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건축기사

【건축기사】1회차 건축기사 필기 합격후기

반응형

이 링크 를 클릭하시면 요약본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글쓴이는 올해로 공과대학 4학년이 되었습니다...


화학공학, 건축공학을 복수전공을 하고 있어서 졸업요건을 위해 2019년도 1회차 건축기사에 응시했습니다.




총 72점으로 합격했습니다.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한번에 합격해서 기분은 매우 좋네요.



건축기사 내용이 건축공학 전공필수와 겹치는 부분이 매우 적어서 복수전공으로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준비하는데 굉장히 힘이 들었습니다.



막상 시험을 칠 때 운이 좋아서 합격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분좋으니 합격 후기와 건축기사 필기 팁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약 3주간 공부를 했습니다. 교재는 건축기사 4주완성 이라는 책을 가지곤 있었지만 참고만 했습니다.


학교와 연계된 국가기술자격증 KISA 무료 강의를 통해서 안남식 교수님의 강의를 1회 들었을 뿐입니다.




안남식 교수님 강의 후기를 남기자면 건축기사 필기 교재가 매우 두꺼운데, 그걸 최근 몇년의 기출을 모아 요약해서 알려 주십니다.



그거라도 봐서 합격한 듯 합니다.. 시험 3일전에 2개년 정도 기출 풀었는데 운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각 과목별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기사필기는 만점을 받는 시험이 아닙니다.


틀리라고 낸 문제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맞춰야 할 것들은 하이라이트 하겠습니다.



1. 건축계획


건축계획은 문제 유형이 꾸준히 같습니다. 근린주구, 무대, 도서관 등 개념은 한번 읽기만 하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모르는걸 개념을 찾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2019년 1회 건축계획 기출문제 내용


다포식,        진입도로폭,         근린주구.      POE, 

전시기법,      숑바르 병리,         무대(아레나, 프로시니엄 등),          종합병원, 

진열장 배치,     사무소 코어,         한식vs양식주택, 

공장건축 레이아웃,     학교 운영방식,        에스컬레이터

도서관,         사무소 배치방법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과년도와 겹치는 문제가 태반이라 충분히 고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틀리라고 낸 문제는 이슬람교 영향을 받은 건축물... 찍었는데 저는 틀렸습니다. 



건축계획 개념을 보시려면 아래 사진을 클릭하세요.






2. 건축시공


건축시공은 공부를 좀 자세히 하셔야 합니다. 필답형에서도 70%가 건축시공 내용이기 때문에 개념부터 꼼꼼히 공부하시는게 낫습니다. 건축시공을 대충 공부하시면 다음 시험을 준비하실 때 굉장히 힘들 것 같네요.


현재 건축기사 필답형을 공부하는 중인데 시공의 내용이 상당히 많고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2019년 1회 건축시공 기출문제 내용


CP찾기,    용접결합,    합성수지,    도장공사 주의사항,    공사원가

수밀콘크리트,    흙막이 현상,        무지보공 거푸집,      재하시험

거푸집 긴장재,    콘크리트 시험,    견적 종류,    돌로마이트 플라스터

일반특징,        감리,    방수공사,    QC,    멤브레인



3. 건축구조


건축구조는 건축기사에서 과락의 원흉이라고 할 만큼 악명이 높죠. 그래서 저는 진짜 최다 빈출문제의 공식만 몇가지 외워서 갔습니다. 


복수전공을 하다 보니 철근콘크리트, 구조역학을 많이 잊어먹어서 애를 좀 먹었습니다.


그 몇가지 공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정정 판별식, 각 단면 도심, 오일러식, 콘크리트 탄성계수, 중립축 계산식, 최대철근비, 

균열모멘트, 철근기둥(띠철근, 나선철근) 공식, 철근의 정착 이음공식(이형, 갈고리, 압축 등)


이정도를 중점적으로 외웠고, 더 있는데 지금 기억이 잘 나질 않습니다.. 


기본적인 구조역학의 처짐 등의 계산식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따로 공부를 하진 않았네요. 


아무튼 구조에서 70점이 나와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좀 간단한 라멘조의 최대처짐은 외우는걸 추천합니다.



2019 1회 건축구조 기출문제 내용


휨모멘트 구하기 2문제,     활하중 저감계수,     허용지내력 순서,     최대 휨응력, 

전소성모멘트,    철골세장비,        부정정차수,        중공단면

보의 처짐 구하기 2문제,        모살용접부 두께,     정착길이,      기둥설계하중


기타 간단한 암기문제는 다 맞춰야 합니다.




4. 건축설비


건축설비는 공부하면서 상당히 재미있었습니다. 화학공학에서 열심히 배웠던 열역학, 열전달, 유체역학이 주로 나왔기 때문에 전공수업을 듣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접근하기 정말 좋았습니다.


건축설비도 계획과 마찬가지로 한번 슥 읽고 기출을 풀면서 찾아보는걸 추천합니다. 겹치는 문제가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틀린 문제는

부하율,    스프링클러 설치갯수는 10개,    수관식 보일러,    음의 크기 단위는 sone


이렇게 4문제 입니다. 나머지는 별 어려움 없이 풀었습니다만


중요한 공식 몇가지를 알려드리자면


평균복사온도 MRT 구하기,     마찰손실수두,   W=VI,    환기량 등이 있습니다.


FUNM = EAD 라는 공식도 있는데 이번엔 안나왔네요. 이번 시험에는 계산문제가 거의 없어서 슬펐습니다..ㅠ


과년도를 보시면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건축법규


건축법규는 정말 내용이 방대하고 방대합니다.


그래서 저는 도시,군관리계획을 버렸습니다.


주차장과 법규만 봤습니다.  근데 그 내용도 굉장히 많아서 고통스러웠습니다.



법규에서 중점적으로 외워야 할 내용은



건축물의 정의 - 4m 이상 광고탑 등

지하층 설비기준

일조확보 이격거리

방화벽 바닥면적

도로 모퉁이 대지 제외부분

용도변경 순서

옥상조경

승강기 대수

건폐율

주차장크기

주차장 차로폭

노상, 노외주차장 설치위치

부설주차장



이정도를 무조건 외우고 나머지를 좀 보시면 과락은 면할 듯 합니다.





-----------------------------------------------



건축기사 필기는 암기가 많아서 전공을 다 들었다 해도 어려운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목표를 80점으로 잡고 공부를 하신다면 충분히 필기는 합격할거라고 장담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