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유체기계

【유압기기】 파이프 이음 종류 9가지

반응형

파이프이음 종류


① 나사이음 (screw joint) : 주로 저압이거나 분리될 필요가 있을 경우에 사용된다.


② 용접이음 (welding joint) : 관을 커플링이나 유니온에 끼워 용접접속, 기밀성이 확실해서 고압용, 대관경의 관로에 쓰이며 분해, 보수가 어렵다. 즉, 분리할 필요가 없는 영구적으로 이음할 곳에 사용된다.


③ 플랜지이음 (flange joint) : 수 개의 볼트에 의해 조임의 힘이 분할되기 때문에 고압, 저압에 관계없이 대형관 이음에 쓰이며, 분해/보수가 용이하다.


④ 플레어이음 (flare joint, 압축접합) : 관의 선단부를 나팔형으로 넓혀서 이음본체의 원뿔면에 슬리브와 너트에 의해 체결한다.


⑤ 플레어리스이음 (flareless joint) : 관의 끝을 넓히지 않고 관과 슬리브의 먹힘 또는 마찰에 의하여 관을 유지하는 이음이다.

⑥ 소켓접합 (연납접합, socket joint) : 주철관의 소켓쪽에 납(Pb)과 얀(마, yarn)을 정으로 박아넣어 접합하는 방식이다.

⑥ 기계적접합 (mechanical joint) : 소켓접합과 플랜지접합의 장점을 채택한 것으로서 150mm 이하의 수도관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⑦ 빅토릭접합 (victoric joint) : 가스배관용으로 빅토릭형 주철관은 고무링과 금속제칼라를 사용하여 접합한다.

⑧ 타이톤접합 (tyton joint) : 소켓 내부의 홈은 고무링을 고정시키고, 돌기부는 고무링이 있는 홈속에 들어맞게 되어 있으며, 삽입구의 끝은 쉽게 끼울 수 있도록 테이퍼로 되어 있다.

⑨ 신축이음 (expansion joint)
  1. 슬리브형 신축이음 : 이음본체와 슬리브관으로 되어 있으며 관의 팽창과 수축은 본체 속을 미끄러지는 슬리브관에 의해 흡수된다.
  2. 벨로즈형 신축이음 (팩리스 신축이음) : 온도변화에 의한 관의 신축을 벨로즈의 신축변형에 의해서 흡수시키는 방식이다.
  3. 루프형 신축이음 (신축곡관) : 강관 또는 동관 등을 루프 모양으로 구부려 그 휨에 의해서 신축을 흡수하는 방식이다.
  4. 스위블형 신축이음 (스윙조인트, 지웰조인트) : 온수 또는 저압증기의 분기점을 2개 이상의 엘보로 연결하여 한쪽이 팽창하면 비틀림이 일어나 팽창을 흡수하여 온수급탕배관에 주로 사용한다.
  5. 볼 조인트 : 평면상의 변위뿐만 아니라 입체적인 변위까지도 안전하게 흡수하므로 볼 이음쇠를 2개 이상 사용하면 회전과 기울임이 동시에 가능하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