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재료*제작

【기계재료】 게이지강의 조건

반응형
가장 사랑해야할 사람도
가장 사랑하는 사람도
너 자신이어야 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계재료에서 아주 가끔? 등장하는 '게이지강'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스팅 키워드가 1개 뿐이라 내용은 조금 짧겠지만, 게이지강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마지막엔 게이지강에 관한 예제를 두었으니 한번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게이지강에 대해]

(Gauge steel) 다듬질 가공 공작에 있어서 치수의 표준이라 하는 게이지 제작의 재료로 하는 강이다. 따라서 이 강은 ① 마모가 없을 것, ② 시효에 의한 치수 변화가 없을 것, ③ 내식성이 강하지 않으면 안된다. 현재 이 목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은 C가 1% 이상의 탄소강, 또는 이것에 Mn, Cr, Ni 등을 소량 첨가한 저합금탄소강이다. 예를 들면, (a) 1C, 1Cr, 1.5W (b) 0.8C, 1~2Mn, 3~4Cr, 1~2Ni과 같은 것이 그것으로 이것들을 800℃에서 담금질, 100~150℃에서 인공시효를 하여 사용한다. 그 외 침탄강, 질화강 18-8 스테인리스강 등도 게이지강으로 해서 사용하는 것이 있다. - 금속용어사전

(example) 각도게이지

 : 각도의 측정이나 검사의 표준이 되는 강편이다. 꼭지각의 크기가 다양한 다각형의 각도게이지에서 임의로 2개를 짝지어 임의의 표준각도를 얻을 수 있다. - 두산백과



[게이지강 관련 예제]

Q. 게이지강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① 담금질에 의한 변형 및 균열이 적을 것
② 내마모성이 크고, HRC55 이상의 경도를 가질 것
③ 열팽창계수는 구리와 유사하고 취성이 좋을 것
④ 오랜 시간 경과하여도 치수의 변화가 적을 것



[답]
③ 열팽창계수는 구리와 유사하고 취성이 좋을 것
→ 게이지강은 측정에 사용되는 재료이므로 열에 의한 영향이 적어야합니다. 즉, 게이지강은 열팽창계수가 작아서 온도에 의한 변화가 작아야만 합니다.

(참고) HRC는 재료의 '경도'에 대한 값입니다. 뒤에 붙은 값이 클수록 재료의 경도가 크다는 것을 뜻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