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

【재료역학】 외팔보 분포하중 문제풀이 실제 공기업에서 필기시험으로 기출되었던 문제입니다. 문제는 외팔보에 얼마인지 모르는 분포하중이 작용하고 있을 때, 허용 굽힘응력을 주어주고 분포하중이 얼마까지 버틸 수 있을지 묻는 문제입니다. 알면 간단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익숙치 않은 개념들이 있다면 못 풀고 넘어갈 수 있을 듯합니다. [문제]- 실제 공기업 필기시험 기출문제Q. 다음 그림에 주어진 길이 80cm의 외팔보에 자유단으로부터 60cm에 걸쳐 분포하중 q [kgf/cm] 를 작용시키고자 한다. 보의 단면은 직사각형(b x h = 20cm x 30cm) 이고 허용굽힘응력은 50 [kgf/cm^2 으로 할 때 작용시켜야 할 q값을 구하면 얼마인가? [그림] [답] 50 [kgf/cm] [문제설명] 위에서도 말했듯이 그림과 같은 외팔보가 있고 분..
【재료역학】 모멘트 개념 이해 문제풀이 모멘트(moment)의 개념을 이해하고 방향에 따라 부호를 배운 이후 처음 접하면 좋은 문제입니다. 모멘트의 개념과 모멘트계산을 경험해보면서 다른 문제풀때에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문제입니다. 이정도 수준이지만 아래 문제는 실제로 공기업의 필기시험에 기출되었던 문제입니다. 혹시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공식이나 계산보다는 '개념'이 중요하다는 것만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 다음에 주어진 그림에서 점 A, B, C 둘레의 모멘트는 각각 몇 kg*cm인가? [답] A : 360 kg*cm, B : -180 kg*cm, C : 330 kg*cm [문제풀이] 이번 문제는 모멘트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만 묻고 있는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우선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다음 개념을 알아..
【재료역학】 정사각형 단면 봉에 인장하중 작용, 탄성계수 묻는 문제풀이 실제 공기업 기출문제에서 재료역학 부분의 문제입니다. 응력과 변형률 개념에서 가장 기초되는 봉의 인장/압축 하중이 걸릴 때의 경우입니다. [문제]- 실제 공기업 기출문제 Q. 정사각 단면의 각 변이 10mm의 길이를 갖는 봉이 길이 방향으로 10kN의 인장하중을 받을 때, 변형률(strain)이 0.005 이었다. 이 재료의 탄성계수는 얼마로 추정할 수 있는가? [답] 20 [kN/mm^2] [문제풀이] 우선, 주어진 조건은 (1) 단면 = 정사각형, 가로세로 10mm(2) 인장하중 10kN(3) 변형률 = 0.005 이 세가지 입니다. 길이조건은 주어지지 않았는데, 잘 생각해보면 변형률 내에 길이가 포함되어 있게 되어있는 경우인 듯 합니다. 위 조건들을 우선 그림으로 그려보겠습니다. 너무 간단하게 그렸..
【C언어】 빙고 게임 코드 예시 1~25의 숫자를 5x5 크기의 빙고판에 각각 임의로 배열하고 사용자와 컴퓨터가 각각 숫자를 입력해가면서 빙고를 완성하는 게임 코드입니다. 누구든 1줄을 먼저 완성하면 게임이 끝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용자든 컴퓨터든 number라는 변수에 숫자를 입력해가면서 해당 숫자를 '0'으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가로,세로 줄이나 대각선의 합이 0이되면 빙고가 완성되면서 게임이 끝납니다. 각각에 대한 내용은 //를 표시하여 설명을 붙여두었습니다. 아래 코드를 그대로 복붙해서 사용하면 위와같은 출력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출력 예시입니다. 총 202줄이고 함수를 여러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각 코드 근처에 //초록색 글씨로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define _CRT_SECURE_..
ANSYS AutoCAD 파일 수정하는 방법 ANSYS program에서 AutoCAD 파일을 불러온 다음에 수정하기 위해서 디자인 모델러를 켜서 수정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Flunet를 예로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위 상태가 Geomety를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Import하여 오토캐드 파일을 넣은 것입니다. 그리고 수정하기 위해서는 2번 Geomety를 더블클릭하여 디자인 모델러를 열어주게 됩니다. 디자인모델러를 열게되면 위와 같이 되어 있을 겁니다. Import1이라는 이름으로 AutoCAD 파일이 있고, Part나 Body 개수가 0개라고 알려줍니다. 이제 상단의 Generate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노란색 번개모양이 초록색 체크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화면에 사용자가 넣은 캐드파일이 생성된 것을 눈으로 확인할..
【재료역학】 응력집중현상이란? 응력집중현상이란, 재료역학 시간에 배우는 것처럼 '응력의 국부적인 집중현상으로 물체에 외력을 가했을 때 불규칙한 모양의 부분, 특히 예리하게 도려진 밑부분에는 평활한 부분에 비해 국부적으로 매우 큰 응력이 발생한다.'라고 정의됩니다. 이처럼 응력집중은 물체의 각진 부분이나 단면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부분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변형률 집중이라는 말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충분한 실험을 바탕으로 제품을 생산해야 합니다. 응력집중계수란, 응력집중부에 작용하는 최대의 응력과 단면적당 응력과의 비율을 응력 집중 계수라고 합니다. 즉, '최대응력/평균응력'의 값이 응력집중계수입니다. 응력끼리 나누었기 때문에 무차원수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을테고 이 숫자가 높을수록 제품설계가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
【동역학】 단진자운동 문제 풀이 단진자운동이란, 천장에 메달아 놓은 실 끝에 추를 매달아 추를 옆으로 당겼다가 놓으면 추는 중력의 작용으로 좌우로 왕복운동을 보고 말합니다. (아래의 그림으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풀이할 문제는 실제 공기업 기출문제를 가지고 풀어보면서 이와 관련된 개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마 이 개념을 익히 아시거나 하시는 분은 공기업 문제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다는 걸 눈치채실 수 있을 겁니다. 뭐든 공부할 때에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문제] Q. 길이가 4L인 단진자의 주기는 길이가 L인 단진자 주기의 몇 배인가? ① 16배 ② 4배 ③ 2배 ④ 1배 ⑤ 0.5배 [문제풀이] 우선 답은 ③번 '2배'가 정답입니다. 먼저 단진자 운동에 관한 공식 및 개념을 정리해보고 풀어보겠습니..
【동역학】 kW ↔ kg m/s 단위 변환 킬로와트(kW)를 kg m/s로 단위를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킬로와트시(kWh)는 전력량의 보조단위로 전력량을 산정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기호는 kWh를 사용하며 1kW의 공률로 1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의 양에 해당합니다. 이때, k는 단위 접두사로 10^3을 뜻합니다. 우선, 전체적으로 변환하는 유도과정입니다. kW를 kg m/s로 유도하는 과정입니다. 위 유도과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중간에 사용된 것이, 위 두가지 공식입니다. 첫번재는 일의 공식(W=Fs)에서 나오는 단위이고, 두번째는 힘의 공식(F=ma)에서 나오는 단위입니다. 이 두가지를 통해 제일 위해서 보여드렸던 과정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너무 쉬워서 넘어가겠습니다.) 단! 한가지 의문점이 드실텐데, 마지막에 m/s^2..
【동역학】 각운동량(L) 공식 & 문제풀이 각운동량에 관한 공식 정리입니다. 각운동량(L) 공식이 있고 포함?되는 공식인 속도 공식을 통해 각운동량 공식을 총 2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식 아래에 예시문제로 공기업 출제문제를 가져와봤습니다. [공식] (1)번 공식 : 각운동량(L)을 구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공식입니다. 이때, I는 ω는 각속도 입니다. (2)번 공식 : 속도와 각속도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공식입니다. 이 것이 (1)번에 들어가서 (4)번 공식이 유도가 됩니다. (3)번 공식 : 관성모멘트 I의 공식입니다. 이는 질량과 반지름의 제곱을 곱함으로써 구할 수 있습니다. (4)번 공식 : (1)번 각운동량 공식에 (2)번 각속도 공식을 넣어준 것입니다. 아래 문제는 이것을 통해 풀게됩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식입니다. 이..
【기계재료】 항온열처리법 (1) 항온열처리법 : 변태점 이상으로 가열한 재료를 연속적으로 냉각하지 않고 어느 일정한 온도의 염욕 중에 냉각하여 그 온도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시킨 뒤 냉각시켜 담금질과 뜨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온도, 시간, 변태의 3가지 변화를 도표(항온변태곡선)로 표시하여 목적한 조직 및 경도를 얻을 수 있다. - 열처리란? 가열*냉각 등의 조작을 적당한 속도로 조절하여 그 재료의 특성을 개량하는 조작으로 온도에 의해서 존재하는 상의 종류나 배합이 변하는 재료에 이용되는 공정이다. (2) 특징 - 계단 열처리보다 균열 및 변형이 감소한다. - 인성이 좋아진다. - 특수강 및 공구강에 좋다. - 고속도강의 경우 1,250~1,300℃ 에서 580℃의 염욕에 담금하여 일정시간 유지 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