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utoCAD

【AutoCAD】 폴리선 PLINE 그리기&만들기&분해

반응형
안녕하세요. AutoCAD에서 자주 사용되는 폴리선(PLINE)을 만들거나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아래를 순서대로 봐주시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① 폴리선(PLINE) 그리기

먼저, 폴리선을 처음부터 그릴 수 있습니다. 선 LINE 명령어로 연속적으로 만들어도 하나의 선으로 인식시키지 못하기때문에 처음 제도할 때부터 폴리선으로 제도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폴리선 명령어는 위 사진처럼 PLINE 입니다. (단축키 PL)

위 사진은 제가 폴리선으로 임의의 선을 연속적으로 클릭하여 만들어본 선입니다. 지금은 폴리선인지 여러개의 선인지 구분이 되지 않지만,

위와 같이 선의 임의의 곳을 선택하였을 때 전부다 선택이 된다면, 이것은 폴리선입니다. 즉, 여러 개로 그어진 선이 오토캐드에서는 하나의 선으로 인식한다는 말입니다.

② 폴리선 분해하기

가끔 폴리선으로 만들어진 물체를 다시 분해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는, 위와 같이 임의의 곳을 선택해도 하나의 선만을 인식하게 만들어줘야합니다. 이때는 폴리선을 각각의 선으로 분해하는 것은 'X'입니다. 폴리선을 클릭하고 x enter 하시면 폴리선이 분해가 됩니다.

③ 폴리선으로 만들기

처음부터 각각의 선을 다시 폴리선으로 만드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바로 위와 반대로 각각의 선들을 드래그로 선택해준 다음, J enter하면 폴리선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4개 객체'가 '1개 폴리선'으로 변환되었다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J=JOIN)

※ 이것 외에도 BO라는 명령어로 폴리선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때, BO는 3D 객체를 만들기 위한 발판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버튼 클릭 한번이 블로거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AutoCAD】 선 분할 명령어 DIVIDE 사용법 (단축키 DIV)

【AutoCAD】 2D 도면 플롯(인쇄) 설정하는 방법

【AutoCAD】 거칠기 기호 그리기

【AutoCAD】 치수 DIM 및 문자 TEXT 설정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