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유체역학

【유체역학】비중량(γ), 밀도(ρ), 비중(S) 알아보기

공학공부를 하다보면 정말 단위나 사소한 개념 하나하나가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처럼 비중량이나 비중, 밀도 비슷하지만 아주 다른 상태값들이 가끔은 혼란을 주거나 문제풀이에서 실수를 유발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번에 보고 가시는 분들께서는 이 개념만큼은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비중량, 비중, 밀도의 개념

1) 비중량 (γ)
2) 밀도 (ρ)
3) 중력가속도 (g)
4) 비중 (S)




3)번 중력가속도는 혹시나 까먹으신 분들을 위해서 적어놓은 것이고, 1)번부터 차례로 보겠습니다.



1)번 비중량입니다. 비중량의 개념은 '단위 부피당 차지하는 무게'를 뜻합니다. 그래서 분모에 부피가 들어가고 분자에 무게가 들어가게됩니다. 이때, 무게 W는 mg이므로 수식에서 그대로 보게되면, mg/V가 됩니다. 이때, m/V가 밀도를 뜻하므로, 비중량 감마(γ)는 ρg가 됩니다.



2)번 밀도 로우(ρ)입니다. 밀도의 개념은 '단위부피당 차지하는 질량'입니다. 그리하여 m/V가 됩니다. 위 1)번에서도 보신 것처럼 밀도는 아주 유용하게 적용됩니다.



4)번 비중 S는 비중량과 거의 단어가 비슷해서 자주 헷갈리는 개념입니다. 이는 섭씨 4도의 액체상태의 물을 기준으로 하여 얼마나 차이나는 지에 대한 상태입니다. 비중 S가 2이면, 물보다 2배 무겁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중이 3인 재료가 문제에 주어진다면, 그 재료의 밀도는 물의 밀도의 3배라는 말입니다. 물이 기준이 되어 적용되는 것이 '비중'이라는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