위에서 2번줄이 문제에서 알려준 공식을 적은 것입니다. 루트는 sqrt() 명령어를 사용하고 지수함수 e는 exp() 명령어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z가 행렬이기때문에 요소끼리 계산하기위에 바로 뒤에 콤마(.)를 붙여주었습니다. 그리고 1번 줄, 2번 줄 뒤에 각각 세미콜론(;)을 붙여주어 값이 보이지 않게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작성한 후, 실행(F5)를 눌러주면, 위와 같은 그래..
【재료역학】 평면응력 상태, 모어원 적용 문제풀이 [문제] At a point in a loaded structure, the normal and shear stresses have the magnitudes and directions acting on the inclined element depicted in Figure. Calculate the stresses , , and on an element whose sides are parallel to the xy axes. (아래의 그림과 같은 응력상태일 때에 xy축과 평행한 축에서의 응력을 구하시오.) [그림] [문제풀이1] - 평면응력 공식 적용 1) 우선, 위 그림과 같은 응력 상태에서의 응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상태에서 xy축과 맞추려면 시계방향으로 30도만큼 회전시켜야 합..
【C언어】 '누구나 따라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KOCW 수강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C언어에 대해서 KOCW 강의 중에 하나를 수강하고 후기를 남깁니다. 예전에 대학교 수업에서 기초컴퓨터 수업을 계절학기로 수강신청은 했지만, 전혀 수업을 하지 않았기에... printf나 scanf도 거의 기억나지 않았던 상태였습니다.... (교수님이 방생하시면서 본인 교재만 팔고 가셨죠... 이런 분들은 좀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 이 강의를 듣고 그래도 나름대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어서 기분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저처럼 거의 모르거나, 아예 모르시는 분들이 시작하기에 좋은 강의인 듯 합니다. 열공하세요~! (후기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도 눌러주세요!) 제 목 : 누구나 따라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 2015년 2학기 강 사 :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김성영 교수님..
【C언어】 기초 예제 - char, float, 함수 C언어 비쥬얼 스튜디오 기초 예제 입니다. (char, float, 함수 등) 대문자 A~Z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char i; //문자형 변수 i 선언 for (i = 'A' ;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