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기계설계

【건설기계】 탬핑, 머캐덤, 탠덤 롤러 문제 풀이

반응형
얼마전 기출되었던 따뜻한 2018년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 기출문제(5과목 건설기계일반)입니다. 

이번 문제는 건설기계일반에서도 제목에 적었듯이 탬핑 롤러, 머캐덤 롤러, 탠덤 롤러에 대해서 각각 알고있는지도 묻지만, 서로 비교하는 문제(헷갈리게 만든 문제)도 자주 출제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처럼 3개의 롤러를 한번에 봐주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일반 도로 건설시 '다짐 작업'에 롤러가 사용되는데 사용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탬핑 롤러
② 머캐덤 롤러
③ 탠덤 롤러

이러한 순서로 도로 포장의 '다짐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순서를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각각 사진을 살펴보면,

① 탬핑 롤러


② 머캐덤 롤러


③ 탠덤 롤러




각각의 대표적인 특징을 정리하면, (위 사진을 보시면서 대조해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① 탬핑 롤러
- 약 200여개의 작은 돌기
- 비동력식으로 도저나 스크레이퍼 뒤에 달려서 다짐 작업
- 아주아주 '초기' 다짐 작업에 사용

② 머캐덤 롤러
- 2축 3륜
- 도로 '초기' 다짐 작업에 적합

③ 탠덤 롤러
- 2축 2륜, 3축 3륜, 4축 4륜
- 도로 '마지막' 다짐 작업에 적합




마지막으로 2018년 3회차 건기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문제]


롤러의 다짐방법에 따른 분류에서 전압식에 속하며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다임에 적합하여 아스팔트의 끝마무리 작업에 가장 적합한 장비는?

① 탬퍼
② 진동 롤러
③ 탠덤 롤러
④ 탬핑 롤러




[문제 풀이] 

위 설명을 읽고 오셨다면, 바로 푸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문제에서 아스팔트 '끝마무리' 작업에 가장 적합한 장비를 묻고 있으므로 ③번의 '탠덤 롤러'가 정답입니다.

이때, '끝마무리'가 아니라 '초기' 작업이었다면 '머캐덤 롤러'가 적합한 장비가 됩니다. (이렇게 비교할 줄 알아야 풀 수 있는 아주 장황한 문제도 기출 중에 있습니다. 주의!)

③번의 '탠덤 롤러'가 정답이 되려면, 문제 지문 중에 '초기 다짐'과 '200여개의 돌기'가 같이 있어야만 정답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