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

【C언어】 기존 데이터와 입력받은 값을 비교 및 위치를 출력하는 소스코드 C언어 소스코드 예시입니다. 기존에 입력된 데이터와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서로 비교하고 기존 데이터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찾아주는 소스 코드 예시입니다. 주석을 통해 간략하게 설명을 붙여놨습니다. 제일 아래에 파일로 첨부해뒀습니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include // str*** 등을 쓰기 위한 헤더파일 #include // malloc을 쓰기 위한 헤더파일 int main() { char buffer[100], *temp; int size; char name[5][10] = {"최", "이", "김", "박", "민"}; // 이번 소스에서 사용하는 기본 데이터 (자유로 바꿔도됨.) int i; for ((int) i=0;i
【C언어】 txt 파일을 읽고 버블정렬하여 출력하는 소스코드 C언어. 이미 만들어져있고 데이터가 있는 txt 파일을 읽어들여 버블정렬하여 다른 txt파일로 출력하는 소스 코드입니다. 주석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붙여두었습니다. 제일 아래에 파일을 첨부해뒀습니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void printArray(int* ,int ); // 함수 선언 void swap(int* , int*); void main() { int i, k; int data[5]; int maxindex; FILE *fp = NULL; fp = fopen("qwer.txt", "r"); // 파일 열기, 이때 qwer.txt 라는 파일이 소스폴더 내에 있어야 함. if (fp == NULL) { // 파일을 열기를 성공/실패 했을 경우 pr..
【C언어】 버블정렬 기본코드 예시 C언어 기초 중, 버블정렬하는 기본 코드 예시입니다. 간단한 설명은 코드 옆에 주석처리되어 있습니다. #include void swap(int *, int*);void printArray(int[], int);void bubbleSort(int[], int);void main() { int array[5] = {5,3,8,1,2}; // 초기값 배열 정의 bubbleSort(array, 5); // 버블정렬 함수}void swap(int* num1, int* num2) { // 서로 교환해주는 함수 int temp; temp = *num2; *num2 = *num1; *num1 = temp;}void printArray(int array[], int size) { // 배열을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 int..
Cramer 공식, 순수 Guass 소거법, LU 분해법 예제 이번 문제는 수치해석에서 사용하는 Cramer, 순수 Guass 소거법, LU 분해법을 통해서 선형방정식의 근을 찾는 문제입니다. 선형방정식 3개, 근 3개짜리의 문제를 가지고 와서 예제처럼 풀어볼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보시면 각 방법을 통해서 구한 근이 모두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 Q.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Cramer 공식, 순수 Guass 소거법, LU 분해법으로 근을 구하시오. 1) Cramer 공식을 통해 근을 구하시오.2) 순수 Guass 소거법을 통해 근을 구하시오.3) LU 분해법으로 근을 구하시오. [방정식] [답] x1 = 1, x2 = 2, x3 = 3 [문제설명] 3개의 방정식이 있고, 이 것의 근을 구하는 방법인 3가지의 방식을 통해서 근을 구하라는 문제입니다...
수치해석의 이분법과 가위치법 설명 안녕하세요. 수치해석에서 이용되는 방법들 중에 '이분법'과 '가위치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참고하시어 학습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이분법을 먼저 설명하고 다음으로 가위치법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1) 이분법(bisect) 이분법은 말 그대로 이등분으로 분해한다는 말입니다. 함수의 근을 모를 때 근이 있다고 판별할 수 있는 것이 함숫값 2개의 곱입니다. 함수값 2개를 구해서 그것의 곱이 (-) 라면, 그 사이에 근이 적어도 한 개 이상 존재한다는 개념을 사용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분법의 말 그대로 이분(두개로 나누어)하여 근의 위치를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수치해석이라는 것 자체가 근을 모르는 상태에서 근을 찾아가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들이 모두 '반복..
스퍼기어 축간 중심거리, 모듈 문제 스퍼기여(평기어)는 가장 일반적인 기어의 종류로써 내접, 외접을 구분하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문제는 외접하고 있는 스퍼기어에서의 두 축간의 중심거리를 묻고 있는 문제를 예제로 풀어보겠습니다. 실제로 공기업 필기 시험에 기출되었던 문제입니다. [문제 1] Q. 모듈이 5.0, 잇수가 각각 82, 62인 두 개의 스퍼기어가 외접하여 맞물려 있을 때 두 축간의 중심거리는 얼마인가? [답] 360mm [문제설명]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번 문제는 2개의 스퍼기어가 있고 '외접'인 상태일 때의 두 기어의 중심거리를 묻는 문제입니다. 두개의 원(기어)이 서로 접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와 반대로는 '내접'인 상태가 있습니다. [문제풀이] 우선, 이번 문제에서 사용된 개념은 '두 축간의 중심거리'입니다. 중심..
베어링 뜻, 종류, 구비조건 베어링이란? 회전하고 있는 기계의 축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축의 자중과 축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면서 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입니다. 축받이라고도 합니다. 베어링과 접촉하고 있는 축 부분을 저널이라고 하며, 그 접촉상태에 따라 미끄럼베어링과 구름베어링의 두 종류로 분류합니다. 미끄럼 베어링은 베어링이 저널부의 표면 전부 또는 표면의 일부를 둘러싼 것 같이 되어 있으며, 베어링과 저널의 접촉면 사이에는 보통 윤활유가 있습니다. 이 베어링은 면과 면이 접촉하기 때문에 축이 회전할 때 마찰저항이 구름베어링보다 크지만 하중을 지지하는 능력이 큽니다. 구름 베어링은 축과 베어링의 볼 또는 롤러가 접촉하며 축이 회전하면 볼 또는 롤러도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마찰저항은 작습니다. 회전하는 기계축에는..
원판을 타출하는데 필요한 힘 문제 [문제]- 실제 공기업 필기 기출Q. 판두께 5mm 의 연강판에서 지름 20mm 의 원판을 타출하는데 필요한 힘은 얼마인가?(단, 전단응력은 20MPa 이고, π는 3.14로 놓고 계산한다.) [답] 6,280N [문제설명] 이번 문제는, 두께를 가진 판에 원형으로 구멍을 뚫어 원판을 만들어내려고하는데, 그때 원형 구멍을 뚫는데에 필요한 힘을 묻고 있습니다. 원래 소성가공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풀어서 끝날 문제가 아니지만 문제를 보시는 것과 같이 아주 간단하게 묻는 경우에는 간단하게 가정하여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타출문제에서 가장 자주 헷갈려하는 것이 '힘이 작용하는 면적'입니다. 두께를 가진 판에 구멍을 뚫으려면 원형 모양의 면적에 힘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원둘레 부분에..
전단탄성계수(G)와 탄성계수(E)의 관계식 안녕하세요. 재료역학에서 자주 등장하며 꼭 필요한 개념인 '탄성계수 관계식'에 관련한 문제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공기업 필기시험에 기출되었던 문제를 가지고 와서 예제로 풀어보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나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등 다양한 분야에 예제들을 가지고 문제풀이를 공유하는 블로그이므로 자주 방문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문제]- 실제 공기업 필기 기출Q. 탄성계수 E = 500 GPa, 프와송비 ν = 0.25 일 때 전단탄성계수 G의 값은? [답] 200 GPa [문제설명] 문제에서 주어진 것은 탄성계수 E와 프와송비 입니다. 이 두개를 가지고 전단탄성계수 G를 구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1줄 밖에 되지 않으니 아주 간단..
양단고정보 축방향응력 문제 풀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생긴 양단고정보 내에 힘이 작용할 때에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 풀어보는 문제입니다. 간단하면서도 햇갈리기 쉬운 양단고정 상태이기 때문에 천천히 읽으시면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 실제로 공기업 필기시험에 기출된 문제 입니다. Q. 다음의 양단고정보에서 하중이 B점에 작용할 때 부재 BC의 축방향응력의 크기는?(단, AB부재 단면적은 2A이고, BC부재의 단면적은 A이며, 탄성계수는 서로 동일하다.) [그림] [답] P/5A [문제설명] 보의 총 길이가 L이고 좌측에 AB부재 부분의 길이는 L/3이며 면적은 2A이고, 우측의 BC 부재의 길이는 2L/3, 면적은 A일 때, B지점에 힘 P가 작용합니다. 이때의 각 부재에 걸리는 내부 응력은 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