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C언어

【C언어】 빙고 게임 코드 예시

반응형
1~25의 숫자를 5x5 크기의 빙고판에 각각 임의로 배열하고 사용자와 컴퓨터가 각각 숫자를 입력해가면서 빙고를 완성하는 게임 코드입니다. 누구든 1줄을 먼저 완성하면 게임이 끝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용자든 컴퓨터든 number라는 변수에 숫자를 입력해가면서 해당 숫자를 '0'으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가로,세로 줄이나 대각선의 합이 0이되면 빙고가 완성되면서 게임이 끝납니다. 각각에 대한 내용은 //를 표시하여 설명을 붙여두었습니다.




아래 코드를 그대로 복붙해서 사용하면 위와같은 출력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출력 예시입니다. 총 202줄이고 함수를 여러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각 코드 근처에 //초록색 글씨로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 rand 함수 헤더파일 선언
#include <time.h>                                    // time 함수 헤더파일 선언
#define SIZE 5
#define SIZE2 25
void initialize();                                   // 빙고판 초기화
void set_rand(int *array);
void swap(int *x, int *y);
void erase_bingo(int arr[5][5], int number); // 선택된 숫자를 지우는 함수
void print_bingo(int arr[5][5]);
void print_winner(int winner);
int get_number(int from);                    // 0: user, 1: computer
int checked[25];                                     // = 전역변수들
int count = 0;
int check_bingo(int arr[5][5]);              // 선택된 숫자의 위치를 확인하는 함수
int ubingo[5][5];                                    // 사용자의 빙고판 = 전역변수
int cbingo[5][5];                                    // 컴퓨터의 빙고판
void main() {
        int number, uwin, cwin;
        initialize();                                // 빙고판 초기화
        do {
               printf("--<사용자 빙고판>--\n"); print_bingo(ubingo);       // 사용자의 빙고판 출력
               number = get_number(0);                                             // 사용자의 번호 선택
               erase_bingo(ubingo, number);
               erase_bingo(cbingo, number);
               number = get_number(1);                                             // 컴퓨터의 번호 선택
               erase_bingo(ubingo, number);
               erase_bingo(cbingo, number);
               // 빙고 완성 확인
               uwin = check_bingo(ubingo);
               cwin = check_bingo(cbingo);
        } while ((uwin == 0) && (cwin == 0));                // 1이 되면 승자가 생긴거니까 아래로 진행 (0:아직, 1:빙고완성)
        printf("--<사용자 결과>-- \n"); print_bingo(ubingo); // 사용자의 빙고판 출력
        printf("--<컴퓨터 결과>-- \n"); print_bingo(cbingo); // 컴퓨터의 빙고판 출력
        print_winner(cwin * 2 + uwin);
                                                                                                          // 사용자가 이기면(uwin=1), case=1
                                                                                                          // 컴퓨터가 이기면(cwin=1), case=2
                                                                                                          // 비기면(uwin=cwin=1), case=3, 그 이외는 에러(default)
}
void initialize() {                                         // 빙고판 초기화 함수
        srand((unsigned int)time(NULL));
        set_rand((int *)ubingo);
        set_rand((int *)cbingo);
}
void set_rand(int *array) {
        int i;
        for (i=0;i<SIZE2;i++) {
               array[i] = i+1;
        }
        for (i=0;i<SIZE2;i++) {
               swap(&array[i], &array[rand() % 25]);
        }
}
void swap(int *x, int *y) {
        int temp;
        temp = *x;
        *x = *y;
        *y = temp;
}
void erase_bingo(int arr[5][5], int number) {        // 입력받은 number와 같은 수를 0으로 만드는 함수
        int x, y;
        for (y=0;y<SIZE;y++) {                                      // x,y를 일일이 바꿔가면서 number와 같은지 확인
               for (x=0;x<SIZE;x++) {
                       if (arr[y][x] == number) {
                              arr[y][x] = 0;
                       }
               }
        }
}
void print_bingo(int arr[5][5]) {            // 빙고판 출력하는 함수
        int x,y;
        for (y=0;y<SIZE;y++) {
               for (x=0;x<SIZE;x++) {
                       if (arr[y][x] != -1) {        //-1인 이유는 딱히 없음. 그냥 왠만하면 무조건 출력
                              printf("%7d", arr[y][x]);
                       }
                       else {                                       // 에러난 경우인데, 경우가 왠만하면 없음
                              printf("XerrorX");
                       }
               }
               printf("\n\n");
        }
}
void print_winner(int winner) {                      // 승자를 출력하는 함수
        switch (winner) {
        case 1:                                                     // uwin=1일때
               printf("사용자가 이겼습니다.\n");
               break;
        case 2:                                                     // cwin=1일때
               printf("컴퓨터가 이겼습니다.\n");
               break;
        case 3:                                                     //uwin=cwin=1일때
               printf("비겼습니다.\n");
               break;
        default:                                                    //에러??
               printf("err\n");
               break;
        }
}
int get_number(int frm) {                            // 숫자를 입력받는 함수
        int number;
        int x, retry;
        do {
               retry = 0;
               if (frm == 0) {                              // 0: user, 1: computer
                       printf(">> 1~25 사이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__");
                       scanf("%d", &number);
                       if (number < 1 || number > 25) {
                              retry = 1;                            // retry=1이면 입력에러 다시 입력하게 해야함
                       }
               }
               else {                                               // 컴퓨터가 입력하는 부분
                       number = rand() % 25 + 1;
               }
               if (retry == 0) {
                       for (x = 0; x<count;x++) {
                              if (checked[x] == number) {
                                      retry = 1;
                                      break;
                              }
                       }
               }
        } while (retry == 1);                        //retry=1이면, 다시 입력해야하므로 do구문으로 돌아가게함
        checked[count++] = number;
        if (frm == 0) {
               printf("> 사용자가 '%d'를 선택했습니다. \n", number);
        }
        else {
               printf("> 컴퓨터가 '%d'를 선택했습니다. \n\n", number);
        }
        return number;
}
int check_bingo(int arr[5][5]) {             // 빙고판 확인하는 함수
        int x, y, sum;                                       //한 줄의 합이 0이 되면 빙고이므로 sum 변수 선언
        for (y=0;y<SIZE;y++) {                       // x축 확인
               sum = 0;                                             // 각 줄마다 합을 구해야하므로 for구문 안에 sum 초기화
               for (x=0;x<SIZE;x++) {
                       sum += arr[y][x];
               }
               if (sum == 0) {
                       return 1;
               }
        }
        for (x=0;x<SIZE;x++) {                       // y축 확인
               sum = 0;
               for (y=0;y<SIZE;y++) {
                       sum += arr[y][x];
               }
               if (sum == 0) {
                       return 1;
               }
        }
        sum = 0;                                                    // 대각선은 한줄뿐이므로 for구문 밖에서 sum 초기화
        for (x =0;x<SIZE;x++) {                              // 대각선 확인
               sum += arr[x][x];
        }
        if (sum == 0) {
               return 1;
        }
        sum = 0;
        for (x=0;x<SIZE;x++) {                       // 대각선 확인
               sum += arr[x][SIZE - x -1];
        }
        if (sum == 0) {
               return 1;
        }
        return 0;                                                   // check_bingo = 0이면, 아직 승자 ㄴㄴ이므로 main함수에서 do~while문 못 벗어나서 반복됨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