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 문제해결/수학

수학,공학. 10의 x배를 뜻하는 단위 접두사 (hecto,kilo,mega,giga,tera,deci,centi,milli,micro,nano)

반응형

보다 전공을 잘 살리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겼는데! 정말 대박인걸 찾았아요! 바로바로 '수식입력'인데요... 와 대박... 진짜 실제로 감탄사 연발했습니다... 와 저는 한글문서에서 다 작업해서 스샷으로 옮겨왔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고 오히려 더 빡센게 있었다니!!!! 정말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오길 잘했습니다!!!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ㅎㅎ♡






이번에는 수학 및 공학 문제에서 빠질 수가 없는 단위 접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차가 얼마의 속도로 달리고 있냐?"라고 물어보면, "60km/h로 달리고 있다."라고 대답하실 텐데요. 여기서 등장하는 meter 앞의 k는 무슨 뜻일까요? 아래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0의 X배를 뜻하는 단위 접두사

  (X=...,-9,-6,-3,-2,-1,2,3,6,9,12,...)


위에는 1보다 큰 수를 표현하는 접두사이고, 아래는 1보다 작은 수를 표현하는 접두사 입니다. 먼저 1)번의 1보다 큰 수를 표현하는 접두사를 보게되면, 1이 기준이 되어 헥토, 킬로, 메가, 기가, 테라 순으로 올라가면서 10의 X배에서 X가 2,3,6,9,12로 점점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2부터 시작하여 3부터는 3의 배수로 3,6,9,12 순으로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수학 및 공학에서 많이 나오는 접두사는 헥토~기가 까지 입니다. 테라(T)는 데이터관련한 단위표현에서 접두사로 많이 나오지만 수학 및 공학에서는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2)번에서 1보다 작은 수를 표현하는 접두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때, 한가지 알려드리자면, 무조건 전부다 암기하셔야한다는 것! 잊지 마시고 수학 및 공학 문제 푸시는데 아주 기본적인 개념이라는 것!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2)번에서 1보다 작은 수를 표현하는 접두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이 기준이 되어 10의 X배에서 -1,-2,-3,-6,-9,... 처럼 점점 작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보신 것처럼 1)번에서와는 다르게 -로 점점 작아지는 것을 볼 수가 있고, 데시와 센티가 10^-1, 10^-2를 뜻하는 걸 주의해야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네 맞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주위해서 외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1보다 큰 수에서 사용하는 접두사에서는 헥토(h), 킬로(k)를 제외하고는 대문자를 사용하고, 1보다 작은 수의 접두사는 전부다 소문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암기하는 팁!

1)번은 이렇게 외우면 됩니다. 테라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헥토 킬로 메가 기가 → 2부터 시작, 3 6 9

또는

h k M G → 2부터 시작, 3 6 9

-----------------


2)번은 이렇게 외우면 됩니다.

데시 센티 밀리 마이크로 나노 → -1부터 시작, 2는 주의, 3 6 9

또는

d c m μ n → -1부터 시작, 2는 주의, 3 6 9



잘 눈치 채신 것처럼 발음으로 외워주거나 기호로 암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각에 매칭되는 접두사의 뜻에서 주의해야할 것이나 시작하는 숫자를 특별히 더 강조해서 암기하시면 됩니다.



이상! 궁금한 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 하루도 파이팅~! 열공하세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