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열역학

【열역학】폴리트로픽 polytropic 변화에서의 공식, 관계식, 절대일, 공업일, 열량, 비열, 엔트로피 변화량

역학에서는 열의 이동에 따른 상태량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에 따라서 정적변화, 정압변화, 등온변화 등 다양한 변화에 대해서 절대일이나 엔트로피 변화량을 공부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일 암기하기가 힘든 폴리트로픽 polytropic 변화에서 적용하는 공식들을 모아봤습니다.



폴리트로픽 Polytropic 변화



먼저, (1), (2), (3)번은 아주 기본적인 공식입니다. 밑에꺼는 모를 수도 있어도 이 세가지 공식을 절대 까먹으면 안됩니다. 특히, 1~2번은 서술형 선택지를 고르는 문제에도 자주 나오는 관계식입니다.





그리고 (4)번의 절대일, (5)번의 공업일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위에 적힌 것은 제가 한글파일로 작성해서 캡처해서 넘겨온 것인데, 질량(mass)를 빼놨습니다. 




저는 일량이나 엔트로피를 구할 때, 일부러 질량(mass)을 빼서 공식을 암기합니다. 그 이유는, 어차피 마지막에 질량만 곱해주면 문제가 원하는 값을 도출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간과정에 질량이 섞이는 경우나 빠지는 경우 등등 질량이 있게되면 문제를 풀다가 실수를 자주하게되어 일부러 빼서 외웁니다. 여러분들도 빼서 외우는걸 추천합니다.





(6)번에 열량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질량(mass)는 일부러 빼놨습니다. 그리고 폴리트로픽 비열이 상당히 자주 쓰이니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는 엔트로피 변화량을 묻는 문제에서 적용하는 공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질량(mass)이 빠져있는 것을 주의해주시면서 암기하시면 됩니다.




본 내용은 블로거 EH가 개인적으로 정리하여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열공하시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