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ANSYS

ANSYS 연습 9번째 - 단순 지지보

반응형
이전에 수치해석 문제를 풀면서 MATLAB을 통해서 단순 지지보를 특이함수로 해석하는 문제를 풀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문제를 ANSYS 를 통해서 구현해보았습니다. 재료나 구체적인 부분이 부족한 곳은 제가 임의로 가정하여 해석하였습니다. 결과 자체가 이전에 풀어서 나온 정답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가정을 수정하여 다시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실력향상을 위한 교과서의 문제였어서 오늘 연습은 여기까지 마무리했습니다. 아래부터가 자세한 연습내용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MATLAB을 통해서 단순지지보의 특이함수 문제풀이 링크를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흥미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단 지지보 특이함수를 MALTAB으로 푸는 포스팅>

- 위 링크가 이전에 수치해석 문제를 풀었던 내용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들을 통해서 푸는 것이라 다소 실제 상황과는 이질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물론, 아래의 ANSYS 해석도 마찬가지입니다. 활용하시기보다는 참고하시고 눈으로만 봐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 포스팅의 그림과 결과 그래프는 바로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문제 사진

- MATLAB을 이용해서 풀어본 결과 그래프

먼저, 사용한 툴은 ANSYS Static Structural 입니다. 단순한 보의 압력, 힘 등이 가해질 때의 변위만을 해석하는 것이어서 이렇게 선정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초기조건은 문제에서 나온 몇가지..를 모두 설정했고 나머지 필요한 부분(재료 등)은 임의로 설정하였습니다. mesh도 기본적으로 수행했고 node수가 2만여개 정도 였습니다. 학생용버전이라 skeness가 나타나지 않아.... 그대로 해석을 진행했습니다.


위 사진이 해석 조건들을 요약해둔 것입니다. A,B,C,D 조건은 양쪽을 고정(한 곳에 2개의 조건이 들어가게되어 B나 C가 검은색 선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네요.)시키는데 사용되었고 E는 압력, F는 모멘트, G는 힘이 가해지는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위와 같은 변형량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진에서는 다소 크게 보고있어서 색깔이 전부 검은색으로 나타나는데 확대하면 아래와같이 색깔로 변형량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내에서는 더 자세히 알 수 있지만, 사진의 특성상 한계가 있다는 점 이해부탁드립니다. 그래도 전체적인 변형이 위와 같다는 것을 보여드립니다.


바로 위에 사진은 위 전체 사진에서 일부분을 확대해본 것입니다. 변형량의 크기나 세세한 변형량 성향은 조금 문제와 다르긴하지만, 충분한 조건이 없는 상태여서 이정도의 성향파악 정도만으로 마칩니다.

위와 같이 이전에 풀어봤던 문제를 해석툴을 이용해서 한번 대략적으로나마 확인해보았습니다. 이상!

(독학인 관계로 많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LIST

'프로그램 > ANSY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SYS AutoCAD 파일 수정하는 방법  (0) 2017.10.22
ANSYS Fluent 독학 연습 8번째  (0) 2017.09.30
ANSYS Fluent 연습 7번째  (13) 2017.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