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일반기계기사

일반기계기사/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시험 독학! 추천 공부법!

2017.07.02


안녕하세요. 대학생블로거 민우미누입니다. 오늘은 기계공학 관련 전공자들의 대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의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합니다~ 도움이 되길~


참고로 저는 20여일 정도 투자해서 67점으로 합격했었습니다~ 실기시험만 합격하면 자격증 수령~!ㅎㅎ 얼른 합격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들도 파이팅하세요~^^

(추가) 일반기계기사 최종 합격했습니다!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일반기계기사 실기(필답형) 시험 후기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일반기계기사 실기(작업형) 시험 후기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2017년 2회차, 독학으로 일반기계기사 필기 시험 합격 후기

[자격증/일반기계기사] - 국가기술자격 시험 자격증 합격 유무 미리 확인하는 방법


우선, 각종 시험정보(입실시간, 준비물, 시험장소 등)는 큐넷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시는게 제일 정확합니다 ~^^ㅎㅎ

www.q-net.or.kr

시험 일정부터 정확히 어떤 기준으로 문제를 출제하는지 등 아주 다양하고 매우 딱딱한 정보들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사항을 큐넷 홈페이지에서 알게되었으면 대충 이게 무슨 자격증인지도 알게 될텐데요. 두개의 기사 모두 필기 시험 과목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한 개를 따면 다른 자격증의 필기시험의 5과목 중 3과목을 면제해 줄 정도로 비슷합니다. (쌍기사라고 부르면서 다들 두개를 따시는 분도 있습니다.)




(여기서 필기만 붙는다고 해서 다른 자격증 필기 3과목을 면제해주는 것이 아니라, 한 자격증을 모두 합격(실기까지 다 합격)하고 난 뒤에 필기 5과목중 3과목을 면제해줍니다. 필기만 연속해서 친다고 면제 해주지는 않습니다.)




이제 추천하는 공부법입니다.

제가 사용한 방법도 있지만, 혼자 독학하면서 여러가지 '카더라~통신'도 듣고 제가 직접 시험도 쳐보면서 느낀 점들을 추가해서 작성합니다.



1. 시험 준비기간은 무조건 1달 이상 잡아야 좋습니다.


- 저는 필기준비 기간은 한달 정도이지만, 실제로 공부한 기간은 20여일 정도입니다. 학생이라 하루 종일 공부만하면 되기 때문에 가능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시험만 공부했었던게 아니여서 약간 편법?적으로 공부해서 목표를 70점 잡고 67점으로 합격한 경우입니다. 직장인분들이나 다른 공부도 병행하면서 하실 분들은 꼭 1달 이상 잡고 이론공부 + 문제풀이도 하시길 바랍니다. 제일 적정기간은 아무래도 2달 여정도 인 것 같습니다. 그래야 이론적인 부분의 이해도 막힘없이, 시간 투자도 많이 할 수 있고 기출문제도 최대한 많이 풀어볼 수 있으니까요.



2. 기출문제가 관건입니다.


- 현재 시중에 일반기계기사나 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대비를 위한 책이 여러 권 있습니다. 그 중에서 무엇을 골라서 공부하느냐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출판 년수가 많을수록 오타가 적었었고, 아무래도 풀이 해설에서 다소 수준 차이가 느껴지곤 했었습니다. 출판기간이 오래된 책을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풀이는 꼭 여러 책들에서 기출문제가 10개년 이상 있을텐데, 적어도 7개년 이상 푸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꼭 단원별 + 유형별로 정리하시면, 시험 전에 문제유형 파악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이론 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 많은 분들께서 자격증 시험을 바로 앞에 두고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문제 위주로 공부했었기 때문이죠...ㅎㅎ 아무리 그래도 이론적인 공부를 해두셔야 문제가 살짝 변형되어도 풀 수가 있습니다. 기사시험이 대부분 비슷 비슷하게 나와도 합격률이 30프로 정도에서 머무는데, 이론 공부를 잘하셔야 60점 이상에서 더 높이 고득점으로 올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 물론, 문제만 푼다고해서 고득점이 안되지는 않지만, 이왕 공부하는 김에 정확하게 하고, 가면갈수록 공부량을 줄이려면 이론 공부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4. 과목별로 우선순위를 두고, 비중을 다르게 두자.


- 본인이 기계공학 전공자이시든, 비전공자이시든 공부하시다 보면 자신이 잘하는 과목이 있고 못하는 과목이 있을 겁니다. 그 때는 잘하는 과목은 80점 이상을 목표로 하시고, 못하는 과목은 50점(10문제)만은 넘기자 라는 목표로 하시고 공부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평균 60점 이상을 맞출 수 있고 못하는 과목도 과락을 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5과목 중에 3과목씩 포기하면 안되는 건 다들 아시겠죠?... 한 과목 정도가 자격증 따기 위한 공부에 적합한 듯 합니다...ㅎ


5. 인터넷에서 나도는 말도 까먹지는 말자.



- 아무리 기계공학 전공자라고 하더라도 새로운 분야 (어려운 기사 시험~ ㅎ)를 개척하는 것이라 다소 힘이 부칠 수도 있습니다. 합격률이 2~30%대 인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학원에서 무료로 유투브에서 강의하는 걸 자투리 시간에 보거나 인터넷 카페 등에서 여러 자료를 얻는 것도 소홀히 하지 마세요~ 은근히 도움되는 자료나 풀이방법 등이 많습니다. 정보가 많은 만큼 시간이 줄어드는 효과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6. 독학인 만큼, 정보력은 생명이다.



- 아무래도 독학으로 공부하다보니까 시험이나 자격증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의 바다 인터넷을 두고 이용하지 않을 수 없겠죠? 네이버 카페에 유명한 곳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거 같아요. 사소한 질문에도 자세히 답변해주시는 분들도 많아서 많고 좋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제가 자주 들어갔던 카페도 소개하겠습니다. (필기준비할 때는 몰랐었던,......ㅠㅜ 필기붙고 나서 알게되서 좀 섭섭했다는...ㅎ)




검색하세요↓↓↓↓↓

기계기사 자격증 독학으로 취득한다 : 네이버 카페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기사 시험 대비 카페


위 카페를 검색해서 들어가셔서 도움되는 자료들도 많이 다운 받아서 보시고, 필요하다 싶은 자료도 다운 받아 정리해서 개인적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문제 풀다가 and 이론 공부에서 막히는 것도 카페 내에서 검색해보면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이 있을 겁니다. 그럼 막히는 부분도 빠르게 지나갈 수 있어서 좋습니다!!



7. 삼대역학(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은 '기본'이라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 흔히들 기사 준비생들의 '삼대역학'이라고 하면, 1 * 2 * 3 과목의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을 보고 말합니다. 이 3개의 과목은 기계공학 전공자들에게는 아주 기본적인 역학과목입니다. 물론, 비전공자들에게는 많이 힘든 부분일 수 있겠지만, 기사 필기시험에서는 아주 아주 기본이자 점수를 먹고 들어가야하는 부분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50점을 목표로 하고 가시는 분도 있기도 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자존감을 떨어뜨리지마세요.) 4*5과목의 유압기기.....등은 암기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다들 기피하는 과목입니다. 물론, 그 과목에 점수를 따고 들어간다는 분들도 계셨었지만, '일반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 * 2 * 3 과목에서 80점 이상 먹고 들어가는게 이득입니다.



- 그래야 4 * 5 과목 40점을 맞아도 평균 60점이 넘기 때문이죠 ㅎㅎ 4 * 5 과목은 정말 과락 면하도록 기출 문제만 달달 암기해도 문제 없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ㅎㅎ 물론 이론을 봐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기출을 우선으로 공부하시되 이론을 읽고 이해하는 것도 빼먹지 않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8. 인터넷 강의, '인강' 별로... No... 추천



- 물론 사람들마다 개인차가 큰 부분이겠지만, 제 생각엔 필기시험에서는 '인강'이 크게 도움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인강에 투자할 돈으로 개인 여가생활에 투자하는 것이 시험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해결에 더 도움되리라 생각됩니다.


 (시험공부하면서 200원짜리 자판기 커피 마시지말고 천원짜리 아메리카노 사서 공부하는게 더 기분이 좋죠~ 물론, 시원하다는 전제하에 말입니다 ㅎㅎ 그냥 제 스타일... 맨날 200원짜리 사먹어서 질려요...)



9. 자신이 없다면, 오답노트 정리도 해보자.


- 제 생각에는 필기시험은 독학으로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격증 합격률이 2~30% 정도인 걸 봐서는 어려운 시험이라는 것이 맞는 말이지만, 독학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래도 자신감이 부족하시다면, '오답노트'를 정리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기출문제 유형 + 단원별 유형으로 정리해서 공부했었는데, 오답노트 같은 성격도 조금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자주 틀리는 문제이면 당연히 정리를 더 많이 했겠죠? ㅎㅎ 그러니 자신감이 조금 부족하시다면, 문제만 계속 푸시는 것보다 오답을 따로 정리하시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단축하게 된 것 같습니다.




이상! 그 동안 일반기계기사 필기 시험을 공부하고 합격하면서 든 생각들입니다. 언제나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을 통해 남겨주세요~^^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릴게요! 그럼... 자격증 공부 파이팅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