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재료*제작

【기계제도】 한국산업표준 KS 규격집 알아보기

반응형
"무언가를 위해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지 않는 한 그것이 삶의 목표라는 어떤 확신도 가질 수 없다." 
- 아르헨티나 출생의 쿠바 정치가, 혁명가 체 게바라


안녕하세요. 기계공학 등 공학문제를 풀다보면 기계제도와 관련해서 KS규격 문제를 자주 접해보셨을 겁니다. 저도 자주 접했지만, 문제에서 나오는 개념들 위주로 암기하고 있었다가 KS규격을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기사 등 작업형 시험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한 KS규격집을 PDF 파일로 넘겨받아 시험을 치게 됩니다.


[한국산업표준]
 : 한국산업표준(KS, Korea Industrial Standars)은 대한민국 산업 전 분야의 제품 및 시험, 제작 방법 들에 대하여 규정 하는 국가표준이다. 2011년 12월 기준으로 기본, 기계, 전기 등 21개 부문, 2만 3천여 종, 20만여 쪽에 이르며, 내용은 생산 현장, 건설 현장 및 시험, 연구 분야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산업표준화법에 다라 산업표준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기술표준원장이 고시한다. - 위키백과
(역사, 구성 등 추가정보는 https://ko.wikipedia.org/wiki/%ED%95%9C%EA%B5%AD%EC%82%B0%EC%97%85%ED%91%9C%EC%A4%80 를 참고하세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KS규격을 직접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e나라 표준인증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요약]
A 기본
B 기계
C 전기전자
D 금속
E 광산
F 건설
G 일용품
H 식품
I 환경
J 생물
K 섬유
L 요업
M 화학
P 의료
Q 품질경영
R 수송기계
S 서비스
T 물류
V 조선
W 항공우주
X 정보

[참고]
KATS 기술표준원
ISO 국제 표준화 기구
JIS 일본 공업 규격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