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기계설계

【건설기계】 1회 사이클 시간, 시간당 작업량 구하기

반응형
* 작성 : 2018.08.12
* 수정 : 2018.08.13, 문제 ②를 추가하였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에서 제5과목 건설기계일반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입니다. 제5과목 시험에서 10문제를 차지하는 건설기계일반 과목 중, 계산 문제가 꼭 1~2개 나오는데 이번에 알려드릴 문제는 출제확률이 상당히 높은 문제입니다. 변형되어서 나올 수 있는 문제이므로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문제는 시험에 출제가 아주 잘 되지만, 상대적으로 너무너무 쉬운 문제입니다. 하지만, 독자분들께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건설기계일반 과목의 기출문제 풀이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2013년도 부터 풀이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문제 ① : 시간당 작업량 구하는 문제
- 문제 ② : 사이클 시간 구하는 문제


[문제 ①]



[문제풀이]


위 문제는 아래의 공식만을 알고 있으면 풀이가 가능합니다.


각 기호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 Q : 시간당 작업량 (m^3/hr)
- q : 버킷 용량(m^3)
- k : 버킷계수
- f : 체적환산계수
- E : 작업 효율
- Cm : 1회 사이클 시간(hr, min, sec) → 이걸 구하는 문제는 아래의 ②번을 봐주세요.
입니다.

이때, '계수'가 들어가는 표현은 모두 무차원이며, Cm은 1회 사이클 시간으로 문제에서 hour, minute, second처럼 다양하게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위 공식의 분자에 1, 60, 3600 이라는 숫자가 붙어있는데,

이것은 분모의 '1회 사이클 시간'이 hr, min, sec 중 어떤 것으로 주어졌냐에 따라서 바뀌는 것일 뿐입니다.


위 문제를 풀어보면,


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 암기하는 팁!


위 공식을 자세히 보시면, '1회 사이클 시간(Cm)'을 제외한 것들은 모두 분자에 위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1회 사이클 시간만 분모에두고 나머지는 전부다 분자에 두고 계산한다고 이해하고 있으면 공식을 암기하지 않아도 쉽게 풀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분자의 숫자 1, 60, 3600은 각각 hr, min, sec에 대응한다고 기억하면 편리합니다. (물론, 단위 환산을 통해서 직접 하셔도 무방한 개념입니다.)



* 문제 ② 작성일 : 2018.08.13


[문제 ②]





[문제풀이]


우선, 사이클 시간(Cm)을 구하는 공식을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공식을 암기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풀이할 수 있습니다. 


이때, 1)은 '초' 단위로 푼 것이고, 2)는 '분' 단위로 푼 것입니다. 둘다 동일한 개념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고, 풀이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