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일반기계기사

독학으로 일반기계기사 필기 시험 합격 후기

반응형

2017.05.07.

안녕하세요~!^^


사진 속 주소는 제가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의 주소입니다.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국가기술자격 시험 자격증 합격 유무 미리 확인하는 방법

[역학문제 해결/재료역학] - 재료역학 핵심이론 속성강좌 추천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오토캐드 AutoCAD 독학러에게 무료 오픈 인강 추천합니다. 매운탕캐드!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시험 독학! 추천 공부법!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시험 후기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일반기계기사 실기(필답형) 시험 후기



올해로 기계공학부 4학년입니다. 5월 7일에 2017년도 2회차 일반기계기사 필기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이번에 가답안 채점하니까 15/18/12/11/11 = 67점이 나와서 정답이 나와도 합격할 거 같아서 합격 후기를 포스팅합니다. 필기시험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궁금한 거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연락드릴게요.~^^



독학으로 필기 합격 공부한 방법


기 간 : 첫날부터 ~ 시험 날까지 33일 중, 중간고사에 통원치료도 겹쳐서 실제로는 19일


(책이 택배로 도착했던 날과 시험날까지의 기간이 33일이었고, 19일이라는 숫자는 개인 다이어리에 적혀있는 횟수를 세어본 것입니다.)


공부한 책 : 위을복 저 『일반기계기사 필기대비』


저는 중고도서를 사서 2016년도에 출판되었던 책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2016년도와 17년도 필기시험 기출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소개해드릴 '한백학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풀었습니다. 해설이 없다는게 단점이어서 답만보고 혼자 해결해야 했었습니다. 17년도에 출판된 책에는 16년도까지 해설 있었습니다. 책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가장 최근에 출판된 책을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책은 너무 두꺼워서 분절해서 사용했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는 책이랑 인강도 함께 파는 것도 봤습니다. 인강이 필요하신 분들은 다른 책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알려드리지만, 사진 속 블로그 주소는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주소입니다.이렇게 분절해서 사용했습니다.



기출은 총 8개년을 2번씩 풀었습니다!


공 부 스 케 쥴


1) '1편 재료역학' 이론 공부문제풀이, 3일 정도

2) '1, 2, 3편 재료*열*유체역학' 동시에 이론 공부 & 문제풀이, 7일 정도

3) 최근 기출 2회 풀고 요약정리

4) '4편 유압기기' 이론 및 문제풀이, 2일

5) 최근 기출 8회 풀고 요약정리하고 나서 1번 더 반복 풀이

(최근 8회차 기출 2개 빼고 2번씩 풀어봤습니다.)

6) '7편 동역학' 이론 및 문제풀이, 2일

7) '5, 6편 기계제작법, 기계재료'는 마지막으로 2일 공부

8) 막판에는 요약정리한거 위주로 공부하면서 예전 기출문제 풀었던거 다시 풀어봤습니다.






아래는 8회차 기출 전부다 정리했던 개인정리노트



추가적으로 공부한 것들!


1) 유투브 인강 중에서 "한홍걸, 일반기계기사 기출해설, 주경야독" 시청함.


일반기계기사_기출문제풀이_2016년 4회 - YouTube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MndYuJTe8T63mwGttxlxZD6We2qJ5NYb


일반기계기사_기출문제풀이_2015년 4회 - YouTube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MndYuJTe8T5eGrkomD1H4c1x6yQTc1A5


등등


학원에서 무료로 풀어놓은 무료강의라 어려운 문제는 안 풀어주시지만, 기사시험을 어떤 마인드로 해야하는지 등 조언도 해주시고 기본적인 문제들을 푸는 방법들을 아주 쉽게 풀어주시기 때문에 한번 쯤은 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것 말고도 다른 기출해설 영상이 있다면 그거도 상관없을 겁니다. 학원을 다니신다면 패쓰~



2) 인터넷 '한백학원' 홈페이지에서 기출 인쇄해서 품.


저는 2016년도에 출판된 책을 사용했기에, 그 이후에 출제된 기출문제가 필요했었습니다. 해설이 없었다는게 단점이었지만, 그래도 2번씩 풀면서 기출 유형을 다 외워버릴려고 노력했었습니다.



3) 지인에게 공식이 정리된 자료 받아서 봄.


이메일을 통해서 자료요청이 많았습니다. 이제까지 200여분 넘게 보내드린 것 같네요. 하지만, 오늘(8/3)부터는 이메일로 보내드리는 것보다 카페 자료실을 추천해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서 링크만 남겨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가입하시고 자료실에서 자료 받아보세요.

http://cafe.naver.com/mechazone


준비하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 (요약)


1. 필기 공부는 최소 30일 이상 잡고 하는 것을 추천!

2. 기출은 꼭 5개년 이상 푸는 것을 추천!

3. 문제가 반복되는 것이 많으니 꼭 유형 파악할 것!

4. 수험표는 미리미리 뽑아놓고 컴터용펜도 미리 사둘 것!

5. 기출 되는 개념들 위주로 암기하면서도 나머지 개념들 놓치지말 것!

등등


시 험

1. 총 67점 = 15/18/12/11/11 (가답안 채점=합격 점수)


- 합격이 한과목도 과락이 없이 전체 과목 평균 60점을 넘으면 되는데, 제 지인 중에는 평균 90점을 웃도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물론, 공부를 잘하면 고득점도 좋지만, 60점이든 100점이든 합격이기 때문에, 그리고 특히나 대학교 4학년이면 자격증 말고도 할게 너무 많기 때문에 60~70점으로 목표를 하고 시간배분 잘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장 소 : 충북공업고등학교


3. 일 시 : 17년 5월 7일 (일)


4. 시 험 시 간 : 09:30 ~ 12:00 (2시간 30분)


5. 준 비 물 : 신분증, 수험표, 공학용계산기, 개인펜, 컴퓨터용 싸인펜


6. 과 목 : 1과목 재료역학, 2과목 기계열역학, 3과목 기계유체역학, 4과목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5과목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17-2회 시험지


시험마치면 시험지는 가져가게 해줘서 들고와서 가답안 채점에 활용했습니다. 당일 오후 6시에 큐넷 홈페이지에서 가답안이 발표되서 바로 합격 유무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나눠준 안내 유인물


이제 끝... 그렇다고 시험 합격했다고 끝은 아닙니다!

이제 실기를 준비해야죠...ㅠㅜ

그리고 중요한 서류제출! 까먹으면 안되겠죠~?


이상!!




합격 확인 추가입니다.

5월 18일에 카카오톡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합격소식을 알려주었습니다.

미리 플러스 친구로 추가해두시는 것도 좋은거 같네요~

확인해보니 가채점과 동일한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열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