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정보 게시판

재테크 이야기 ⑥ 재테크 공부는 어떻게 시작하는게 좋을까?

반응형
"타고 있는 배가 항상 샌다는 것을 알게 되면 구멍을 막느니 차라리 배를 바꿔 타는 것이 생산적이다." - 워렌 버핏

 

 
"Should you find yourself in a chronically leaking boat, energy devoted to chaning vessels is likely to be more productive than energy devoted to pathing leaks." - Warren Buffet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테크 공부' 어떻게 하는지 좋을지에 대해 몇가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시거나, 이제 막 월급을 관리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1. 유명 유투버의 영상을 자주 본다.
 
지금 시대에서 유투브라는 아주 좋은 채널에서 인기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영상이 많습니다. 시간될 때 하나씩 보다보면 아~ 이런 것도 있구나 아~ 이렇게 하면 편하겠네~ 라는 식의 생각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는 것보다 쉽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구독 중인 재테크 유투버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신사임당, 부동산 읽어주는 남자, 챔CHAM 돈 공부방, 달란트투자, 책그림, 절약왕 정약용, 금융 읽어주는 여자천덩이, 댈님, 티끌모아한솔, 박곰희TV 등등 이 중에 3개 채널 정도만 보시다가 나중에는 하나씩 올라오는데로 한번씩 봐주면 재테크 상식을 얻기가 수월합니다.
 
재테크 유투버 신사임당
 

 

2. 재테크에 유명한 책을 사서 읽는다.
 
재테크에 유명한 책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다만, 우리가 읽지 않아서 그 책들이 많이 남아있을 뿐입니다. 처음에는 1~200페이지 정도의 얇은 책을 읽어보고, 유명인의 투자비법 처럼 두꺼운 책도 읽어보면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어설프게 배우다가 순식간에 훅? 갈 수도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 꼭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설명이 된 책을 1권 이상 사서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월급관리 도서
 
 

 

3. 주식, 부동산, 펀드 보다 '관리'하는 법을 먼저 배운다.
 
책을 읽을 때나, 강의를 찾아볼 때에도 처음부터 '투자'하는 방법을 찾아 다니지 말고, 투자할 수 있는 돈을 모으기 위한 '관리' 방법을 먼저 찾아보세요. 내가 받는 월급조차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데, 투자로 성공한다고 과연 수익률이 좋을까요? 매달 마이너스 인생이 되지 않으려면, 내가 고정적으로 벌고 있는 수입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뒷바침 되어야만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몇년전 비트코인에 전재산을 넣어서 몇십억을 벌었다는 말만 믿고 비트코인에 투자하실 건가요? 아니잖아요. 우선, 내가 받는 월급이 아무리 쥐꼬리만해도 거기서 1만원, 2만원 모아가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관리하는 방법' 부터 배우시기 바랍니다.
 
 
4. 주식, 부동산, 펀드 보다 '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먼저 배운다.
 
매번 새로운 계절이 오면 옷을 얼마치 구매하시나요? 본인의 수입의 50%가 넘는다면 심히 고민해봐야하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고정적인 수입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비율로 소비하고 있는 항목들은 줄여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시는 분이라면,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의지도 되지 않을까요? 매달 10~20만원씩 들어가는 담배값만 줄여도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5. 가계부 어플을 1개 이상 사용하여 꾸준히 관리한다.
 
저는 '뱅크샐러드', '토스' 어플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면 내 모든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보고 파악할 수 있고, 이전 달에는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직접 분석까지 해주고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은 습관입니다.
 
물론 매일같이 들어가서 내가 얼마 썼는지 등 확인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처음에 가입해두고 한달에 1~2번씩 들어가면서 내가 무엇을 바꿀 수 있을지 확인해보는 용도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계부 어플 뱅크샐러드
 
 
6. 주식, 부동산, 펀드를 시작하려면 소액투자부터 시작해본다. 그리고 작은 금액이 필요한 투자방법부터 배워본다.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최소 몇천만원에서 몇억이 필요합니다. 그런 투자를 지금 우리가 금방 할 수 는 없잖아요? 그래서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한 투자법부터 배워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소액펀드, 소액주식, 적금 등 처럼 내가 한달에 최소 10만원 정도는 넣을 수 있을 것 같다하는 방법에다가 꾸준히 넣어보세요. 그러면 어느 순간에 큰 시드머니를 구축하실 수 있을테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한번에 크게 예금을 넣거나 큰 펀드에 넣어서 추가 수익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7. 티끌 모으는 것에 지쳐하지 않는다.
 
내가 지금 당장 500원 싼 제품을 산다고 내가 부자가 되는 건 아니잖아? 라는 생각이 매일같이 머릿 속을 스쳐지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작은 금액이라도 아끼는 습관을 유지하게 되면, 나중에 큰 금액을 사용할 때에도 이것저것 비교하고 따져보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물론, 사기를 당하지 않는 습관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후에 1~2천만원 이상 큰 금액을 투자하면서 사기를 당하게 되면 어떤 기분일까요? 티끌모아 이렇게 투자했는데 그 돈이 순식간에 날라간다면?.... 지금부터 좋은 투자법을 배울 수 있는 습관을 들이기에는 티끌모으는 습관이 아주 중요합니다.
 
티끌모아 태산
 
 

 

8. 욕구로 인한 지출을 줄인다.
 
사람의 욕구에는 참 다양한 욕구가 존재합니다. 식욕, 잠욕, 성욕부터 구매욕, 소유욕 등 다양한 욕구를 우리는 매일같이 느끼고 있고 견디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돈에 관련된 부분은 꼭 절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이 돈을 이 욕구를 구매하는 데에 사용하는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대부분의 욕구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채워주지 않더라도 금방 사그라들지는 않았는지...

 

 
다시 한번 깊게 고민해보고 의미가 없다면 그 돈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