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시험 후기

반응형
제가 공개한 저의 이메일로 검색을 하시는 분이 많아졌네요. 네이버 블로그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메일을 제대로 공개하고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있는데, 요근래에 제 이메일을 많이 검색하시는 듯 합니다. 아마도 기사시험 때문이지 않을까하는데 요근래엔 이메일을 통해 연락이 온건 없네요....ㅎㅎ 


위 사진이 제 블로그에서 '유입키워드'의 일부입니다. 26위로 기록된 제 이메일....ㅎㅎ 여러분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이와중에 25위 '규넷'은 뭐지? 아마도 '큐넷'을 잘못 입력하신 듯 하다.)




여기부터 본격적인 후기입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시험을 치고 작성하는 후기입니다. 시험을 준비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대구에서 시험칠 예정이신 분들도 아래 건물 사진 한번 보시면 위안이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고 3역학(재료, 열, 유체역학)을 면제로 신청하여 4, 5과목만 시험보았습니다. 일반기계기사 필기, 실기 합격 후기는 여기를 클릭하시거나 카테고리 '일반기계기사'를 참고해주세요.



제 수험표입니다. 제 얼굴은 여러분의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 모자이크했습니다.


제가 시험치고 들고나온 시험지 입니다. 저는 A, B형 중에 B형을 받아 시험쳤습니다. A, B형의 차이는 문제 순서만 다르고 문제는 전부 같다고 합니다. 고사장마다 앉아 있는 세로줄, 가로줄별로 시험 유형이 다릅니다. (아마 감독관께서 잘 나눠주시는 듯 합니다.)


1. 시험명 :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① 저는 이 한진북스의 위을복 저자의 책을 구매해서 공부했습니다. 오타도 거의 없고 ㅈㄱㅇㄷ의 ㅎㅎㄱ의 책(기계과 학생분이시라면 초성만으로도 어딘지 다들 아시죠? 믿고 거르는 ㅎ, 믿거ㅎ라고 부르기도 하더라구요)보다 훨씬 좋습니다. 저처럼 일반기계기사 취득하고 나서도 이 책 사서 4, 5과목만이라도 다 풀고 가시면 좋을 듯 하네요.

② 1, 2, 3과목도 전부 다 한 권에 있어서 약간 돈이 아까운 생각이 드실지도 모르겠지만, 4, 5과목 이론 부분이나 해설이 괜찮기 때문에 제대로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위 책을 사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제가 4, 5과목 기출문제 풀이한 것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지인들에게 알려드렸더니 대화체로 작성하고 그림, 사진이 있어서 이해하기에 좋았다고 해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작성한 것이라 방대한 양은 아니지만 공부 시작하실 때 보시는 건 좋을 듯 합니다.)

③ 오후 2시에 가답안이 나옵니다. (2부 시험은 오후6시) 저는 가답안 채점 결과 4과목 20개 중 19개, 5과목 20개 중 16개로 총 35/40점으로 합격을 예상합니다....(아마도요..?) 유체기계에서 1문제, 플랜트배관에서 4문제를 틀렸고 유압기기, 건설기계일반에서는 10문제 모두 맞췄습니다. 참고로 가답안은 큐넷 홈페이지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시험 과목 : 3역학 (재료, 열, 유체역학) 면제하고 4, 5과목만 시험.



① 위 사진이 제 수험표 중에 일부인데, 자세히 보시면 '면제과목'으로 3대 역학이 적혀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저처럼 일반기계기사를 먼저 취득하신 분은 면제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삼역학에서 점수 높게 받고 4,5과목에서 과락만 면하자'라는 식으로 많이들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시간적인 여유가 있고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한지 얼마되지 않으신 분들께 해당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② 저처럼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한지 1년이 지났고 시간적 여유도 없으신 분들은 꼭 면제를 해서 4, 5과목만 1~2주 정도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일 시 : 2018.08.19 (일) 09:00 ~ 12:00


① 시험 시간은 09:30분 부터 2시간 30분(과목당 30분)입니다.

② 참고로 저는 3역학 면제라 과목당 30분, 총 1시간 시험치고 나왔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2번 반복해서 풀고 마킹까지 다하고나니 23분이 지났더라구요. 그래서 7분 기다렸다가(시험 시간의 1/2이 지나면 퇴장 가능) 시험장에서 퇴장했습니다.

③ 시험시간 내에는 화장실도 다녀올 수 없습니다. (실기 작업형 5시간 시험의 경우엔 감독관 동행하에 화장실 다녀올 수 있습니다.)


4. 장 소 : 대구 공업고등학교


① 주 소 : 대구광역수 동구 대현로 135 (신암동)

② 저처럼 지하철을 이용하시려면 신천역 1, 8번 출구로 내리셔서 10~20분 정도 걸어가시면 됩니다. 쭈욱~ 직진으로 걸어만 가면되서 길 찾기도 쉽습니다.


③ 대구공업고등학교 건물 사진입니다.


④ 입구에 붙어있는 고사장 안내입니다. 시험 치고 나올 때 찍은 거라 수험번호까지 다 적혀있는 것은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몇몇분들 생리적인 현상때문에 고생이 많으시던데 화장실 위치 파악 미리해두고 시험 시작 10분 전에는 꼭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⑤ 같은 시험장에서 2부 시험이 진행됩니다. 1부는 기사, 2부는 산업기사 시험입니다. (그래서 한 회차에 기사와 산업기사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2부 수험자분들이 일찍 오시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안내문이 붙어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산업기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미리 파악하시고 시간 맞춰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⑥ 제가 시험 친 13고사실에서는 건설기계설비기사와 전기기사가 같이 시험보았습니다. 둘 다 2시간 30분 시험이라 문제는 없었습니다.



5. 4, 5과목 난이도 : ★★★☆☆


① 개인적으로 4, 5과목만 준비해서 시험을 쳤기 때문에 총 40문제 중에서 31문제는 아무 문제없이 풀었고, 나머지 9문제가 조금 생각을 해야하거나 계산문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40문제 중에 가답안 기준으로 35개 맞춤) 특히나 기출문제를 5개년 정도 풀었던 것 같은데, 처음 보는 문제가 있어서 당황했습니다.

② 저는 하루 전날에 공학용계산기가 수명을 다하는 안좋은 사건이 벌어져서 시험장에는 계산기 없이 시험쳤습니다. 계산문제가 3문제 정도 나왔는데 모두 손으로 푸느라 고생 좀 했습니다..ㅠㅜ 여러분들은 꼭 공학용계산기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③ 건설기계설비기사 4, 5과목에서는 계산문제가 1~3문제 정도 매년 출제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시간당 작업량을 구하는 문제나 1회 사이클 타임, 작업가능 일 수, 비교회전도, 상사법칙 등 정도가 있습니다. 몇몇 문제는 제 블로그에 풀이는 작성해두었으니 나중에라도 다시 방문해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6. 개인적 생각 및 추천하는 공부법


① 제가 예전에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면서 남겼던 후기는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블로그 내의 카테고리 '일반기계기사'를 참고해주세요.

② 저처럼 쌍기사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1, 2, 3과목 면제를 받고 4, 5과목만 시험치는게 유리합니다. 처음보는 내용이 상대적으로 많아서 암기하는 내용이 많다는 부담이 있지만, 1주일 정도 공부해보면 다 거기서 거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플랜트배관이 기출문제가 별로 없어서(2017년도부터 과목이 변경됨) 이번 시험에 처음 보는 유형이 많았지만 10개 중에 6개는 무난하게 풀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③ 기출은 3개년 정도만 풀어도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5개년 정도 풀어주면 시험에는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④ 플랜트배관처럼 기출문제가 적은 경우에는 한진북스 책 기준으로 연습문제도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4, 5과목 전부다 연습문제도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진짜 시험 며칠 전이라면 기출 5개년 정도만 섭렵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⑤ 건설기계설비기사는 대부분이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고 시험치는 듯 합니다. 응시인원수는 1/10 정도인데 반해서 합격률은 1.5 ~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즉, 이미 한번 공부해왔던 내용이기 때문에 합격률이 상당히 높아지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자신감 있게 시험에 임하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⑥ 따로 암기노트를 만들 정도로 암기량이 방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책을 구매하셔서 읽어보시면 처음에는 이론이 양이 많다고 느끼시겠지만, 1주일 정도지나면 읽을 이론이 없을 만큼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언제다 외우지?라고 걱정하시는 분들도 1주일이면 충분히 감 잡으시는 듯 합니다.



7. 수험자 유의사항 / 안내사항


배부받는 시험지 1페이지에 적혀있는 유의사항 및 안내사항입니다.




합격하고나면 합격 후기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발 붙기를...ㅎㅎ)

2019년도부터 바뀌는 시험 내용(공학용 계산기 가능 기종 등)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주경야독에서 진행하는 건설기계설비기사 4, 5과목에 대한 인강 후기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제가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직접 수강하면서 작성한 후기입니다. (좋은 평가는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아래에 공감♥ 한번 눌러주시는 것도 해주실 수 있죠?ㅎㅎ 궁금하신 점은 댓글(비로그인도 가능)로 남겨주셔도 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