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이전 글 삽입하는 방법

블로그에 글을 게시하다보면, 이전에 작성했던 글이나 추후에 작성하고나서 새로이 이전 게시물에 링크를 추가할 경우에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이전 글 삽입'이라는 플러그인을 편리하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위와 같이 글쓰기 화면에서 우측메뉴를 보시면, '플러그인'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 '이전 글 넣기', 'Evernote', 'YouTube'라는 플러그인 3개가 있습니다. (필자의 블로그 설정화면이니 독자분들의 화면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위와 같은 플러그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 화면'으로 가셔서 좌측 메뉴 중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보기'에서 '글쓰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3개의 플러그인이 등장합니다. 이때, 각각의 메뉴를 선택하셔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위에서 보았던 것처럼 플러그인을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이 완료되면, 제일 처음 설명드렸던 것처럼 

독자분의 블로그 글쓰실 때에 직접 본인의 글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 캡처는 본문을 작성하다가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팝업창으로 뜨는 것입니다. 이때, 원하는 이전 글을 선택하시면


본문에 위와 같이 '카테고리 명'과 '제목'이 함께 나타납니다. 이때, 카테고리가 필요없으시다 하시는 분은 

키보드의 삭제버튼으로 그냥 지워주시면 됩니다.


* '이전 글 넣기'라는 플러그인으로 '내부링크'를 만든 것입니다. 내부링크란, 블로그 내에서 블로그 내로 이동하는 링크를 말하며, 반대 개념으로는 '외부링크'가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 내에서 외부로 나가는 링크이거나,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링크를 보고 말합니다.

* 이때, 내부링크가 많을 수록 블로그의 비슷한 주제가 많다는 말이겠죠? 그러면서 동시에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체류시간, 페이지뷰 등의 블로그 지수를 보다 편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 블로그 지수는 구글 사의 기준으로 200여개가 있다고 합니다. 방문자수, 방문수, 페이지뷰, 체류시간, 공감수, 댓글수, 신뢰링크 등등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 이번 포스팅처럼 '이전 글 넣기'라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블로그 지수를 올리는 데에 힘쓰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