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기계설계

스퍼기어 축간 중심거리, 모듈 문제

반응형
스퍼기여(평기어)는 가장 일반적인 기어의 종류로써 내접, 외접을 구분하여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문제는 외접하고 있는 스퍼기어에서의 두 축간의 중심거리를 묻고 있는 문제를 예제로 풀어보겠습니다. 실제로 공기업 필기 시험에 기출되었던 문제입니다.

[문제 1]

Q. 모듈이 5.0, 잇수가 각각 82, 62인 두 개의 스퍼기어가 외접하여 맞물려 있을 때 두 축간의 중심거리는 얼마인가?


[답] 360mm

[문제설명]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번 문제는 2개의 스퍼기어가 있고 '외접'인 상태일 때의 두 기어의 중심거리를 묻는 문제입니다. 두개의 원(기어)이 서로 접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와 반대로는 '내접'인 상태가 있습니다.

[문제풀이]

우선, 이번 문제에서 사용된 개념은 '두 축간의 중심거리'입니다. 중심거리는 '내접'인 상태와 '외접'인 상태를 구분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개념과 풀이과정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개념을 소개해드리고, 위 문제에 해당하는 풀이과정을 그 밑에 순서대로 적어놨습니다.


1)번이 스퍼기어의 지름, 모듈, 잇수의 관계식입니다. 그리고 내, 외접에 중심거리를 나타내었고 마지막에 풀이과정이 있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같이 공기업 필기시험에 기출되었던 문제인데, 원주피치 값을 주어주고 모듈을 구하라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관련 개념을 익히시는데 좋은 예제가 될 것 같습니다.

[문제 2]

Q. 원주피치가 62.84mm 인 기어의 모듈 값 m 은 얼마인가?


[답] 20

[문제설명]

앞서 말했듯이 '모듈'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느냐를 묻는 아주 간단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통해서 일반기계기사 시험 준비나 공기업 필기시험 준비하는데에 개념을 익히시는데 좋을 듯 합니다.

[문제풀이]


문제에서 주어진 원주피치 관련한 공식으로 1)번에서와 같이 풀 수 있습니다. 원주피치의 숫자가 3.14의 20배라는 것을 알면 바로 모듈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2)번에 지름공식을 통해서 3)번 모듈을 구하는 방법을 2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알고가면 좋은 개념입니다. 이상!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