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정보 게시판

한국사 시험 독학 후기

반응형

인생은 정말 어렵다
사람은 정말 어렵다
사랑은 정말 어렵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취업준비 목적으로 한국사 시험을 치고나서 후기를 남깁니다. 인터넷 서핑하시다가 들어오셨텐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우선, 바로 아래에 표로 대략적인 정보들을 간략하게 나타내었고 자세한 후기는 표에 적힌 순서대로 차근차근 적어보겠습니다. 이과에 공학출신이라 글솜씨가 부족한건 이해부탁드릴게요 ㅎㅎ^^ 가답안 채점했는데 다행히도 합격해서 후기를 남깁니다 ㅎㅎ (성적은 비공개! ㅎㅎ)


Ⅰ. 시험일 / 장소
- 시험일 : 2018년 02월 03일
- 장소 : 청주시 대성중학교
(한국산업인력공단 옆, 충북대에서 택시타면 4~5천원)
Ⅱ. 접수
1/2 ~ 17, 18,000원
Ⅲ. 공부 기간
15일
Ⅳ. 기출문제 사이트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http://www.comcbt.com
Ⅴ. 인터넷 강의 (무료만)
- 전한길 자단기 한국사 1.0 기초 흐름 잡기 9강
- 전한길 자단기 현대사 단기완성 9강
- 최태성 이투스 '제목' <상><하> 총 40강
- EBS 최태성 한국사 87강
Ⅵ. 교재
- 2017 김정현 한국사 요점 정리 노트 (지인에게 받음)
Ⅶ. 공부 방법 (순서대로)
1) 전한길 자단기 9강
2) 최태성 이투스 <상><하> 40강
3) 중급 37회(61), 36회(59)
4) 고급 36회(46), 35회(32), 34회(43), 37회(52)
5) 전한길 자단기 9강에서 부족한 부분 다시 시청
Ⅷ. 시험
1) 체감 난이도 : 중상
2) 시험 순서
 - 0830 ~ 1000 입실
 - 1000 ~ 1020 오티
 - 1020 ~ 1140 시험 (1125부터 퇴실 가능)
3) 응시 : 총 28, 결 0 


<시 작!>... 바쁘신 분들은 아래로!

올해 2월이면 법적으로 졸업생 신분이되서 이제 직업적으로 무직!입니다 ㅎㅎ 그래서 열심히 취업준비 중인데요. 이번에 공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한국사 자격시험을 우선 치루었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대학에서는 학문을 배우는 거지 취업준비는 절대 하지말라고 하셔서 아주 그대로 잘... 실천했었답니다! ㅎㅎ 그래도 학점이나 대내활동, 대외활동 등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은 없게 졸업하였습니다. 하지만,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다보니 부족한 점이 눈에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첫 자격증으로 한국사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합격하게 되서 다행입니다 ㅠㅜ 중학교 2학년 이후로는 역사공부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많이 걱정되었는데... 실제로 공부하면서 기출문제를 풀 때에 60점도 안나오는 경우가 대다수라 많이 걱정되었었습니다ㅠㅜ 그래도 다행입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ㅎㅎ 저같이 역사문외환이라 항상 지인들과 역사얘기하면 매국노?라면서 놀림감이 되기 이쑤였던 학생이었습니다 ㅠㅠ..... 그럼 서론을 마치고 본론을 적어보겠습니다!!


<본 론>

- 위 표에서 간략하게 소개했던 후기를 자세하게 적어보는 곳입니다!!


Ⅰ. 시험일 / 장소

 - 시험일 : 2018년 2월 3일 토요일
 - 장소 : 청주시 대성중학교


  → 청주 대성중학교는 청주시의 무심천의 위쪽 부근에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기사를 취득한 적이 있어서 여기서 한번 시험과 자격증 수령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가본 적이 있어서 시내버스보다는 택시가 편하다는 걸 알아서 ㅎㅎ 택시를 타고 갔습니다. 충북대 근처에서 타고가면 5천원 정도 나옵니다.


Ⅱ. 접수

 - 2018년 1월 2 ~ 17일
 - 비용 : 18,000원
  → 시험 접수 기간이 상당히 길어서 조금 의외였습니다. 다른 기사 시험같은 경우에는 1주일 이내로 주어지는데, 한국사 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 듯 합니다. 그리고 비용은 여러번 쳐도 부담없는 수준으로 적정했습니다.
Ⅲ. 공부 시작 / 기간

 - 실제로 공부한 기간은 딱 15일 정도.... ㅎㅎ 처음 시작할 때는 신청해놓고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이러쿵저러쿵 슬럼프가 아직 마무리가 안되서 술... 매일 술만 마셨었네요 ㅎㅎ 그러다가 정신차리고 하루에 4~8시간 정도 공부를 12일 정도해서 총 15일 정도 공부했습니다.
 - 물론, 혼자 공부한 것이 아니라 지인에게 책 받아서 공부하고, 무료인강 찾아서 들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에 소개할게요.


Ⅳ. 기출문제 사이트


 - 한국사 접수 사이트 : http://www.historyexam.go.kr/main/mainPage.do
 - 기출문제 CBT 사이트를 이용해도 되는데, 한국사는 시험 접수하는 사이트에 자료실을 통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기출 뽑아서 풀어보고 주로 유투브에 해설해주는 무료 강의 찾아서 부족한 부분 채우려고 했습니다.


Ⅴ. 인터넷 강의

 - 자단기 전한길 선생님 강의입니다.

1) 전한길 자단기 한국사 1.0 기초 흐름 잡기 9강
2) 전한길 자단기 현대사 단기완성 9강
3) 최태성 이투스 '제목' <상><하> 총 40강
4) EBS 최태성 한국사 87강

 - 위 4개 강의 전부다 무료입니다. 저는 그 중에 4번빼고 거의 다 들었습니다. 처음엔 EBS밖에 못찾아서 무려 87강을 다 보려고.... ㅎㅎ 해보다가 안되서 더 찾아보니까 공단기(자단기)에서 전한길 선생님께서 잘가르쳐주셔서 주로 보았습니다.
 - 처음엔 4번 강의 보다가 안되서 1번 강의로 넘어왔습니다. 9강 밖에 되지 않아서 하루이틀만에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험치러 가기전에 부족한 중세시대 강의를 다시 들어보고 들어갔습니다.
 - 추천하는 방법은 1번을 먼저보고 3번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태성 선생님도 잘가르쳐주시고 40강이나 되기 때문에 상세하게 설명해주십니다.
 - 그리고 자단기 전한길 선생님 강의가 무료로 4개 종류가 풀려있기 때문에, 위 1번을 보시고 나시면 다른건 필요에 따라 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사이트는 네이버에 '전한길'이나 '별별한국사 최태성'을 검색하면 됩니다.


Ⅵ. 교재


 - 위 교재가 지인에게 받은 책입니다. 한능검 공부하기에 조금 부족했었습니다. 정리도 잘 안되있고 알아듣기 힘들게 줄여놓은 단어가 많았습니다 ㅠㅜ 책 설명처럼 약간 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해 보였습니다.
 - 그래도 인강 들어가면서 필기하고 여러 팁들 적어가면서 공부했습니다. 성적은 아쉽지만, 그래도 15일 공부한 것 치고는 잘나온 것 같습니다. (중학교 이후로 역사의 'ㅇ'도 본 적 없습니다.)


Ⅶ. 공부 방법 (순서대로)

1) 전한길 자단기 9강
 - 우선, 흐름 잡는게 중요하다고 해서 9강 밖에 되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설명해주는 인강을 처음 시청했습니다.
 - 전한길 선생님께서 많이 재미있게 가르쳐주셔서 첫 흐름 잡는데 많이 좋았습니다.

2) 최태성 이투스 <상><하> 40강
 - 다소 긴 강의지만 그래도 긴 만큼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을 외우는데에 도움이 컸습니다.
 - 단, 40강을 1주일 정도 시간을 두고 들었는데, 그러는 것보다 2~3일 내로 단타로 한번에 다보는게 더 좋아보였습니다. 세세하게 외우다가 전체적으로 흐름을 약간 놓치게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3) 중급 37회(61), 36회(59)
 - 고급치기엔 너무 성급해보여서 중급부터 쳤는데.... 4급 겨우나오는 실력이었습니다.
 - 기출 하나 풀고 유투브에서 검색해서 해설영상을 몇개 보았습니다. 이때는 한유진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4) 고급 36회(46), 35회(32), 34회(43), 37회(52)
 - 고급으로 넘어오자마자 전부다 과락.... 그래도 시험은 신청해놨으니 쭈욱 풀어보았습니다. 한번도 2급 성적인 60점을 넘지 못했습니다ㅠㅜ 그래도 다시보고 다시보고 해가면서 시험치러 갔습니다. 다행히 합격했습니다...ㅎㅎ

5) 전한길 자단기 9강에서 부족한 부분 다시 시청
 - 기출문제를 풀면서 처음 보았던 이 강의에서 부족한 부분만 다시 시청했습니다.




이상! 한국사 시험 후기를 마칩니다! ㅎㅎ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혹시나 제 글이 이해가 안되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 댓글은 스팸을 방지하기 위해 스팸방지입력이 필요합니다 ㅎㅎ 댓글 입력하시려고 댓글창 클릭하시면 아실거에요! 궁금한거는 항상 해결하고 지나가야죠~! 저는 이제 또 다른 취업준비를 하러 가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파이팅하세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