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정보 게시판

재테크 이야기 ⑤ 고정, 변동 지출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반응형
"타고 있는 배가 항상 샌다는 것을 알게 되면 구멍을 막느니 차라리 배를 바꿔 타는 것이 생산적이다." - 워렌 버핏
 
"Should you find yourself in a chronivally leaking boat, energy devoted to changing vessels is likely to be more productive." - Warren Buffett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정지출, 변동지출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겠습니다.
 
1. 우선, 고정지출/변동지출은 무엇인가
 
'고정지출'은 매일, 매월, 매년 고정으로 지출하는 항목을 보고 말하고, '변동지출'은 매일, 매월, 매년 달라지는 지출을 보고 말합니다.
 
 
2. 예시로는 무엇이 있나
 
1) 고정지출 : 휴대폰 요금, 전기세, 수도세, 가스비, 보장성 보험료, 운전자 보험료, 부모님 용돈, 월세, 대출이자 등
 
2) 변동지출 : 선물, 경조사비, 유류비, 생활비, 음주가무, 자동차보험(연1회 납부) 등
 
이때, 수도세, 전기세, 가스비, 보험 등은 고정지출과 변동지출 어느 항목에도 포함시키실 수 있습니다.
 
 
3. 그럼 어느 항목부터 줄여야하나

 

 
그럼 제한된 월급에서 더 모으려면 어느것 부터 줄여야 할까요?
 
정답은 개인별로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휴대폰 요금이 커서 이것부터 줄이자는 생각을 했었고, 생활비는 얼마 나오지 않았습니다.
 
반면에, 생활비가 월 100만원 이상 나온다면 이것부터 줄이는게 속편합니다.
 
어디에 가서 쓰는지, 얼마를 쓰고있는지도 모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내가 주로쓰는 카드 내역을 3개월 정도 모아서 분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어느 항목은 솔직히 소비할 필요가 없었다든지... 이런걸 찾게되면 그 부분의 소비를 줄이시는게 적합합니다.
 
4. 구체적인 방법은?
 
1) 휴대폰 요금 줄이는 방법
: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내가 보장 받고 있는 혜택보다 더 좋은 것이나, 새로나온 것 등으로 바꾸거나, 알뜰폰 요금제로 바꾼다. 알뜰폰의 경우 요금제가 30~50% 수준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단, 혜택이 적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2) 경조사비 줄이는 방법
: 직장인이 되고 나서는 경조사비가 많이 나가게 됩니다. 본인만의 수칙을 정해서 친한 친구 20만원, 회사 동료 10만원, 그냥저냥 아는 사람 5만원 등
 
단, 이때 경조사비를 줄이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냥저냥 아는 사람'들에게는 굳이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저냥 아는 사람도 앞으로 만날 사람과 앞으로 다시는 만나지 않을 사람으로 구분하면, 경조사비를 내야할지 말아야할지 정확하게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친한 분들한테까지는 줄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3) 생활비 줄이는 방법
: 생활비는 우선, 자기가 어느 것에 소비를 하는지 잘 파악해야 합니다. 소비성향을 파악한 뒤에 어떤 소비는 앞으로 안해도 되겠다라든지, 전월 소비를 생각보다 너무 많이 했다든지 등
 
월 생활비를 50만원, 80만원 처럼 딱 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그 이상 사용하게 되면 다음달로 넘겨서 지출하는 것입니다.
 
4) 보험료 줄이는 방법
: 부모님께서 본인의 보험을 가입해두신 게 있다면 무조건 유지하는 게 이득입니다.
 
휴대폰 요금제의 경우 새로 나온 것이 더 좋은 혜택을 가지고 있지만, 보험의 경우에는 옛날 보험이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리고 보험은 꼭 재무설계사와 얘기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 시대에 들어서는 최고층 부자들만 재무설계사를 두고 있는게 아니라 온라인 상으로도 충분히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믿지못할 사람과는 정보공유, 계약 등을 해서는 안됩니다^^
 
5) 공과금 줄이는 방법
: 공과금은 전기세, 수도세, 가스비 등등... 이런 것들은 우선 집에서 생활 자체를 절약정신을 가지고 생활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죠.
 
그래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하시는 것의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혜택을 확인해보세요.
 
혜택을 보면, 공과금을 자동이체하면 10% 할인해주는 카드사가 있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그 카드사를 사용하고 있다면, 당장에 자동이체를 걸어두시면 월 10%를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