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2

【재료역학】 분포하중 단순보 처짐 예제 풀이 사랑에 아파하기엔 너무 아까울 만큼 넌 정말 아름다운 사람이야.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분포하중이 작용하는 단순보의 처짐에 대해 풀어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주시고, 기초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차근차근 보시면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풀이 순서대로 번호를 부착하였습니다. 순서대로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글로 설명하는게 한계가 있음을 이해해주시길....ㅠㅜ) [문제] 우선, 문제는 아래와 같이 길이가 L인 단순보에 분포하중 w가 작용하는 것입니다. 처짐식, 최대처짐과 처짐각을 계산해보겠습니다. (그림 실력.... 이해 부탁드릴게요.... ㅎㅎ) [문제풀이] 1) 우선, 좌우 A점, B점에서의 반력은 평형방정식을 세워서 풀 수 있고, 그림에 표..
【수치해석】 Simpson 1/3 공식 예제 풀이 "두비두비두랍퐈" - '여우비' 이선희 中,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OST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치해석 적분에서 기초되는 개념인 Simpson 1/3 공식을 적용하여 예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문제] Simpson 1/3 공식을 이용하여 x = 0 에서 x = 2 까지의 범위에서 다음 함수의 적분값을 계산하시오. 단, h는 1이다. - 함수 : - 조건 : [Simpson 1/3 공식] 1)번이 Simpson 1/3 공식의 메인 공식입니다. 이때 I는 적분값을 나타내는 단순 기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줄에 1/3이 있어서 공식이름에 1/3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2)번은 간격 h의 정의입니다. h는 최대(=b)와 최소(=a)의 범위의 차의 1/2 입니다. 이 공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습..
【수치해석】 Newton 2차 보간다항식 예제 풀이 "진심은 누구에게나 통하는 법이에요.만약 그 진심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당신은 그 사람에게 과분한 사람이에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치해석에서 'Newton 2차 보간다항식'을 이용하여 예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수치해석의 일종의 방법으로써 긍정적인 해답을 찾기위한 것입니다. 아래의 쉬운 예제를 통해 알아가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질문사항은 댓글을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너무 어려운건 글로 표현하기 힘들어요....ㅠㅜㅎㅎ) [문제] 아래의 조건을 통하여 x = 1일 때의 함수값을 구하여라. 위의 점 3개로 이번 포스팅의 예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위 3개의 조건들을 통하여 Newton 2차 보간 다항식을 적용하여 f(1)의 값을 도출해보겠습니다. Newton 2차 보간다항식 기본 개념 ..
【수치해석】 Gauss-Seidel법, Jacobi 반복법 예제 풀이 "이 사람을 만나 사랑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닮아가는 서로를 보며 행복을 느끼게 해주셔서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치해석 중에서 Gauss-Seidel법과 Jacobi 반복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선형방정식 2개를 예시로 가져와서 풀이해보겠습니다. 두 방법다 반복적으로 계산하여 방정식의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3~4번 정도만 반복해보고 정답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방정식에서 어느 방법을 사용하느냐의 문제는 이번 예제에서는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수치해석적인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조건을 비교해봐야합니다. 이번 예제는 다음과 같은 선형방정식 2개를 가지고 풀어보겠습니다. Guass-Seidel법 (가우스-사이달법) 풀이..
【동역학】 각운동량(L) 공식 & 예제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 이선희 각운동량에 관한 공식 정리입니다. 각운동량(L) 공식이 있고 포함?되는 공식인 속도 공식을 통해 각운동량 공식을 총 2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식 아래에 예시문제로 공기업 출제문제를 가져와봤습니다. 관성모멘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 '관성 모멘트' (https://ko.wikipedia.org/wiki/%EA%B4%80%EC%84%B1_%EB%AA%A8%EB%A9%98%ED%8A%B8)를 참고해주세요. [공식] (1)번 공식 : 각운동량(L)을 구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공식입니다. 이때, I는 관성모멘트, ω는 각속도 입니다. (2)번 공식 : 속도와 각속도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공식입니다. 이 것이 (1)번에 들어가서 (4)번 공식이 유도가 ..
【C언어】 구조체 쉬운 예시 코드 총 2개의 구조체 관련한 예시 코드입니다. 두 개의 점을 입력받는 것은 동일하고, 첫번째 코드는 두개의 점이 같은지 다른지 출력해주고, 두번째 코드는 그로인해 만들어지는 사각형의 넓이와 둘레를 구하는 예시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메모장 파일로 코드를 올려둡니다. 두개의 점을 스페이스 바로 구분하여 입력하고, 두 점이 같은지 다른지 판별하는 구조체 예시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struct point { int x; int y; }; int equal(struct point p1, struct point p2) { if (p1.x == p2.x && p1.y == p2.y) { return 1; } else { return 0; } } void 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