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일반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 정리노트.pdf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 입니다.

우선 저는 일반기계기사(2017년 취득)를 비롯하여 여러 자격증(기계, 컴퓨터, 정비, 경영 등)을 취득하였고 현재는 건설기계설비기사(필기 합격) 등을 취득하려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 파일은 건설기계설비기사 필답형을 1년 만에 다시 공부하면서 이전에 정리했던 공식과 더불어 다시 정리하여 재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자세히 그리고 정확하고 보기 좋게 작성하려고 했으며, 가볍게 가지고 다니시기 좋게 A4 용지 가로 형태로 정리하였습니다. 수정 사항이나 건의 사항 발생 시 실시간 업데이트 됩니다.




위 사진이 요약노트.pdf 의 첫 페이지입니다. 총 13 페이지로 필답형 공식 양에 비해 최대한 얇게 제작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내용(14,15장)을 빼면 12 페이지 정도 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배포 방식을 바꾼 이유>
작년에 작성하였던 파일을 최종적으로 수정하면서 다른 기계기사 취득자 분들의 요청에 의해 이러한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본 파일의 특징>

필답형에 나오는 공식 전체를 수록함.
단원별로 제목을 표시하여 구분함.
③ 건설기계설비기사에 추가되는 공식 포함. (14, 15장 포함)
④ 공학기호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호로 작성함.
⑤ 현재 인터넷상에 배포되는 공식 '총'정리 파일들보다 많은 공식이 포함되어 있지만, 페이지수는 매우 작음. 유용함.


<본 파일을 활용하는 방법>

① 우선 필답형 기출 문제를 조금 풀어보고 '감'을 익히신 후에
② 이 파일을 인쇄하셔서 '공식 암기용' 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③ 시험 전까지 매일 눈으로 쭉 읽어보셔도 좋고
④ 메모장 등으로 가려가면서 본인의 연습장에 공식을 맞춰보는 것도 좋습니다.
⑤ 시험장에 가셔서 시험치기 전, 10분 정도 다시 보기에도 좋습니다.


댓글 남기는 곳은 ↓아래↓에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로그인하지 않아도 비밀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댓글 알림에 따라서 자료 발신까지 최대 72시간(3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가입자는 가끔 첫댓글이 비밀댓글이 작성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댓글로 아무말을 작성하시고 대댓글로 비밀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1장 '기계설계기초' 내용은 '재료역학' 과목과 내용이 동일하기 때문에, 필기 시험 이후에 필답형 공부를 하기 때문에 파일엔 넣지 않았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에서 검색해봐도 필기/작업형 내용은 많지만, 필답형 자료는 풀려있지 않아서 이렇게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글들은 이전에 작성했던 게시물입니다. 필요에 따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합격 이후에 다시 오셔서
댓글 남기실 수 있길 바랍니다^^:)


* 업데이트 내역 *

1) 2018.09.20 - 오타 1개 수정

2) 2018.10.06 - 공학 기호 보기 쉽게 수정, 작업공정도 부분(작업시간, 여유시간) 추가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