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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문제해결/건축기사

【건축기사】건축계획 정리 part 4

건축기사 건축계획 마지막 4편 진행하겠습니다.


3편 링크는 아래 사진을 클릭해 주세요. 2편, 1편과도 연결됩니다.




4편은 한국건축사, 서양건축사의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건축사의 경우 방대한 내용이므로 기출에 꼭 나오는 내용만 축약해서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사

 

한국: 자연과의 조화, 친근감, 착시 보정기법.

자연미 표현, 외관 간소하고 겸허

친근감 외관 아담.


기둥에 배흘림을 두었다. 밑에서 1/3부분이 가장 굵게.

안쏠림과 우주의 솟음(바깥족 기둥)를 중간보다 길게.

지붕처마 곡선의

후림(처마의 안쪽으로 휘어 들어오게) 조로 (입면에서 처마의 양 끝 들어올림)


주거공간 특성.

비대칭성. 공간의 폐쇄성. 위계적 공간구성, 연속성,

공간구성

가정적 공간: 부엌, 안방

사회적 공간: 서재, 거실, 후원

제사적 공간: 사당

 

시대별 특징


고려: 외관이 높고 웅대하다. 공포 양식이 발전.

주심포식

봉정사 극락전(한국 최초 목조건물), 부석사 무량수전, 수덕사 대웅전, 강릉 객사문

 

다포식: 심원사 보광전, 석왕사 응진전, 성불사 응진전

 

조선: 궁궐, 성곽, 성문 학교? 건축이 중심, 주위환경 조화.

다포식: 개성 남대문, 서울 남대문, 경복궁 근정전

주심포식: 부석사 조사당,

익공식: 오죽헌,

 

근대: 구한말 건축. 명동성당(한국 유일의 순수고딕),

덕수궁 석조전 그리스의 이오니아식 주범을 사용.

 

궁궐건축

대규모 화려하게. 경복궁: 대표적. 고종때 재건. 비대칭적, 근정전

 

한국건축 구조형식

공포: 기둥과 지붕 사이. 보와 장혀 등이 가게 됨.

주심포식 배흘림 큰편. /다포식은 약함.

            맛배지붕/팔작지붕.

기둥위에 주도놓고, / 다포식 만의 평방을 사용 그위에 공포.


가구구성

창방: 기둥 머리끼리 연결한 부재.

평방: 다포식만.

우미량: 소꼬리. 곡선부재. - 주심포에서만.

**하계 고온다습을 견디기 위해서 개구부 큼

**대웅전 3층 정방형 단칸집. 정사각형. 법주사 팔상전 목탑

**창방: 기둥머리 연결, 평방: 다포식, 장혀: 도리밑을 받침,

칠량가: 보가 7.

무위사 극락전, 금산사 대적광전.

수덕사 대웅전은 구량가.

 

하앙식: 화엄사 극락전

근대

명동성당 순수고딕, 한국은행 르네상스, 덕수궁?, 성공회 로마네스크

성균관 동재, 존경각, 명륜당.

경복궁 배치: 강녕전, 교태전. 후침.

향교의 공간배치 원리. 전묘후학, 전학후묘.

 

전통 구조 분류: 우리나라 기후와 관련됨. 북부 폐쇄, 남부 개방.

서울형 ㄱㄴㅁ, 북부형(함경도) , 중부 기역자, 남부 일자

 

서양건축사.

순서 그리스로마, 초기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고대건축: 이집트 분묘건축. 현세는 일시적 주거, 사후 영원한 삶.

마스타바, 피라미드(고대문명 상징), 절대적 왕의 상징.

 

지구라트 피라미드 비교.

모서리가 동서남북./면이 동서남북

밀집(빈공간 x)/묘실

흙벽돌/

관측소, 재단(신전)/분묘

높은 담: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 산에 더 가까이 있음.

 

그리스건축 신전

파르테논: 그리스 대표적.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도리아식.

에렉테이온: 이오니아식.

포세이돈: 도리아식

 

아고라: 광장. 옥외공간. 공공회합 장소. 사회생활 중심지. 도서관 의회당 등 근처

 

그리스 기둥 특징

도리아-단순, 장중/가장 오래된 양식/주초가 없음/착시교정(엔타시스, 배흘림)

이오니아-우아, 동양영향

코린티안-나뭇잎

 

시교정 기법

배흘림, 라이즈(약간 솟아오르게), 안쏠림, 기둥간격 모서리 갈수록 좁게.

 

 

로마건축

재료를 주로 석재 사용. 콘크리트 발명.

구조의 특징: 벽돌로 리브를 만들고 볼트 사용

기둥양식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티안, 토스칸, 컴포지트

 

판테온 신전: 7개 니치 사용

원형 평면 부분 로툰다()

로마에는 포럼이 있음. 아고라와 유사한 기능.

신전건축: 종교에 무관심. 신전 중요성 감소

판테온 신전: 로툰다!

주거건축

도무스(개인주택) 빌라(공동주택) 인술라(노예 평민 공동)

 

중세건축

초기 기독교 건축: 아트리움의 바실리카식 교회당

네이브, 아트리움, 전실

 

비잔틴

초기 기독교 바로 다음. 표면 대리석 포장.

사라센 문화. 동양적 요소 가미. 돔과 아케이드, 펜덴티브 돔(사각형 평면 돔)

성 소피아, 마르크, 비탈레 성당

 

부주두: 비잔틴은 2중구성. 상부는 부주두, 아치 베이스

 

모스크 건축. 사라센.

미나렛 고탑. 인도같이 생긴거. 러시아 느낌

로마네스크: 리브볼트, 베이시스템(벽없이 기둥), 버트레스

 

고딕: 뾰족탑. 첨두아치. 플라잉 버트레스(외벽에 댄거), 수직 수평 강조.

프랑스 노트르담, 독일 성 엘리자베스, 이탈리아 밀라노,

 

근세건축

르네상스: 신 중심에서 과학적.

 

바로크

구조적 특징: 극적효과. 비대칭, 과장, 화려한 장식.

 

근대 과도기 건축

신 고전주의. 그리스와 로마양식의 모방. 주범을 중시.

르네상스는 로마를, 신고전주의는 정확히 모방.

대영박물관,

 

근대건축

산업혁명, 계몽주의.


수공예- 영국. 산업혁명 직후 대량생산 반작용. for 민중


아르누보- 수공예 직후. 기계생산 반작용. 주관적, 낭만적. for 심미적.


빈 분리파- 오스트리아. 고딕, 고전을 모방. 씨 세션. 기계생산 미온적. 기하학 추구

아돌프로스-슈타이너 주택, 차라저택, 뮐러주택. 장식은 죄악이다.

오토바그너-빈분리파 이론적 배경제공, 근대건축의 합목적적 건축이론

적당한 재료, 목적 파악/충족, 경제적 구조.


시카고학파: 시카고 대화재, 만국박람회, 철골구조 고층 발전.


독일공작연맹: 공업제품 질적 향상. 기술개선, 생산품질 향상에 기여.


데스틸: 네덜란드. 입체파 영향.



정착기 거장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자연과 건물조화. 유기적 건축. 낙수장, 구겐하임 미술관

미스 반 데어 로에- less is more. 절제의 미. 철골구조. 장식 배제.

                    투겐하트 주택, IIT 대학, 시그램 빌딩

르 코르뷔지에-합리적 기능주의.


근대 5원칙: 필로티, 옥상정원, 자유로운 입면, 열린 평면, 수평 띠창

사보아 저택, 롱샹 성당, 마르세이유 아파트(메조넷 구조)


현대건축

근대건축 무시됐던 상징성, 장식이 주로 부각

브루탈리즘-윤리성, 진실성 강조, 루이스 칸(예일대 미술관), 킴벨 미술관, 방글라데시 정부종합청사


포스트모더니즘-탈현대건축. 상징성 역사 전통을 연계.

장식 시도. 로버트 벤츄리, 알도로시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로버트 벤츄리 저서.


레이트모더니즘-(후기현대건축), 미니멀리스트적 표현. 구조의 표피 강조.

                노만 포스터, 아이엔 페이

 

최근 현대건축

        해체주의: 비정형적(성냥곽이 아님), 프랭크 게일(구겐하임 미술관)

 

렌조 피아노: 로마의 오디토리움

장 루에: 파리 아랍문화원

루이스 칸: 의학연구소

안토니 가우디: 카사빌라

 







이것으로 건축기사 건축계획의 요약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