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역학】 내압을 받는 압력용기(원통형, 구형)
이제 힘의 평형 관계를 보겠습니다. 내압(p ), 내경(d ), 용기 두께(t ), 길이(l )라고 할 때, 내압은 형광펜으로 칠해진 면적 dl 에 작용합니다. 여기서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힘이 압력이므로 내압에 의한 힘은 pdl 이 될 것입니다. 한편, 단면에 작용하는 반력은 응력과 작용 면적을 곱하면 로 쉽게 구해집니다. 용기에 아무것도 가하지 않는다면 두 힘은 평형을 이루고 있으므로 평형방정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원주방향의 응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축방향의 응력은 로 나타내며 길이방향이라고도 하며 길이를 재는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우선, 중공축(속이 빈 축)의 단면을 생각합시다. 그러면 내압은 면적
에 작용하고, 이에 대한 반력은 용기의 두께가 있는 부분의 면적
에 작용할 것입니다. 원주방향의 응력을 구할 때와 마찬가지로 평형방정식을 세우면
이고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작용하는 방향을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올 것입니다. 혹은 반대로 식을 압력에 대해 정리한 후 응력을 똑같이 놓으면 허용압력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허용압력은 같은 응력에 대하여 축방향이 2배 더 크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사진 출처 : 금강일보 기사 중 폭발사고 당시 가스통]
구형 압력용기는 비눗방울과도 비슷합니다. 안과 밖의 압력 차이만 다를 뿐입니다. 압력용기는 내압이 외압보다 강해서 튼튼한 용기로 고압의 물질을 가둬두는 것이고, 비눗방울은 내압과 외압이 평형을 이루어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형 압력용기의 응력을 구하는 것은 원통형 압력용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힘의 평형을 이용하는 것은 똑같고 대칭 구조이기 때문에 원주방향 응력과 축방향 응력이 같다는 점만 숙지하시고 계시면 됩니다. 원통형 압력용기의 축방향 응력()을 구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생각해보셔야 할 점은 구형 압력용기가 원통형 압력용기보다 2배 큰 압력을 버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또한 구한 식들을 압력에 대한 식으로 바꾸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