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utoCAD

【AutoCAD】 도면 그리드 GRID 설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AutoCAD에서 도면에서 좌우 및 상하로 줄이 그어져있는 '그리드' (grid)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에서 ''를 들어서 보여드리고 있으므로 직접 해보시고 나면 이해가 완벽할 것입니다.

우선, 가로세로로 그어져 있는 회색선이 '그리드'라고 합니다. 이 명령을 하기 위해서는 GRID를 입력해야 합니다.
(단축키 GRI, 단축키라 말하기 조금 그렇네요...)

그러면 위와 같이 <10.000>이라는 기본 값이 지정되어 있을 겁니다.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그리드를 1, 5, 10, 20, 50, 100, 1000으로 설정해 보았고 그 비교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① 기본값 grid = 10

이해가 쉽게 일부러 중앙에 A2 사이즈의 간단한 도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가로세로로 그어져 있는 회색선입니다. 이 것이 그리드를 조절함으로써 변경됨이 보일 겁니다.

② grid =1


③ grid = 5

그리드가 1과 5일 때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기본값 10에 비해서는 그리드의 간격이 매우 좁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④ grid = 20

그리드가 많이 커진 것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⑤ grid = 50

④번의 그리드 20일 때보다 그리드가 더 커졌습니다.

⑥ grid = 100

그리드의 간격이 더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⑦ grid = 1000

비교를 위해 그리드를 1000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그리드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1. 그리드는 AutoCAD 도면상의 가로세로로 그어져있는 회색선을 뜻한다.
  2. 그리드의 크기는 그 회색선의 간격을 뜻한다.
  3. 일정한 값 이하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보이지만,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에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4. 자신이 제도하는 물체의 크기에 맞게 그리드를 설정함으로써, 더 보기 좋은 AutoCAD 도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5. 그리드를 변경해 가면서 다양하게 크기를 유추/비교를 해볼 수 있다.

이상!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