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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문제해결/건축기사

【건축기사】건축계획 정리 par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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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기사 건축계획 2편 요약정리 하겠습니다.


2편은 아파트, 주거단지 계획, 호텔, 백화점, 사무소에 대한 빈출문제 핵심 암기입니다.


이 링크 를 클릭하시면 요약본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1편 바로가기


https://engineershelp.tistory.com/508   아래 사진 클릭







***아파트 지상에 필로티를 두는 목적.

개방감을 확보하고 원활한 보행동선의 연결, 오픈스페이스로 활용가능. 용적률 감축

***아파트 지상에 필로티를 두면 공사비가 올라감.

 

***기간도로와 접하는 단지로 통하는 진입도로가 있어야 한다.

진입 도로의 폭

300미만-6m 이상

   ~500- 8m 이상

 

도로의 구조 시술 기준

8m 도로 -> 보도의 폭은 1.5m

주택단지 부대 복지시설 기준.

관리사무소: 50세대 이상 설치. 임의 허용소 100 루베.

10제곱미터 +세대수 50 * 0.05 루베

 

단지계획

보차분리: 보도와 차도의 분리.


이론

페리(근린주구) - 초등학교 중심으로 함

규모: 초등학교 1개소

경계: 통과교통 배제

공공시설 용지: 군집되어 입지시킴.

지구점포: 주거지 내 1개 이상

내부가로체계: 지구 내 교통을 원활하게 하면서 통과교통 금지


라이트와 스타인 Rad burn Design. 래드번

영국의 막다른 골목과 구분되는 주거.

특징: 자동차와 보행자의 분리. 수퍼블럭

수퍼블럭- 주거지 내의 통과교통 금지, 주거지는 수퍼블럭을 단위로 계획하고, 중앙에는 학교, 공공 건축용지 및 대공원 설치를 계획.


** 보차분리, 슈퍼블럭, 쿨데삭

쿨데삭: 막다른 골목. 더 못 들어감. 근데 차 들어오면 돌아서 나갈 수 있음. 차량의 서비스 도로 역할. 차량의 집과 접근.

 

***보행자와 자동차의 동선 분리방법.

1. 평면분리: 답은 입체분리임. 쿨데삭, 루프, T자형.

2. 입체분리: Over, Under ->> 다음 중 보차분리에 평면분리가 아닌 것은.

 

쿨데삭: 쿨데삭 자체로 시험문제 나옴. 보차분리. 보행로의 배치가 자유롭고 주거환경의 쾌적성, 안전성 확보가 용이. 적정 길이 120~300m

 

루프형: 고리. 불필요한 차량진입이 안되는 이점 살리면서 우회도로가 없는 쿨데삭형의 결점을 개량한 형태. 주거환경의 쾌적성과 안정성이 확보되나 도로율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사람 동선과 도로가 교차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수퍼블럭: 간선도로에 의해 분할되지 않는 구조로 보통 12~20 헥타르

 


**페리 근린주구 래드번 설계 차이 파악 해야함.

 

래드번 시스템의 기본 원리

보도와 차도의 입체적인 분리

기능에 따른 4가지 도로 구분.

어디서든 갈 수 있는 공동의 오픈 스페이스.

쿨데삭(막힌 골목길)

대규모 계획(수퍼블럭)

간선도로로 둘러싸이고 주거를 관통하지 않는다.

 


수퍼블럭 구성의 이점

보차분리

내부통과교통 없음

건물의 집약화 고층 효율화

충분한 오픈 스페이스 확보, 도시 시설의 공동화

 

케빈 린치의 도시 이미지 요소

PENDL Path, Edge, Node, District, Landscape(Landmark).

 


주거단지 구성체계

**<<

호수나 인구 규모는 참고 -> 인분주 -> 20~40, 100~, 1000~ . *10 하면 인구 규모

: 유아놀이터, : 유치원, : 초등학교

주거단위계획

동선계획 -> 최단거리가 되도록 계획. 안전성, 인지성, 쾌적성.

 

교통계획

2차 도로 체계는 주 도로와 연결시켜 쿨데삭을 이루게 한다.

단지 내의 통과교통을 줄이기 위해 고밀도 진입구 지역은 주변에 배치한다.

 

간선도

간선도로 교차는 T자형 교차지점의 최소간격은 400m 이상으로 한다.

횡단보도는 최소 300m마다 설치해야 한다.

 

쿨데삭 120~300 m 시험에 자주 나옴.

 

보행자 교통계획

안전 쾌적 흥미 뭐 등등 상식

커뮤니티 중심부에는 유보로(서로 각각의 연결하는 보도)를 설치한다

 

 

호텔

종류: 시티호텔, 리조트

두 개만 시험에 나옴.

 

시티호텔

커머셜: 일반 여행객용. 편리와 능률/교통이 편리한 도시 중심지/고층화   *숙박면적비 가장 큼

레지덴셜: 상업상 단기체제/도심을 피해서 한적한 곳

아파트먼트: 장기간 체제/부엌과 셀프서비스 시설   *공용면적비 가장 큼

터미널: 교통 발착지점(공항, 철도, 부두)/

 

리조트호텔: 휴양지로 즐기는 호텔.

클럽하우스가 주로 답으로 나옴. 대표적인 리조트 호텔임.

 

호텔의 대지선정 조건.

당연한 얘기들.

 

평면계획

관리부분: 프런트 오피스, 클라크 룸, 지배인 실.

공용부분: , 로비, 라운지, 연회장, 프런트 카운터

숙박부분: 보이실, 메이드실, 린넨실(숙박: 수건 등 보관), 트렁크실


면적 구성비

공용면적비, 1객실 면적비는 동일하다. 아파트먼트가 최고고 커머셜이 젤 작음

** 숙박면적비 커머셜이 젤 크고, 아파트먼트가 젤 작음.

 

호텔의 기준층 계획

호텔의 객실에 있는 대표적인 층을 의미.

동일 기준층에 필요한 것은 서비스실과 배선실.

기준층의 객실 수는 기준층의 면적이나 기둥에 영향을 받는다

H형 또는 , M형 평면은 거주성이 좋지 않다.

 

세부 계획

객실: 침대의 배치, 벽장의 위치에 의해서 결정

** 호텔 객실의 침대와 가구의 배치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반침의 위치(신발장), 욕실의 위치, 실폭과 실길이의 비

 

종업원과 관련된 공간

린넨실: 객실에 보관된 물건과 관련된 공간임

 

연회장의 출입

외부에서 직접 출입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프런트 안 거쳐도 됨

 

호텔건축의 일반사항

숙박부분에 의해서 호텔의 외형이 결정됨

공공부분은 호텔 전체의 매개공간 역할을 한다


수익성 부분은 1층과 지하층

숙박은 쾌적성 등 장점


호텔건축계획 공공부문

일반적으로 호텔 형태는 숙박에 의해 영향을 받음.

공공부문 상용부문은 일반적으로 저층에 배치하는게 보통

로비, 퍼블릭 스페이스 중심이 되도록 계획

라운지는 개방성, 연계성이 중시됨.

 

상점, 업무, 산업건축 등

 

상점

광고요소(AIDMA법칙)

Attention 주의를 끔

Interests 흥미

Desire 욕망

Memory 기억

Action 행동

 

판매형식

측면판매: 고객과 같은 방향을 봄.

장점: 진열 면적이 커짐, 상품 친근감, 충동구매 확률 상승

단점: 종업원의 정위치 정하기 힘듦, 상품 설명포장 불편,


대면판매: 고객을 보면서 봄.

장단: 위랑 반대

 


기본계획

방위: 상점의 방위는 중요. 서향을 피해야 함(부엌, 식료품점)

양복점, 서점, 가구점: 남측, 서측이 좋음

음식점 서측 피함. 귀금속: 직사광선 피함. 부인용품점은 오후에 그늘지지 않는 방향

 

평면계획

상점 구성에서 매장, 관리

매장: 상품전시, 통로, 도입, 서비스

부대: 상품관리, 점원후생, 시설관리, 영업관리, 주차관리

 

동선: 상점만 길게!

고객이동선: 충동적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길게 배치함.

종업원의 동선: 고객 동선과 서로 교차되지 않아야 함.

가능한 짧게, 작업 능률이 높게

 


외관

파사드: 입면.

쇼 프론트에 의한 분류: 전면도로와 상점내부와 경계

개방형(서점, 일용품, 철물점), 폐쇄형(귀금속, 미용원, 카메라), 중간 (가장 많이 사용)


진열창 형태에 의한 분류.

평형(가장 일반적, 점내 넓게 사용가능), 만입형(쏙들어감, 혼잡한 도로에서 마음놓고 상품을 볼 수 있다.), 홀형(점내 면적이 감소)


매장 가구배치 상 고려사항

손님쪽에서 상품이 효과적으로 보여야 함.

감시하기 쉽고, 감시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들어오는 손님과 종업원의 시선은 직접 마주치면 안돼, 감시받지 않는 느낌

동선이 원활해서 다수의 손님, 소수의 종업원이 관리.

 


진열창, 판매대 배치방법

직렬(고객의 흐름이 가장 빠름, 침구점, 서점, 식료품점)

굴절(측면판매, 대면판매 모두 가능, 안경점, 양복점

환상(측면, 대면판매 병행.

복합형

 

진열창: 현휘(눈부심)방지를 신경써야 함.

내부조도가 외부의 30?

쇼윈도 내부의 조도를 외부보다 밝게 한다. 내부>>>외부

야간에는 눈에 입사하는 광선을 적게한다.

**반사 방지대책.

젖빛 유리, 간접조명방식 채택, 광도가 낮은 배광기구

 

조명기구 수 공식: AED/F 실면적, 평균조도, 감광보상률. 사용 한계당 한 개의 광석?

 

쇼윈도 바닥높이. 상품 다르게. 스포츠 낮게, 시계 귀금속은 높게.

주목을 끄는건 눈높이 보다 낮게.

 

계단 경사: 너무 낮으면 유효면적 축소되므로 맞는 경사도 채택. 소규모 상점은 좀 높게

 

슈퍼마켓: 구조(바닥에 고저차를 두지 않아서 매장의 진열장을 이동식 구조로 한다)

 


백화점

대지계획: 형태는 사각형이 좋음. 큰 변이 도로에 면함이 좋음.

세부계획: 기둥간격 결정요소(지하주차장, 진열장 위치, 에스컬레이터)

**사무소: 구조상 스팬의 한도, 채광상 층고에 의한 안 깊이, 책상 배치 단위, 주차

주요 통로는 2.7~3.0 m

 

배치법

직교배치. 가장 간단. 최대 판매장. 통로폭 변화 어려움.

사행배치. 45. 많은 고객이 구석까지.

자유유동. 구불구불. 진열대 제작비가 비쌈. 매장변경이 어려움.

 

환경 및 설비계획

승강설비: EV/ES

엘리베이터 집중 시간분석

사무소-출근, 아파트-퇴근, 호텔-저녁(체크인), 백화점-일요일 정오, 병원-면회직후

 

에스컬레이터: 10 x EV. 수송량이 10배임. 엘베에 비해 점유면적은 많이 차지함.

장점: 수송능력에 비해 점유면적이 작음. 매장을 바라보며 생각할 수 있다.

단점: 고가의 설비비. 층고에 제약.

위치: 엘리베이터와 출입구 중간. 또는 중앙에 위치함.

배치형태: 시야와 점유면적. 시야가 좋으면 점유면적이 커짐.

답은 직렬식 아니면 교차식.. 교차식이 시야가 안좋음. 직렬식은 점유면적 안좋음.

 

교차식 승강과 하강이 연속적이고 독립적임. 대형 백화점에 적합하다.

승강 하강시 혼잡하지 않다.

직렬식은 점유면적 젤 넓은데 시야가 겁나좋음. 교차식은 이동이 편리함.

 

무창백화점, 대부분 그럼.: 매장 내 냉난방 효율 좋음. 외부 벽면에 상품 전시 가능,

화재나 정전시 고객들이 혼란에 빠질 우려가 있음.

 

쇼핑센터

공간의 구성요소: 핵상점, 전문점, , 코트, 주차장.

핵상점: 핵으로 고객을 유치. 백화점, 종합 슈퍼마켓

전문점: 전문적으로 취급, : 쇼핑거리 및 휴식처. 보행동선.

+항상 closed mall이 더 좋음. 막혀있음. 창문 없음. 난방 굳

코트: 머무를 수 있는 공간.

 

고려사항

: 확실한 방향성과 식별성.

전문상점과 핵상점의 주 출입구는 몰에 면한다.

보도지대의 구성을 통해 구매의욕 도모, 휴식공간 마련.

레이아웃과 전체적인 구성은 쇼핑센터의 특성과 몰 구성의 특색에 따라 결정한다.

 

면적구성

핵상점 50, 전문점 25, 나머지

 

 

사무소

유효율. 렌터블 비: 대실면적/연면적의 비율

연면적에 대해 70~75퍼센트, 기준층에 대해선 80퍼센트.

 

면적은 사무소 수용 인원의 숫자. 1인당 바닥면적 기준 10 헤베/

 

실 단위에 의한 분류.

개실배치, 좋은 독립성, 채광 환기에 유리. 높은 공비 방 길이는 수정가능, 깊이는 x

개방배치. 오피스 랜드스케이핑: 중역은 분리됨. 유효한 이용가능. 공비절약.

서열에 의한 획일성 없애고 작업의 흐름, 의사전달을 기준으로 만듦.

낮은 파티션. 질서없이 배치.


책상배치

대항형. 효율 좋으나 프라이버시 침해.

동향형. 같은 방향으로 배치. 프라이버시 침해 최소화

좌우대항형. 위의 절충형. 커뮤니케이션 형성에 불리

십자형. 네 개의 책상 맞물림. 그룹작업. 원활한 의사전달.

자유형 간부급.

 

복도에 대한 분류.

단일-편복도식. 경제성보다 분위기, 건강이 더 중요.

이중-중복도. 중규모

삼중-이중복도 고층전용 사무실.

 

코어계획

집약된 것. 평면, 구조, 설비의 역할.

평면-유효면적 높임, 구조-내진벽, 설비-설비시설 집약화


종류와 장단점.

편심코어: 소규모에 적함. 고층은 불리.

독립코어: 외딴곳에 위치함. 설비 덕트 배관을 끌어오는데 제약이 있음.

방제상 불리, 내진구조 불리

중심코어: 구조적으로 가장 바람직하다. 가장 경제적이다.

양단코어: 방제 계획상 가장 유리하다.

 

고려사항

엘베, 화장실, 계단은 접근시킨다. 피난계단->법정거리 한도 내에 멀리 둔다.

출입구와x 동선 짧게


단면계획.

층고: 슬래브 안목거리. 결정요소(사용목적, 공사비, 채광, 공조시스템)

깊이. 책상배치, 채광량.

층고를 낮게 잡아야 하는 이유.(건축비 절감, 많은 층수, 공조, 수직동선 단축)

층고의 크기. 소규모 4m 기준층 4m 최상층은 기준층이랑 같게 안함. +30cm


기준층 계획

구조상 스팬한도, 자연채광 실 깊이, 설비 시스템상 한계, 대피상 최대 피난거리

동선상의 거리, 방화구획상 면적.

기둥간격: 책상배치, 채광상 층고의 안깊이, 구조스팬한도, 지하주차장.

안깊이 L/H 비율. 높이와 길이. 정측(남측)1.5~2, 외측에 면하는 실내 2.0~2.4

 

화장실 위치. 엘베, 계단 근처. 각층의 공통위치, 동선 짧은곳. 외기에 접함.

 

환경 및 설비계획

엘리베이터 조닝. 정지층수 분리.

수송시간 단축, 경제성 고려, 유효면적 증가, 조닝 증가 인구 감소.

스카이로비 초고층, 더블데크 러시아워 해결

 

엘리베이터. 홀의 직면배치. 한 곳에 집중배치, 4대 이하 직선배치. 6대 이상 대면배치

0.5 헤베/

대수산정기준. 출근시간. 오후12시 이용자 가장 많음.

 

승객 대기시간은 평균 운전간격보다 짧아야 함.

서비스층 같게. 건물의 출입층이 2개 이상인 경우 각각의 수송 교통량 이상이 되어야 함.

 

고층형 엘리베이터

서비스존은 10~15. 출발 기준층은 가급적 1개층. 엘베 8대 이하.

 

길이는 3.5~4.5m

스모크타워.

연기 배출. 비상시.

 

쇼룸: 기업체가 자사제품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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