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2018년 3회차 건설기계설비기사(이하 건기)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후기를 작성합니다. 여러모로 '건기'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나 저는 일반기계기사(이하 일기)를 취득하고나서 3역학 면제로 필기시험을 보았기 때문에, 면제하고 시험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 블로그에도 4, 5과목에 대한 여러 정보나 팁 등이 있으니 '검색'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건기 필기시험 직후에 작성한 후기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대구공업고등학교에서 시험쳤고 4, 5과목 각 30분씩해서 총 1시간 시험을 보았습니다.

건기는 1년에 1, 2, 3회차 시험, 일기는 1, 2, 4회차 시험으로 각각 총 3번씩 있습니다.



필기 합격 발표 후 '합격' 확인 화면입니다.


성적이 궁금해서 '성적확인' 메뉴를 클릭해서 살펴보았습니다. 4과목 95점으로 1문제를 틀렸고, 5과목은 80점으로 4개를 틀려서 평균 87.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2018년 3회차 1과목에서 2문제, 4과목에서 1문제가 오류가 있어서 전원 정답처리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부터는 제가 직접 겪었던, 공부했던 것들이나 팁TIP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한 교재



한진북스 출판사의 위을복 저자님의 교재를 사용했습니다. 위을복 저자님의 일반기계기사 필기, 필답형 교재를 사용해서 일기를 취득했었는데, 책이 좋은거 같아서 건기 교재도 사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3역학 면제라 4, 5과목만 공부하면 되서 책 내용의 3/5만 공부한다는게 조금 돈이 아깝긴하다고 생각했지만, 시험치고나니까 전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2. 공부 일정


1) 필기시험 접수하고 나서 위 책을 인터넷으로 주문함.

2) 책이 도착하고 나서 공부를 시작함.

3) 공부기간은 약 2주 정도실제로 공부한 날은 11일 정도. 하루에 길게는 4시간 정도 공부함.

4) 처음엔 4, 5과목 이론부터 그냥 눈으로 읽기 시작.

5) 이론/개념을 눈으로 한번 다 보고나서 이론 바로 뒤에 있는 출제예상문제를 조금씩 풀이함.

6) 출제예상문제가 많은거 같아서 바로 기출문제 풀이로 들어감. 하루에 2개 정도 풀었음.

7) 기출을 2013년도부터 2017년도까지 전부다 품.

8 ) 시험까지 2일 정도 남아서 출제예상문제를 시간나는대로 전부다 품.

9) 실제 시험 성적은 가답안보다 2문제 더 맞춰서 40문제 중에 총 37문제 맞춤.


3. 공부한 방법 / 팁


1) 4, 5과목은 거의다 암기하는 내용이 많아서 이론/개념을 중점적으로 보는게 좋은 듯 합니다.

2) 기출문제는 꼭 3개년 이상 풀어보는걸 추천합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5개년 정도는 푸는게 제일 좋습니다.

3) 이론/개념 뒤에 나오는 출제예상문제는 시간이 부족하다면 풀지 않아도 무방해보입니다. 단, 5과목에 플랜트배관은 2017년 1회차부터 출제되어서 기출문제가 별로 없습니다. 플랜트배관은 시간이 된다면 꼭 출제예상문제를 풀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실제로 시험지를 받아보니까 기출문제엔 없지만, 출제예상문제에 있는 문제가 조금 나왔습니다.

4) 제 블로그에 4, 5과목 기출 키워드를 정리한 것과 자주 나오는 유압기기 용어를 정리해둔 것이 있습니다. 이것부터 시작하시면 1주일 안에도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5) 개념 위주의 문제가 많기 때문에 따로 노트를 만들어서 정리하지 않아도 충분히 암기가 가능했습니다. 저는 암기가 대단히 딸리는 편인데, 대부분 암기할 내용들이 이해를 하면 되는 단어나 개념들이기 때문에 암기하는 데에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기출문제만 5개년 이상 다 풀고 왜틀렸는지까지 확인하셨다면, 오답정리나 개념정리 같은건 안해도 무방해보입니다.

6) 4, 5과목은 난이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대부분 일기를 따고나서 건기를 시험치는데, 3역학 면제를 하지않고 치는 사람도 많습니다. 4, 5과목에서 과락만 면하고 나머지 과목에서 점수를 따겠다는 심리죠. 저는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은 비추합니다. 시간대비 효율성이 높은 과목은 4, 5과목입니다. 3일 정도 개념/이론을 눈으로만 읽어보셔도 충분히 70% 이상 암기/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6시간 이상 시간을 내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수험생이라면 1주일만에 4, 5과목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7) 계산문제는 1~4문제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4번에 정리해둔 키워드에 보시면 계산문제가 어떤 것인지 바로 아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4. 2019년도부터 바뀌는 시험규정


이 후기는 2018년도 3회차 필기시험 이후에 작성한 글입니다. 2019년도 1회차부터는 아래 링크에 적힌 안내에 따라 규정?이 약간 변경된다고 합니다. 공학용계산기를 구매하실 분이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참고) 응시자격 서류제출 : 실기시험 원서접수 초일부터 8일간(토,일요일 제외)
(단 기간내 공휴일이 포함될 경우 공휴일을 제외한 8일 이내)

※ 실기시험 원서접수 초일부터 4일이내(실기접수 기간내)에 응시자격 서류를 제출한 자만 실기접수가능
- 실기접수기간이 종료된 이후 4일간은 응시자격 서류제출만 가능하고 실기접수는 불가능함
- 응시자격서류제출 기간내 서류 미제출시 필기합격이 무효처리됨

※국가기술자격취득자(필기시험일 이전 취득자)중 동일 또는 하위등급의 종목에 응시할 경우 응시자격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기술사, 기능장은 제외하며 2007년부터는 개정된 자격법의 적용으로 동일직무분야만 인정됩니다)
※ 전문사무분야 일부종목은 응시자격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 전문대 기계과학생 2018.09.07 2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학기 재료역학으로 도움많이받았는데 요번학기는 유체역학하고 열역학 내용보고 도움좀 받겠습니다ㅎㅎ 그런데
    혹시 4년제 기계과 학생이신건가요?

  • 전문대 기계과학생 2018.09.07 2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 나중에 시간되시면 역학 과목같은거 수업시간에 필기한거 보여주면서 필기방식 같은것도 한번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물론 저한테) 암기과목은 성적이 나오는데 역학과목이 성적이 잘안나오는지라 공부방법이 잘못된것같아서 공부방법도 궁금합니다ㅠㅠ

    • 필기한 내용(필기노트)은 아무래도 저희 학과 교수님도 제 블로그를 알고계셔서 자세히는 못 올려드리겠지만, 역학 관련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포스팅할 수는 있을거 같네요 ^^ㅎㅎ
      지금 당장 생각나는 것만해도 내용이 조금 방대해질 것 같은데, 그래도 시간내서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댓글로 의견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전문대 기계과학생 2018.09.07 2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2018.09.07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2018.09.07 2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저도 ㅈㄱㅇㄷ의 ㅎㅎㄱ 저자의 책을 사용해본 적이 2번 있습니다.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공기업 필기시험 2권이었습니다. 이 2권 모두 정말 최악 중에 최악이었던 것 같습니다. 둘 다 가격면에서 ㅇㅇㅂ 저자님보다 저렴한 면이 있어서 처음에 시작하려고 구매했었는데, 정말 실망 그 자체였습니다... 이론/개념은 몇 페이지 적혀있지 않고 문제해설도 너무 부족하고 심지어 정답이 틀린 문제가 2페이지마다 1문제는 꼭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교재 자체가 100점 만점에 60~70점 정도를 목표로하여 만들어진 듯한 느낌이 계속듭니다.

      이에 반해, ㅇㅇㅂ 저자분의 책은 일반기계기사 필기/필답, 기계일반,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이렇게 총 5권을 풀어보았는데, ㅇㅇㅂ 저자님의 책이 기계공학 쪽에서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물론 최고는 아닐수도 있겠지만요 ㅎㅎ) 두 분의 저자님의 똑같은 분야의 책이 있다면 ㅇㅇㅂ 저자님의 책을 추천합니다.

      다만, 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라고 말씀하셨는데, 필기시험 과목 자체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기사 필기는 '재료, 열, 유체, 유압기기, 유체기계, 건설기계, 플랜트배관'인데, 산업기사 필기는 '기계제작법, 재료, 기계설계, 기계재료, 유압기기, 건설기계'로 같은 과목도 있지만, 다른 과목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찾아보니까 조금 다른 것 같은데,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필기시험 과목이 다르지 않다면 ㅇㅇㅂ 저자님의 책을 추천하지만 마땅한 책이 없다면 ㅎㅎㄱ 저자님의 책도 자격증 시험 60~70점 정도 맞기에는 어느정도 괜찮습니다...ㅎㅎ 다만 이해하는 건 본인의 몫이 됩니다....

      그리고 필기 시험 과목이 달라서 할 수 없이 ㅎㅎㄱ 저자님의 책을 사야한다면, ㅇㅇㅂ 저자님의 '재료역학' 부분의 내용만 따로 만들어진 책이 있으니 그 책을 구매하셔서 참고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비밀댓글에 자연스레 비밀댓글을 적어버렸네요...ㅎㅎ 죄송합니다ㅠ 메일로도 발송하겠습니다.

    • 전문대 기계과학생 2018.09.07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번 고민해야봐야겠네요. 산업기사라서 과목별 다른 부분이 있어서 구매했는데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여가지고.. 답변 길게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가 드린 말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지금 바로 생각나는 걸 더 말씀드려도 괜찮을까요?

      우선 ㅎㅎㄱ 저자님의 책을 구매하셨으니 그 책을 기반으로 공부하시되, (100점 만점에 60점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시고...) '재료역학, 유압기기, 건설기계' 부분은 건설기계설비기사 부분의 내용으로 커버하실 수 있으실 것 같고, '기계재료, 기계제작법'의 부분은 일반기계기사 부분에서 커버하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책을 따로 구매하시는 건 아무래도 비효율적이니, 네이버 '기계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한다'에 가입하셔서 '요약정리' '요점정리' 같은 파일을 구해서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엔 여기서 질문도 많이하고 파일도 많이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건설기계일반' 과목은
      https://creativeengineershelp.blogspot.com/search/label/%EA%B1%B4%EC%84%A4%EA%B8%B0%EA%B3%84%EC%9D%BC%EB%B0%98
      여기서 기출문제 풀이/해설을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018.09.07 2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