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정보 게시판

한국커리어개발원【6시그마 GB(Green Belt)】 수업 및 자격증 취득 후기

반응형

2017.06.26


안녕하세요. 졸업이 아직 무서운...ㅠㅜ 대학생 블로거입니다. 얼마전, 한 지인의 추천으로 #6시그마GB #그린밸트 #GreenBelt 라는 수업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자격증인지도 모르고 사회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직접 신청해서 수업도 듣고, 보고서도 쓰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보니, 꾀 도움되는 자격증임을 알게 되어서 이렇게 취득 후기를 남깁니다.^^ (혹시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당 ㅎㅎ)



[포스팅 내용 요약]

1. 제 목 : 6시그마 GB 자격증 취득

2. 기 수 : 충북대 4기

3. 장 소 : 충북대 공과대학 E8-7 235호

4. 일 정 : 17년 6월 19일 10시~ 20일 18시, 총 2일

- 1일차 : 오리엔테이션, 수업, 별다방 프로젝트 등

- 2일차 : 수업, 별다방 프로젝트, 객관식 시험 등

5. 강 사 : 표형종

6. 수강인원 : 30명 (신청 35명)

7. 내 용

- 6시그마 Green Belt 이론 및 적용 수업

- #별다방 프로젝트

- 객관식 시험

- 점심은 각자 알아서 해결

- 노트북으로 통계 분석 등




저희는 학교에서 진행해주어서 17만원이라는 거금을 학교에서 대신 내주었어요. 물론 제가 낸 등록금에서 빠지는 거지만요. 17만원이라는 거금이 드는 자격증인 만큼 얼마나 저에게 도움이 될지 기대가 되었던 수업이었습니다.

6시그마 수업 교재 및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6시그마가 통계적으로 무슨 뜻인지 부터, 삼성, 엘쥐 등 대기업들이 6시그마를 어떻게 적용하고 업무에 임하는지에 대해서 등등 여러가지 통계적 관리 방법과 6시그마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책도 두껍고 수업시간도 너무 길어서 힘이 들었지만, 차근차근 듣다보니 도움이 되어서 마지막 쯤에 더 집중도가 높았던 수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사님께서 절대 지치지도 않으시고 매일 8시간씩 강의를 해주시면서 정말 힘을 조금 받아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수업 및 자격증을 통해서 배운 것은 제가 이전에 경영, 경제, 관리 등 다수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흥미가 있어 배우고 다녔던 정보와 비슷했습니다. 저는 특히나 인력관리, 경영관리, 경영철학, 조직경영 등 조직을 움직이는 여러가지 힘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독서도 여러 권 읽었고 대학본부에 찾아가 직접 제 능력을 키워달라는 부탁까지 드리면서 제 개인적인 시간을 할애하고는 했습니다. 그 때에 몸으로 직접 체험했던 정보들이 6시그마에서는 간략한 프로세스와 통계기법 등을 통하여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업의 대부분은 이미 제가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것들이라 그다지 흥미를 발생시키지는 못했지만, 전문적인 용어 및 통계분석, 6시그마 적용 및 활용에 대해 배우면서 다각도적인 경영관리기법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별다방게임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직접 수업시간에 실습을 한 것이 수업 이후에 조금 더 재미진 기억으로 남게 되어, 수업 이후에 더 남는게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마지막 시간에 객관식시험을 쳐야하기 때문에 이론적인 부분을 공부해야 하는게 조금은 체력적으로도 힘이 들었지만 17만원이라는 정량적 지출이 있었고 제 개인적인 시간투자와 함께 배웠던 시간을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공부해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6시그마 GB라는 수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검색하셔서 제 블로그에 오신 분들은 꼭 한번 들어보시고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수업을 다 듣고 나면 2일 짜리 자격증이 무슨 도움이 되는거지? 라는 생각이 드실텐데, 저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수요가 있는 이상!! 2일 짜리 자격증이라는 말 자체가 생각이 들지도 않으실 겁니다. 물론, 자격증 자체가 가산점이나 남들보다 더 특이한 자격증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없는 것보다 있음으로 더 나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고, 6시그마 이론을 통해서 취업 마인드를 1가지 이상 더 알 수 있게 되어 좋은 듯합니다.



관련된 사이트 링크들!!

1. 한국커리어개발원 홈페이지

http://www.ekcdi.com/main/intro.php

- 수업 원서 접수, 보고서 제출, 자격증 관련 등


2. 한국커리어개발원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6sigmaacademy

- 보고서 양식 다운로드 등


3. 수업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개인 이메일로 날라옵니다.

수업 안내 이메일



[시험요약]


1. 시 간 : 20분

2. 개 수 : 25문항

3. 난이도 : 상 5문제, 중 10문제, 하 10문제 정도

4. 커트라인 : 60/100점, 15문제 이상 맞춰야함.

5. 내용 : 수업시간에 찍어주는 것들도 열심히 들어야하는 것도 맞지만, 전체적으로 열심히 들어야 다 풀 수 있음.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