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컴퓨터일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 독학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2018년 4회차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을 치고 합격 이후에 작성하는 후기입니다. (사실은 가답안만 확인했지만, 수험번호 잘못 작성한게 아니라면 합격입니다. 합격 발표 이후에 글 수정/추가하겠습니다.)

제 후기가 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시험 일자, 장소 등 부터 제가 공부한 방법 등 다양하게 생각나는 데로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1, 2, 4회차 시험(1년에 3번)입니다.


1. 시험 일시


  1) 2018.09.15 (토) 13:00
 - 13:30분부터 2시간 동안 시험 진행.


  2) 기사 시험은 09시, 산업기사 시험은 같은 날 13시에 시험칩니다.

  3) 13시까지 입실하고 13시 30분부터 시험 시작. 시험 시간 1/2 경과 후 퇴장 가능.
 - 가답안 발표는 시험당일 18시 (기사는 14시)


2. 시험 장소 : 대구 경북공업고등학교


  1) 인원 : 한 고사실에 20~25명 정도. 총 20고사실 정도.

  2) 종류 : 한 고사실에 여러 자격시험을 배치하는 듯함
 - 컨닝 방지나 기타 이유때문에 섞어서 시험침.


3. 공부 스케쥴


  1) 공부 기간 : 약 2주 정도 (실제로 공부한 날은 8일)

  2) 하루에 2~3시간 정도 공부함. 총 30시간 미만.


4. 공부한 방법 / 팁


  1) 공부한 책 '2018 시나공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 이 책이 키워드 181개로 나눠서 요점 개념만 정리해두었고 뒤에는 기출문제가 많아서 좋습니다.
- 키워드 181개가 기출되는 개념/이론을 전부다 정리한게 아니라 몇번 이상 출제된 개념/이론들만 모아둔 것 같습니다.
- 저는 이 책을 사서 공부했지만, 아래에 소개할 무료 인강을 같이 들으실 분들은 아래 인강에 맞는 교재를 사셔도 좋을 듯 합니다.
- 책 자체가 기출문제를 기준으로 요약해둬서 새로운 유형의 문제는 공부하기 힘듬.

  2) 시험 출제 유형(기준)이 다소 특이함.
- 이전 출제된 문제가 반복되긴 하지만, 1, 2과목의 경우엔 반복 출제율이 낮음.
- 1, 2과목이 이론/개념은 쉽지만, 새로운 문제가 매회 출제되서 다소 어려운 편.
- 반면 3, 4과목은 이론/개념은 어렵지만, 반복 출제비율이 높아서 상대적으로 쉬운 편.

  3)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함.
- 3, 4과목은 반복 출제율이 높아서 꼭 기출문제를 3개년 이상 풀어보아야함. 5개년 이상 풀어보면 대다수 맞출 수 있을 정도로 반복 출제됨.
- 1, 2과목은 이론/개념이 쉽지만,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와서 기출문제도 많이 풀어야하지만, 이론/개념도 암기해야함.
- 법 관련 문제가 좀 나오는 편임. 기출문제 중에서 법 문제는 문제/답을 외우고 시험치는 것이 좋아보임. 새로운 법 문제는 그냥 틀리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4) 따로 노트를 정리할 필요는 없음.
- 사무자동화 시험이 전체적으로 어려운 편은 아님. 고등이나 대학 수준에서 아주 기초되는 내용이 대다수임.
- 한번도 공부하지 않고 시험쳐도 50점은 기본으로 맞을 수 있는 시험임. 하지만, 공부한다고 해서 80~90점 이상 맞추기도 어려운 시험임. (새로운 문제나 법 관련 문제는 공부하기 힘드니까)
- 매회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느끼겠지만, 70점 정도는 기본으로 맞추게 되지만, 그 이상은 다소 어려운 편.
- 하지만 따로 노트를 정리할 만큼 암기할 양이 많거나 어려운건 아님. 그냥 출제스타일이 특이함.

  5) 은근히 무료 인강이 많음.
- 필자는 아래의 '두목넷' 무료 인강을 수강하였음.
- 컴활과 비슷하게 사무자동화산업기사도 시험응시 인원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편이라 무료 인강도 많음. 인강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음.

  6) 개념은 1번만 쭉 읽어봐도 충분함.
- 개념은 1번만 쭉 읽어보고 기출문제를 푸는 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좋음.
- 물론 출제된 개념을 다시 살펴보는 것도 아주아주 좋음.

 7) 최소 1주일 이상 공부할 것을 추천함.
- 컴퓨터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쉬운 개념이 많아서 1주일이면 충분함.
- 단, 기출문제 푸는 시간을 많이 배분해야함. 출제 기준이 참 특이한 시험임.
- 저는 가답안 기준으로 70점이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5. 도움 받은 무료 인강


 : '두목넷'의 신면철 선생님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1) 개인 평점 : 5점 만점에 10점. 아주 좋음.

  2)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게시물 참고



6. 기타 참고할만한 내용


  1) '기사퍼스트' 무료 인강


- 여기는 강의 일부만 무료로 풀려있고, 나머지는 결제를 해야 들을 수 있는 듯 합니다.

  2) 2018년 4회차 기출문제 / 정답(가답안)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