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들/정보 게시판

재테크 이야기 ④ 목적자금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 워렌 버핏
 
"Risk comes from not knowing what you're doing." - Warren Buffett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적자금'이란 무엇일까에 대해 간략히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목적자금이란
 
목적자금이란, '어느 시기에 어느 금액을 어느 목표에 맞게 사용하기 위한 자금'입니다.
 
즉, '나는 3년 뒤에 아파트를 매입할 것이며 그에 필요한 금액은 2억원이다.' 같은 것입니다.
 
예를 더 들어보면,
 
1) 6개월 뒤에 미국으로 ㅇ박 ㅇ일 여행을 가기위해 5백만원을 모은다.
 
2) 1년 뒤에 자동차를 사기 위해 1천만원을 모은다.
 
3) 10년 뒤에 아파트를 사기 위해 3억원을 모은다.
 
4) 3년 뒤에 결혼을 위해 결혼자금으로 6천만원을 모은다.
 
5) 3개월 뒤에 친인척 분들께 명절 선물을 드리기 위해 2백만원을 모은다.
 
등등
 
이처럼 어느 시기, 정확한 금액, 어느 목적 등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바로 '목적자금' 입니다.
 
이렇게 정해두면 이제 어떻게 돈을 모아야하는지 얼추 알게 됩니다.
 
 
 
2. 그러면 얼마를 모아야하지??
 
그렇게 설정한 목적자금에 얼마를 저금하여야 모을 수 있을까요?
 
이제 그것을 개인적으로 관리 및 설계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매월 10만원을 모아서 1년 뒤에 자동차를 모을 수 있을까요?
 
절대 못 삽니다.
 
그러니 1천만원의 금액을 2년 뒤에 만들어두기 위해서는 매월 얼마를 저금하여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얼마가 부족한가요?

 

 
그리고 목적자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얼마가 부족한가요?
 
매월 월급을 엄청나게 저금하더라도 부족해보인다면...
 
투자를 시작해야할 때가 온 것입니다.
 
그것보다 저는 목적자금의 수준을 좀 낮추라고 권장드리고 싶지만, 지금 같이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결정을 더 하기란 사실상 마음이 가질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를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펀드, 부동산을 투자라고 말합니다. 이때 자세히 들어가면 주식, 보통주, 우선주, 리츠, 채권, ETF, ELS, 주식형 펀드, 혼합형 펀드, 매매, 전세 등 다양한 투자범위가 존재합니다.
 
이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저 같은 경우에는
 
저 같은 경우에는, 입사한지 어언 2년이 되어가고 큰 소비지출을 다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월 고정지출, 변동지출이 얼마인지 다 파악이 되었고, 보장보험이나 기타 필요한 사항은 모두 갖추어둔 상태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토스 어플의 P2P를 해보았는데, 높은 부실률을 보고 빠르게 빠져나왔습니다.
 
그리고 신용대출, 주식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 투자실력을 확인하는 중입니다.
 
물론 저도 지금은 소액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투자금도 늘려야 하고, 수익률도 높여가야만 합니다.
 
그래서 공부합니다.
 
투자도 공부를 해야 잘할 수 있습니다. 매일 시간이 될 때마다 상품을 분석하고, 아주 소액을 넣어보면서 어떻게 돈이 굴러가는지 확인도 해봅니다.
 
이렇게 1~2년이 더 지나면 투자에 대한 본인의 '원칙'이 생길 것이고, 이렇게 내 자본을 늘려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21세기는 이제까지 없었던 시대입니다. 단순히 은행에 돈을 맡겨놓는다고 20%의 금리를 보장받을 수도 없습니다. 내가 열심히 뛰지 않으면 제 돈도 절대 열심히 불려나지 않습니다.
 
매월 받는 월급으로 평생 살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반응형
LIST