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

【열역학】 무효 에너지란? "알고 있을 때는 알고 있음을 밝히고 잘 모르고 있을 때는 모름을 시인하는 것이 바로 참된 지식이다." - 공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열역학에서 아주아주 드물게 등장하는 '무효에너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대학 수업에서도 거의 다루지 않는 듯 한데, 관련 내용도 많이 없어서 배우기 힘든 개념인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꼭 무효에너지 문제만큼은 손쉽게 맞추시길 바랍니다. 우선, 무효에너지의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무효 에너지(Eu, unavailable energy)란?] : 작업 물질이 고온 열원으로부터 열량 Q를 받아 사이클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저온 열원에 열원에 열량의 일부를 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에너지를 무효 에너지라고 한다. 참고로, 유효한 일로 변환할 수..
【재료역학】 집중하중 외팔보의 처짐 및 처짐각 "어떤 비관론자도 별의 비밀을 발견하거나, 미지의 섬으로 항해하거나, 인간정신의 새로운 낙월을 연 적이 없다." - 헬렌 켈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외팔보'의 처짐과 처짐각에 대한 문제풀이입니다. 아주 기본적인 문제이지만, 기사시험을 비롯한 곳에서는 최종적으로 답이되는 공식들만을 암기해야합니다...ㅠㅜ 포스팅 보시고 도움이 되서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문제] 그림과 같은 외팔보의 자유단의 처짐은 얼마인가? (단, EI는 일정하다.) [문제풀이] 외팔보 자유단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좌측 고정단에는 반력 R과 반모멘트 M이 형성됩니다. (아래 그림 참조. 그림은 1년여전에 그린게 있어서 사진 찍었습니다. 못생긴건 이해부탁드립니다.) ..
【기계제도】 한국산업표준 KS 규격집 알아보기 "무언가를 위해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지 않는 한 그것이 삶의 목표라는 어떤 확신도 가질 수 없다." - 아르헨티나 출생의 쿠바 정치가, 혁명가 체 게바라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등 공학문제를 풀다보면 기계제도와 관련해서 KS규격 문제를 자주 접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자주 접했지만, 문제에서 나오는 개념들 위주로 암기하고 있었다가 KS규격을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기사 등 작업형 시험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한 KS규격집을 PDF 파일로 넘겨받아 시험을 치게 됩니다. [한국산업표준] : 한국산업표준(KS, Korea Industrial Standars)은 대한민국 산업 전 분야의 제품 및 시험, 제작 방법 들에 대하여 규정 하는 국가표준이다. 2011년 12월 기준으로 기본, 기..
【내연기관】 조인트(Joint)의 종류 "배움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성을 다해 갈구하고 부지런히 집중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미국 제2대 대통령 애비게일 애덤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연기관을 비롯하여 기계공학 전체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는 '조인트 (Joint)'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간략하게 나타내었으므로 더 자세한 정보는 검색엔진에 아래 키워드들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유투브 등에 검색하시면 구동되는 영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에 쉬운 예제를 하나 뒀으니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조인트(Joint)란?] : 조인트는 기계*기재의 결합이다. 2개의 축을 결합하되, 한쪽 축에서 다른 축으로 회전력을 전달하는 부분이다. 항상 결합한 형식을 영구축 조인트, 혹은 단순히 축조인트, 또 잠시 동안 결합..
【기계재료】 게이지강의 조건 가장 사랑해야할 사람도 가장 사랑하는 사람도 너 자신이어야 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재료에서 아주 가끔? 등장하는 '게이지강'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 키워드가 1개 뿐이라 내용은 조금 짧겠지만, 게이지강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마지막엔 게이지강에 관한 예제를 두었으니 한번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게이지강에 대해] (Gauge steel) 다듬질 가공 공작에 있어서 치수의 표준이라 하는 게이지 제작의 재료로 하는 강이다. 따라서 이 강은 ① 마모가 없을 것, ② 시효에 의한 치수 변화가 없을 것, ③ 내식성이 강하지 않으면 안된다. 현재 이 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C가 1% 이상의 탄소강, 또는 이것에 Mn, Cr, Ni 등을 소량 첨가한..
【열역학】 HPh, kWh ↔ J 단위변환 꿈꾸는 자는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너지의 단위인 HP (horse power)와 kW (kilo watt)를 kJ (kilo joule)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2가지 예제 문제를 풀어보면서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학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고, 궁금한 점은 언제나 댓글을 이용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우선, 각각의 단위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마력 (HP, horse power) : 선박에서 기관의 출력을 말할 때에는 주로 마력이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 마력이란 공학상의 동력의 단위로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의 단위를 말한다. 원래 1마력은 한 마리..
【기계진동】 용수철-질량계 고유진동수 문제풀이 한평생, 사랑만해도 시간이 부족했다. 다시 인생을 산다면, 사랑만을 원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공학에서 동역학 문제 중, '용수철 -질량계 고유진동수'를 구하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대학 시험 유형이라기 보다는 공기업, 공무원 시험 문제 유형이라 간단하지만, 관련 공식을 모르면 못 푸는 형태의 문제입니다. 키워드 검색을 통해 들어오셨을텐데 해당 개념에 대해서 간단한 아래의 문제풀이를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계공학 공기업 예상문제입니다.) [문제] 그림과 같은 용수철-질량계의 고유진동수는 약 몇 Hz인가? (단, m = 5kg, k1 = 15N/m, k2 = 8N/m이다.) [문제풀이] 우선, 위 그림에서는 용수철이 3개가 직렬/병렬을 혼합하여 연결되어 있으므로 하나로 용수철 계..
【동역학】 바퀴의 순간중심 문제풀이 미친자는 반드시 성공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공학 중, 동역학 문제에서 바퀴가 굴러갈 때에 순간중심 개념을 이용해서 속도의 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순간중심이라는 단어를 개념적으로만 배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 이런 문제를 접하게되면 다소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지만, 잘 생각해보면 고등물리에서 나왔던 문제와 거의 동일하게 생겼다는걸 기억하실 수 있을겁니다. 관련 예제를 아래에 풀어놓았으니 문제풀이를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문제] 반경이 R인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고 구른다. 0점의 속도(V`0)에 대한 A점의 속도(V`A)의 비는 얼마인가? [문제풀이] 우선, 순간중심의 의미는 '기구를 구성하는 두 개의 링크(link)의 상호 운동이 항속 운동이면, 직접 짝을 이루고 있지 ..
【재료역학】 단순보 사각단면 '최대'전단응력 문제풀이 대학을 갈 때에도 직장을 갈 때에도 여러 조건이나 이유를 대지만, 사랑만큼은 그러지 말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료역학에서 단순보의 사각단면에서 '최대'전단응력에 관한 문제풀이입니다. 잘 보시면 '최대'라는 단어에 강조를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에서의 단순 전단력/응력이 아니라 '최대'전단응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헷갈려서 많은 분들이 문제풀이를 해매지만, 이 글을 보신 여러분들은 그러지 않으실 수 있도록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열공하시길 바랍니다! [문제] 그림의 단순보(simple beam) 같이 직사각형 단면에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발생하는 최대전단응력을 구하여라. [문제이해] 위에서도 말했듯이 재료역학 문제를 풀면서 위와 같이 생긴 그림을 많이 보았겠지만, 이번 문제는 '최..
【재료역학】 단면적 감소량 문제풀이 즐거운 시간들이 가고 행복한 시간들도 찾아오기를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재료역학 문제 중에서 '단면적의 감소량'에 대한 문제를 가져와 풀어보겠습니다. 자주 등장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기본 공식만 이해하고 암기해주면 충분히 쉽게 풀 수 있는 개념입니다. 쉬운 개념에도 불구하고 자주 나오지 않아서 공부하지 않아 틀리는 경우가 없길 바랍니다. [문제] 직경 3cm인 봉이 인장하중 30kN을 받았을 때, 단면적의 감소량은 얼마인가? (단, 푸아송 비는 0.3, 탄성계수는 200GPa이다.) [문제풀이] 우선,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을 요약해보겠습니다. ① 직경 d = 3cm ② 인장하중 P = 30kN ③ 푸아송비 μ = 1/m = 0.3 ④ 탄성계수 E = 200GPa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