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전분야

화력발전 개요

반응형
 
1. 발전 개요

 

 : 화력발전이란 열에너지를 사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얻는 발전방식이다. 일반적으로 화석연료(통상 유연탄) 연소에 의한 열에너지로 물을 끓여 고온고압의 증기로 바꾸고 증기가 갖는 에너지로 증기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종합 열효율은 대략 40% 전후를 보이고 있다.

 

 
2. 석탄화력 계통
 
 가. 석탄 공급계통
 : 연료인 유연탄은 중국, 호주,캐나다 등 외국에서 배로 싣고 와서 하역기(ship unloader) 및 자체 콘베이어 벨트로 저탄장(coal yard)에 야적해 두었다가 상탄기(stacker/reclaimer)에 의해 저탄조로 운반하여 석탄 이송기(feed conveyor)에 의해 석탄분쇄기(pulverizer)에 들어가서 석탄이 분쇄되면, 분쇄된 석탄은 1차 송풍기(primary fan)의 공기에 의해 보일러(boiler)에 들어가게 된다. 선박으로 싣고 온 석탄을 하역 및 저탄시키고 또한 저탄장의 석탄을 원탄저장조(raw coal bunker, coal bin)까지 상탄하는 계통의 모든 설비를 운탄설비라 한다.
  운탄설비의 일반적인 구성은 컨베이어 벨트에 의하여 철편 분리기(magnetic separator), 괴탄 선별기(vibratin screen), 분쇄기(crusher) 등을 거쳐 원탄저장조에 상탄이 이루어진다.
  원탄저장조의 석탄은 원탄 급탄기를 통하여 미분기(pulverizer)로 공급되고 분쇄된 미분탄은 1차 공기에 의해 보일러로 운반된다.
  원탄저장조는 각 미분기마다 1기씩 설치되어 있으며 원탄저장조는 발전소에 따라 벙커(bunker), 빈(bin), 사이로(silo)라고 부른다.
 
  1) 하역기(ship unloader)
     : 석탄 운반선에서 석탄을 하역하는 설비로서 자체 내의 컨베이어 벨트를 통하여 부둣가에 설치된 컨베이어 벨트로 탄을 이송시킨다.
 
  2) 석탄량 계량설비(belt scale)
     : 하역되는 석탄 및 상탄되는 석탄 중량을 측정하는 설비
 
  3) 시료 채취설비(sampling house)
     : 하역되는 석탄 및 상탄되는 석탄의 성분분석을 위하여 탄의 일부를 시료로 채취하는 설비
 
  4) 철편 분리기(magnetic separator)
     : 석탄 중에 섞여 있는 철편 등을 분리, 제거하는 설비로서 영구자석을 이용하는 방식과 전자석을 이용하는 방식이 있다.
 
  5) 괴탄 선별기(vibrating screen)
     : 운탄 중인 탄 중에 50mm 이하인 탄을 선별하여 상탄시키는 설비로서 진동장치(vibrating device)로 스크린(screen)을 흔들어 탄을 선별하며, 50mm 이상인 괴탄 등을 분쇄기(crusher)로 공급된다.
 
  6) 분쇄기(crusher)
    : 괴탄 선별기에서 분리된 50mm 이상의 괴탄을 분쇄시키는 설비로서 일종의 충격식(impact wheel) 분쇄기이다.
 
  7) 저탄 및 상탄기(stacker/reclaimer)
     : 석탄을 저탄장에 저탄시키거나 저탄장의 탄을 원탄저장조로 상탄시키는 설비이며 선박으로부터 하역되는 탄을 직접 원탄저장조로 상탄이 가능하다.
 
  8)) 원탄급탄기(raw coal feeder)
     : 원탄저장조에 저장된 석탄을 미분기 또는 수직 상승관(drying shaft)에 공급하는 기기로서 원탄저장조 하부에 위치하며 석탄량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보일러 자동제어 시스템과 연계하여 보일러에서 요구하는 석탄량을 급탄기 구동 전동기의 회전수를 조정하여 항상 적당량의 석탄을 미분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자동 및 수동으로 운전할 수 있다.
 
 나. 연소용 공기계통 (500MW 표준 석탄화력 계통)
  : 연소에 필요한 공기는 압입송풍기(forced draft fan)로 가압하여 공기예열기(air preheater, a/h)에서 배기가스의 열로 예열시킨 후 보일러에 공급한다. 보일러에서 나오는 연소가스(flue gas)는 공기 예열기에서 연소용 공기에 열을 전달하고 전기집진기(electrostatic precipitator, EP)에서 재(ash)가 완전히 제거된 후 유인송풍기(induced draft fan)에 의해 굴뚝(stack)으로 배출되기도 하고, 탈황설비(flue gas desulfrization system, FGD)를 통해 굴뚝으로 배출된다.
 
 다. 복수 및 급수 계통
 
  1) 보일러에 필요한 물(boilder feed water)은 저압터빈(low pressured turbine)을 돌리고 나온 수증기를 복수기(condenser)에서 응축시킨 후, 복수기 하부수조(hot well)에 저장된 물을 복수펌프(condensate pump)로 가압한다. 가압된 보일러 급수(boiler feed water)는 저압 급수가열기(LP feed water heater)를 거쳐 탈기기(deaerator)로 보내지고, 탈기기에서 물속 용존산소가 제거된다. 탈기기를 거친 보일러 급수는 다시 급수펌프로 가압되어 고압 급수가열기(HP feed water heater)와 절탄기(economizer)를 거쳐 보일러에 공급된다.
 
  2) 보일러에 공급된 물은 보일러 벽을 형성하고 있는 수관(water wall tube)을 지나면서 연료의 연소열에 의해 가열되어 물의 전부가 증발되면서 1차 과열기(primary superheater), 2차 과열기(secondary superheater)를 통과하면서 과열증기로 변환 후 고압터빈(high pressured turbine)으로 들어간다.
 
 라. 주증기 계통
  : 주증기는 고압터빈을 돌리고 난 후 보일러 재열기(reheater, r/h)에서 다시 가열되어, 중압터빈(intermediate pressuerd TBN) 및 저압터빈을 돌린 후 복수기(condenser)로 들어와서 해수(sea water)에 의해 냉각되어 보일러 용수로 재사용된다.
 
 마. 순환수 계통
  : 복수기에 들어온 증기를 냉각시키기 위해 해수는 해수취수펌프(seawater lift pump, SLP)에 의해 취수로(intake canal)로 공급되어 순환수펌프(sea water circulation pump, CWP)에 의해 복수기에 공급되며, 복수기를 거친 해수는 방수로(discharge)를 통해 흘러 나간다.
 
 바. 송전계통(switch yard)
  : 전기는 터빈축(turbine shaft)에 연결되어 운전되는 발전기(generator)에서 22,000V로 생산하여 주변압기(main transformer)에서 345,000V로 전압을 높여 송전선(high voltage cavble)을 통해 송전된다.
 
 3. 석탄화력 주요기기 명칭 및 기능
 
 가. 보일러 (연소 및 증기발생장치)
  : 연료를 연소시켜 발생된 열로 물을 가열하여 터빈을 돌리기 위한 증기를 발생하는 장치로써, 최근 발전회사에서는 여러 종류로 되어있는 화력발전 설비를 표준화하고 건설공사기간 단축을 목적으로 표준 석탄화력을 지정하였는데, 여기에는 유연탄 직접연소 방식의 슐쳐보일러가 채택되어 앞으로 건설할 기력발전소의 주종을 이루고 있다.
 
 ※ 슐처보일러 : 관류보일러의 하나로, 1931년 스위스의 슐처사가 아임계압용으로 개발하여 상품화하였는데, 최근에는 아입계압과 초임계압 모두에 쓰이고 있다.
 
  1) 보일러 계통 구성기기
 
   가) 급수저장조 및 탈기기 (feed water storge tank & deaerator)
       : 보일러에 유입되는 급수의 기수 혼합물을 분리하여 공기를 배출하고 필요한 용량의 급수를 저장하여 보일러급수펌프 흡입수두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나) 보일러 급수펌프 (boiler feed water pump, BFP)
       : 급수펌프는 탈기기에서 탈기된 급수를 가압하여 고압 급수 가열기와 절탄기를 거쳐 보일러에 공급하는 펌프로서, 보일러가 운전 중일 때는 언제나 급수를 공급하여야 한다. 따라서 급수펌프는 화력발전소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기기의 하나로 신뢰도가 커야하므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 고온, 고압에 견딜 수 있는 구조 및 재료일 것
  - 유량이 급격히 변화되어도 공동현상이 발생되지 않을 것
  - 취급 및 운전이 용이할 것
  - 사용운전 범위 내에서 성능이 안정할 것
  - 효율이 높고 장기간 사용해도 효율 저하가 적을 것
  펌프 형식은 모든 발전소가 원심형 다단펌프이며, 대수는 대용량 발전소인 경우 50% 용량 3대를 설치하고, 1대는 예비기이다. 이 예비기는 운전 중인 펌프가 정지할 경우 자동 기동되도록 되어 있다. 터빈 구동형 급수펌프(BFP-T)를 채용할 때는 2대의 터빈 구동형과 1대의 전동기 구동형 급수펌프(BFP-M)가 설치되어 정상운전 중에 2대의 BFP-T가 100% 부하를 담당한다.
 
   다) 급수가열기
       : 급수가열기에는 저압 급수가열기(low pressure heater, LP HTR)와 고압 급수가열기(high pressure heater, HP HTR)가 있다. 급수펌프 이전에 있는 가열기를 저압 급수가열기라고 부르며, 저압 터빈 내의 팽창 과정 중 일부 뽑아낸 증기로 가열한다. 고압급수가열기는 급수펌프 이후의 가열기를 말하며, 고압 및 중압 터빈의 추출증기로 가열한다. 터빈에서 이미 부분적으로 일을 한 증기를 추출하여 급수를 가열함으로써 터빈 배기량을 감소시켜 복수기를 작게 설계할 수 있고, 또 냉각수에 의해 빼앗기는 열량 손실을 감소시키므로 발전소 효율이 향상된다. 급수가열기 구조는 수실, 관판, 동체, U 튜브로 구성되며, 튜브 내로 급수가 흐르고 튜브 외측(shell side)으로 증기가 흐르면서 전열면을 통해 열교환이 이루어진다.
 
   라) 절탄기 (economizer)
       : 보일러에서 나오는 연소가스가 가진 열로 보일러 수냉벽에 공급되는 물을 가열하는 설비
 
   마) 증발관 (수냉벽, evaporator)
       : 절탄기에서 공급된 보일러수는 보일러수가 구성하는 수냉벽 내부로 흐르면서 연료가 연소된 열을 흡수하여 증기로 변화시킨다.
 
   바) 기수분리기 (water swparator)
      : 증발기로부터 공급된 기수 혼합물을 분리하여 증기는 과열기로 보내며, 물은 재순환 하도록 하는 곳
 
   사) 보일러 순환펌프 (boiler circulating pump)
       : 보일러 기동시 보일러수를 순환시켜 펌프로 기수분리 저장탱크에 흡입하여 절단기 입구로 보낸다.
 
   아) 과열기 (superheater)
       : 보일러 수냉벽에서 증발된 증기를 가열하여 증기온도를 높여 과열증기를 만드는 설비
 
   자) 재열기 (reheater)
       : 고압터빈을 돌리고 난 후 온도가 떨어진 증기를 재가열하여 온도를 높여 중압터빈으로 보내는 설비
 
    (1) 과열기 및 재열기 사용 목적
        - 과열기는 드럼에서 분리된 포화증기를 가열하여 온도가 높은 과열증기로 만든다.
        -  발전소 열효율은 증기압력과 증기온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과열증기를 사용하므로 터빈에서 열낙차가 증가하고 터빈의 내부효율이 증가한다.
        - 또한, 터빈과 증기 공급관의 마찰손실이 적어지고 습분에 의한 침식이 경감된다.
        - 재열기는 고압터빈에서 일을 한 온도가 낮아진 증기를 다시 가열하여 과열도를 높이는 장치이다.
        - 재열기는 발전소의 열효율을 향상시키고, 저압터빈 날개(blade)의 침식을 경감시킨다.
 
 가. 통풍 계통
  : 연소에 필요한 공기는 압입송풍기 (FD fan)로 가압하여 공기예열기(A/H)에서 배기가스의 열로 예열시킨 후 보일러에 공급한다. 보일러에서 나오는 연소가스는 공기예열기에서 연소용 공기에 열을 전달하고 전기집진기에서 재가 완전히 제거된 후 유인송풍기에 의해 굴뚝으로 배출되기도 하고 탈황설비를 통해 굴뚝으로 배출된다.
 
  1) 압입송풍기 (FDF, forced draft fan)
     : 연료가 연소하는데 필요한 연소용 공기를 보일러에 공급하는 통풍기
 
  2) 유인송풍기 (IDF, induced draft fan)
    : 보일러에서 연소된 연소가스를 굴뚝으로 뽑아내는 통풍기
 
  3) 공기예열기 (A/H, air perheater)
     : 보일러에서 연돌로 나가는 배기가스의 남은 열을 이용하여 보일러 연소실로 공급되는 연소용 공기를 예열하는 장치
 
  4) 전기진진기 (EP, electrostatic precipitator)
     : 보일러 연소실에서 대기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에 포함된 재를 전기적 작용에 의해 집진하므로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장치
 
 다. 연료 계통
   : 보일러 저탄조의 석탄을 분쇄하여 보일러 노내로 보내어 연소시키는 설비이다.
 
  1) 미분기(Mill, pulverizer)
     : 미분기는 석탄을 연소에 적합한 크기로 분쇄하는 설비로써, 원탄저장조와 원탄급탄기를 통해 들어온 원탄은 미분기에서 아주 미세하게, 마치 밀가루처럼 얇게 분쇄가 된다. 현재 역청탄을 사용하는 발전회사 소속 발전소에서는 일반적으로 보울미분기(bowl pulverizer)를 사용하고 있다.
 
  2) 일차송풍기( PA Fan, primary air fan)
     : 미분기로 공급된 석탄을 회전하는 bowl의 원심력에 의해 1차 공기(primart air)에 의해 날려갈 정도의 작은 입자로 분쇄된다. 미분화된 미분탄은 hot air에 의해 건조되어 상부로 이동되어 보일러 내부로 유입이 되어 연소하게 된다. 한편 미처 미분화되지 않은 석탄은 bowl 위로 다시 떨어져서 재분쇄된다.
 
  ※ 1차 송풍기 : 이 통풍기는 미분기에서 분쇄된 미분탄을 버너로 이송하여 연소실로 분출시키기위한 primart air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라. 회처리 계통
  : 미분기에서 미분탄 버너에 유입된 미분탄은 보일러 내부에서 연소되어 바닥에 떨어지는 clinker 및 ash 를 저장조(ash storage)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였다가 배출설비를 통해 회사장(ash dispsal)까지 이송하게 된다. 보일러에서 삭탄이 연소된 후에 생성되는 ash 는 크게 fly ash 와 bottom ash로 구분된다.
 
   1) fly ash는 미분탄이 연소된 후에 발생하는 아주 미세한 입자의 회성분으로 이러한 fly ash는 fly ash silo(저장조)에 저장하였다가 전량 시멘트의 원료로 재활용됩니다. 발전소에 드나드는 회 운반용 트럭이 이러한 fly ash를 운반하여 가져다가 경량골재, 기타 건축 자재로 판매하게 됩니다.
 
   2) bottom ash는 보일러 노 내에서 연소 후 발생하는 비교적 무거운 회성분으로 보일러 바닥의 bottom ash conveyor를 통해 bottom ash silo(저장조)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였다가 ash pipe를 통하여 회사장으로 이송됩니다.
 
  마. 연소 계통
 
  1) 미분탄 버너
     : 버너는 일반적으로 보일러의 각 코너에 버너를 설치한 형태를 많이 채용하고 있다. 재열증기 온도제어 신호에 따라 석탄 버너, 보조 공기노즐 및 오일 버너 등은 최대 +030도 까지 상, 하로 조절하여 증기온도를 조절하고 있으며, 화염 상부 측 공기노즐(over fire air nozzle)을 통하여 충분한 공기를 공급함으로써 완전연소를 도모하여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
 
  2) 연소용 공기의 종류
   가) 1차 공기
     : 1차 공기는 1차 공기 통풍기로 압력을 높여 공급하며 직접 연소방식에서는 미분기로 직접 보내어 석탄의 건조와 분쇄된 미분탄을 운송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나) 2차 공기
     : 압입 통풍기에 의해 공급되어 공기예열기를 거쳐 미분탄 버너 주위로 공급되는 공기를 2차 공기라 한다. 2차 공기는 주 연소용 공기이며, 일반적으로 연소용 공기 중 2차 공기가 차지하는 비율을 약 50~70% 정도이다.
 
   다) 3차 공기
     : 수직 연소방식에서 압입 통풍기와 공기예열기를 거쳐 버너 하부의 수직 노벽의 공기구멍(air port)을 통하여 수평으로 공급하는 연소용 보조 공기를 3차 공기라 한다. 버너 근접영역에서 급격한 연소반응으로 산소가 많이 소모되어 연소실 하부로 갈수록 산소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완전영ㄴ소가 곤란하므로 이곳에 연소 보조용 공기를 공급하여 연소를 촉진한다.
 
  바. 복수 및 급수 계통
  : 보일러에 필요한 물(보일러수)은 저압터빈을 돌리고 나온 수증기를 복수기에서 응축시켜 복수기 하부수조(hot well)에 모인 물을 복수펌프로 가압하여 저압급수가열기를 거쳐 탈기기로 보내어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가 제거된 후 급수펌프로 가압하여 고압 급수가열기와 절탄기를 거쳐 보일러에 공급되는 중요한 계통이다.
 
  - 복수(condensed water) : 증기터빈에서 복수기로 배출되는 증기를 응축시킨 물
  - 급수(feed water) : 탈기기에서 보일러에 공급하는 물
 
  1) 복수계통의 설비
 
  가) 복수기, 복수펌프(condensate pump, COP), 복수탈염장치(condensate polishing plant, CPP)
 
  나) 그랜드스팀 콘덴서(gland steam condenser, GSC), 저압 급수가열기(LP heater)와 관련 배관, 밸브 등
 
  2) 급수 계통의 설비
 
   가) 탈기기(deaerator), 급수펌프(feed water pump, BFP)
 
   나) 고압 급수가열기(HP heater)와 관련 배관, 밸브 등
 
  3) 복수 및 급수의 흐름도
     : 복수기 → hot well→ 복수펌프→ 복수탈염장치→ 증기분사식 공기추출냉각기→ 그랜드 스팀 콘덴서→ 저압급수가열기→ 탈기기→ 급수 저장탱크→ 급수펌프→ 고압 급수가열기→ 보일러 절탄기
 
 가) 주요기기
 
  (1) 복수기
     : 터빈에서 배출되는 증기를 냉각, 응축시켜 물로 회수하는 장치를 복수기라 한다. 복수기 종류에는 증기와 냉각수가 직접 접촉하는 혼합 복수기와 전열면을 통해 열교환을 행하는 표면 복수기가 있다. 발전소는 튜브 전열면을 통해 열교환이 이루어지는 표면 복수기를 사용하며, 터빈 배기 증기를 응축시켜 대기압 이하로 낮춤으로써
  - 터빈에서 증기가 보유한 열낙차를 크게하여 터빈 효율을 향상
  - 응축된 복수를 재사용함으로써 물처리 비용을 절감
  - 급수를 보충하거나 각종 드레인 회수를 위한 장소로 사용된다.
 
   (2) 복수펌프
     : 복수기에서 응축된 물을 보일러 급수로 재사용하기 위하여 복수기에서 탈기기로 보내는데 사용하는 펌프를 복수펌프(condensate pump, COP)라고 한다. 펌프가 고장날 경우 보일러 급수에 지장이 있고 운전에 중대한 장해를 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예비펌프를 1대 설치한다. 펌프 대수는 대체로 250MW급 이상이 되면 통상 50% 용량 3대로 하여, 정상 운전 중 2대의 펌프가 균등한 부하 분담으로 병렬 운전을 한다.
 
  사. 순환수 계통
  : 터빈을 돌리고 나온 증기를 복수기에서 냉각시키기 위해 해수를 공급하는 계통으로 복수기에 들어온 증기를 냉각시키기 위해 해수는 해수취수펌프(seawwater lift pump, SLP)에 의해 취수로(intake)로 공급되어 순환수펌프(circulatin water pump)에 의해 복수기에 공급되며 복수기를 거친 해수는 방수로를 통해 흘러나간다.
 
   1) 순환수펌프 (CWP, circulatin water pump)
     : 터빈을 돌리고 나온 증기를 냉각시켜 물로 만들기 위해 복수기에 해수를 공급하는 펌프
 
   2) 취수로 (open channel)
     : SLP에 의해 해수를 끌어올린 후 순환수 펌프가 흡입을 취할 수 있도록 해수가 흐르는 곳
 
   3) 취수구(intake)
     : 복수기에 필요한 냉각용 해수를 바다로부터 끌어들이는 곳
 
   4) 방수구(discharge)
     : 복수기를 거친 해수를 바다로 보내는 곳
 
 아. 터빈
  : 보일러에서 만들어진 증기에 의해 고속회전하여 발전기를 돌려주는 기계이며 고압터빈, 중압터빈, 저압터빈으로 구성된다.
 
  1) 고압터빈 (HP TBN)
     : 보일러의 과열기에서 나온 고압증기에 의해 운전되는 터빈
 
  2) 중압터빈 (IP TBN)
     : 고압터빈 다음에 설치되며, 보일러 재열기에서 재가열된 증기에 의해 운전되는 터빈
 
  3) 저압터빈 (LP TBN)
     : 중압터빈 다음에 설치되어 있으며, 중압터빈을 돌리고 나온 증기에 의해 운전되는 터빈으로 LP1 TBN, LP2 TBN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복수터빈 (condensing turbine)
   : 대부분의 발전회사 터빈은 터빈을 통과한 증기를 물로 응축시키기 위하여 저압터빈 출구 측에 복수기를 설치한 형식의 터빈이다. 증기를 응축시키므로 복수기 내부 압력이 진공이 된다. 그러므로 배기 압력이 낮아져 터빈 내의 증기를 복수기 압력까지 충분히 팽창시킬 수 있어 증기의 열에너지를 최대로 이용할 수 있다. 응축수는 다시 보일러 급수로 사용하므로 물처리 비용이 절감된다.
 
 자. 기타 계통
 
  가) 보조냉각수 계통
     : 최초 기동 시에는 취수구에서 해수냉각수펌프(seawater cooling water pump, SCWP), 다음은 순환수펌프(CWP)에 의해 CCW H/E에 공급되어 기기의 냉각수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 공기압축기 계통
       : 공기압축기 계통은 제어용 공기계통(instrument air system) 및 소내용 공기계통 (service air system)으로 구분되고 제어용 공기계통은 각종 제어기에 제어용으로 사용되며 소내용 공기계통은 작업 및 air motor 구동용으로 사용한다.
 
 (2) 물처리 계통
        : 공업용수를 순수한 물로 만드는 설비로써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가) 원수탱크 (raw water tank) 
         : 취수댐으로부터 공업용수를 받아 저장하는 탱크
 
     (나) 물처리실 (water treatment room)
       : 공업용수 중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양질의 순수한 물을 생산하는 설비
 
     (다) 순수탱크 (demineralized water tank)
       : 물처리실에서 생산된 순수한 물을 저장하는 탱크
 
   (3) 전기설비 계통
 
     (가) 주변압기
       : 발전기에서 생산된 22,000V 전기를 345,000V 로 승압(발전소별로 그 크기가 양간 상이할 수 있음)하여 차단기를 통하여 송전선로로 공급되는 승압용 변압기
 
     (나) 보조변압기
       : 발전기에서 생산된 22,000V 전기를 6,900 V 또는 4,160V로 강압, 발전용 보조기기에 사용하는 강압용 변압기
 
     (다) 기동용 변압기
       : 이 변압기는 발전소에 기동용 보조전원을 공급받기 위한 변압기로 항상 발전기 기동 및 정지시에 사용되며 일부 발전소는 상시 중요 전원을 공급 받기도 한다.
 
     (라) 발전기
      : 회전계자형 수소냉각식 동기발전기로서 IPB(isolated phase bus)를 거쳐 발생된 전력이 주변압기를 거쳐 인근 1차 변전소로 송전된다.
 
     (마) 옵외 변전설비 (S/Y, GIS)
       : 차단기, 단로기와 BUS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변압기를 거쳐 나온 발생된 전기를 송전선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반응형
LIST

'발전분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열회수보일러 개요  (0) 2019.10.05
열병합발전 개요  (0) 2019.10.05
복합발전 개요  (0) 2019.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